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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인권교육의 글로벌 동향에 따른 2009개정 초등 사회과 내용 분석
The content analysis in 2009 revised elementary social studies according to global trends of human rights education 원문보기


박윤정 (서울교육대학교 초등사회과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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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인권교육의 글로벌 동향에 따른 초등학교 사회과 교육과정과 교과서의 인권교육 내용에 관한 분석 연구이다. 인권교육의 글로벌 동향을 살펴보기 위해 UN 주도 하의 인권교육, 국제비정부기구들의 인권교육, 그리고 외국의 인권교육 현황을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 얻은 시사점을 가지고 국가인권위원회에서 제시한 인권교육 내용요소를 재구성하여 분석틀을 마련하고, 2009개정 초등 사회과 교육과정과 교과서를 분석하였다. 또한 2015개정 초등 사회과 교육과정과 비교·분석하여 앞으로 개선되었으면 하는 점을 제안하였다.
분석 대상은 2009개정 초등 사회과 교육과정과 교과서이다. 3~6학년 교육과정과 교과서로 선정하였고, 5학년 2학기와 6학년 1학기는 모두 역사영역으로 이루어져 있어 분석대상에서 제외하였다.
교육과정은 범주와 영역을 중심으로 분석하였는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인권을 위한 교육을 가장 많이 다루고 있다. 인권에 대한 교육이 그 뒤를 따르고 있으며, 인권을 통한 교육이 가장 낮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즉, 인권에 대한 기능적인 측면을 가장 많이 다루고 있으며, 참여에 대한 부분은 비중이 낮다.
둘째, 영역별 비중이 고르지 못하고 인권 존중의 가치·태도 영역에 집중되어 있다. 인권교육의 영역별 비중을 살펴보면, 인권 존중의 가치·태도 영역이 33.3%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고, 인권 문제의 분석·해결이 25%, 인권의 기본 개념이 20.9%, 인권 친화적 참여·실천이 12.5%, 인권에 관한 법과 제도가 8.3%를 차지하고 있다.
교육과정에서는 범주와 영역을 중심으로 분석하였다면, 교과서에서는 범주와 영역 그리고 내용요소까지 세부적으로 분석하였다. 분석 대상으로 삼은 2009개정 초등 사회과 3~6학년 교과서의 전체 278차시 가운데 인권교육을 다루고 있는 부분은 44차시로 전체의 15.8%로 분석되었다. 교과서의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인권을 위한 교육이 55.5%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고, 그 다음으로 인권에 대한 교육이 30.2%를 차지하고 있으며, 마지막으로 인권을 통한 교육이 14.3%를 차지하고 있다. 초등 사회과에서는 인권의 기능적인 측면을 주로 다루고 있으며, 인권을 위한 교육에 포함된 인권 문제의 분석·해결과 인권 존중의 가치·태도 영역을 가장 많이 다루고 있다.
둘째, 세계인권선언,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a content analysis of human rights education in elementary social studies curriculums and textbooks according to global trends of human rights education. In order to examine the global trends of human rights education, this study researched the human rights education under the UN leade...

주제어

#인권 인권교육의글로벌동향 초등사회과교육과정 초등사회과교과서 인권에대한교육 인권을위한교육 인권을통한교육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윤정
학위수여기관 서울교육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사회과교육전공
지도교수 허종렬
발행연도 2017
총페이지 viii, 134 p.
키워드 인권 인권교육의글로벌동향 초등사회과교육과정 초등사회과교과서 인권에대한교육 인권을위한교육 인권을통한교육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60920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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