$\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사회과에서 지역화 교육의 유형과 지역교재활용의 방식

社會科敎育 = Social studies education, v.42 no.1, 2003년, pp.29 - 55  

김영석

초록

본 연구에서는 학습자와 세계의 관계에 비추어 사회과의 수업원리를 유형화하는 방식에 따라 지역화 교육의 전통을 설명해 보고 각각의 전통에서 추구하는 고유한 인식론적 배경 및 학습원리를 살펴보았다. 사회과 수업의 원리를 주체와 객체의 관계에 따라 직관ㆍ이해의 원리, 사고의 원리, 설명의 원리로 분류해 보았을 때, 이들 원리에 대응하는 지역화교육의 전통으로는 향토과 교육의 전통, 지역사회학교육운동의 전통, 신 사회과의 전통을 생각해 볼 수 있다. 나아가 본 연구에서는 이들 원리를 바탕으로 각각의 전통에 따라 지역 교재를 활용하는 방식이 어떻게 달라질 수 있는지 구체적 활용 유형을 유추해 보았다. 즉 지역을 교재로 하여 단원을 구성하였을 때, 단원의 목적 및 목표, 내용 선정 및 구성 방법, 전체 교육과정에서의 위치, 그리고 교재의 형태가 각 전통 별로 어떻게 달라질 수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the traditions of regional studies in social studies curriculum and to discover underlying logics of instruction in these traditions. Utilizing the framework of learner-world relationship this study found three traditions of regional studies: exemplars of th...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