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
본 연구에서는 학습자와 세계의 관계에 비추어 사회과의 수업원리를 유형화하는 방식에 따라 지역화 교육의 전통을 설명해 보고 각각의 전통에서 추구하는 고유한 인식론적 배경 및 학습원리를 살펴보았다. 사회과 수업의 원리를 주체와 객체의 관계에 따라 직관ㆍ이해의 원리, 사고의 원리, 설명의 원리로 분류해 보았을 때, 이들 원리에 대응하는 지역화교육의 전통으로는 향토과 교육의 전통, 지역사회학교육운동의 전통, 신 사회과의 전통을 생각해 볼 수 있다. 나아가 본 연구에서는 이들 원리를 바탕으로 각각의 전통에 따라 지역 교재를 활용하는 방식이 어떻게 달라질 수 있는지 구체적 활용 유형을 유추해 보았다. 즉 지역을 교재로 하여 단원을 구성하였을 때, 단원의 목적 및 목표, 내용 선정 및 구성 방법, 전체 교육과정에서의 위치, 그리고 교재의 형태가 각 전통 별로 어떻게 달라질 수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the traditions of regional studies in social studies curriculum and to discover underlying logics of instruction in these traditions. Utilizing the framework of learner-world relationship this study found three traditions of regional studies: exemplars of th...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