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영어사전과 하브루타 대화기법을 활용한 초등 영어 듣기 말하기 교육의 효과 Effects of the Havruta Techniques Using an Internet English Dictionary on the Teaching of Elementary English Listening and Speaking원문보기
제4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인공지능, 빅데이터, 모바일, 사물인터넷이 개발되면서 기존 산업혁명에 비해 더 빠르게 사회에 큰 변화 크게 영향을 끼친다. 이미 우리 나라도 지능 정보기술이, 기존에 사용되던 서비스와 산업에 융합되면서 큰 변화를 맞이하고 있다. 따라서 미래에는 창의적이고 협력적인 인재가 필요하며, 새로운 시대를 이끌어갈 학생들에게 새로운 교육방법이 필요하게 되었다. 서울시 교육청은 창의성과 인성이 미래 인재의 핵심 요소로 인식되고 있는 제4차 산업 혁명시대를 맞이하여 대학 입시로 인해 초래된 교육의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따라서 올해부터는 기존의 교육평가 방법의 새로운 개선을 위하여 과정중심 평가를 도입하여 실시하고 있으며, 인성교육을 위한 각 교과의 새로운 수업연구가 활발하고 협력학습이나 ...
제4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인공지능, 빅데이터, 모바일, 사물인터넷이 개발되면서 기존 산업혁명에 비해 더 빠르게 사회에 큰 변화 크게 영향을 끼친다. 이미 우리 나라도 지능 정보기술이, 기존에 사용되던 서비스와 산업에 융합되면서 큰 변화를 맞이하고 있다. 따라서 미래에는 창의적이고 협력적인 인재가 필요하며, 새로운 시대를 이끌어갈 학생들에게 새로운 교육방법이 필요하게 되었다. 서울시 교육청은 창의성과 인성이 미래 인재의 핵심 요소로 인식되고 있는 제4차 산업 혁명시대를 맞이하여 대학 입시로 인해 초래된 교육의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따라서 올해부터는 기존의 교육평가 방법의 새로운 개선을 위하여 과정중심 평가를 도입하여 실시하고 있으며, 인성교육을 위한 각 교과의 새로운 수업연구가 활발하고 협력학습이나 협동학습을 통하여 기존의 경쟁적이고 일방적인 주입식 교육을 변화하고자 다양한 연구들이 진행되고 있다. 최근에는 새로운 교육방법으로 하브루타 교육방법이 주목받고 있다. 대화와 토론을 통하여 친구와 함께 학습하는 하브루타 교육은 질문과 대화가 중요한 요소이다. 학생이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에 대한 호기심을 갖고 스스로 답을 찾기 위해 친구와 공부하고 대화하면서 생각하고 스스로 깨달은 것을 대화하며 배울 기회를 갖는다. 그리고 또래 친구와 서로 가르쳐주고 질문하는 과정에서 피드백을 서로 주고 받으며 생각이 확장되고 정리된다. 이러한 방법은 의사소통 능력 향상에 효과적이다. 또한 하브루타 토론방법은 일반 찬반 토론 디베이트와 달리 같은 목적을 가지고 찬반의 입장이 다 되어 보고 창의적 해결방안을 찾는 방법이다. 이러한 학습 방법은 학생들을 소통하고 배려하며 편협하지 않고 열린 사고를 키울 수 있게 하여 미래를 리드하는 인재로 성장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하브루타 모형을 적용할때는 기존의 영어수업 모형에 하브루타 방식을 활용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영어 수업 모형 중 PPP모형의 경우에는 먼저 제시(Presentation) 단계에서 동기유발과 목표단어(Key words)와 목표문장(Key sentences)를 제시하고, 연습(Practice)단계에서 반복 연습을 하고, 하브루타 기법의 학습단계는 생산(production) 단계에서 적용하는 수업모형을 적용해 볼 수 있다. 하브루타 활동은 영어 수업의 각 차시에 적절하게 적용한다. 1, 2, 3 차시에서는 기본적인 학습을 하므로 4, 5, 6차시에 구성하는 것이 적절하다. 하브루타 활동을 할 때는 시간제한을 주고 인터넷 영어사전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스마트폰에서 이용할 수 있는 영어 언어번역기 앱인 파파고앱(papago)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대화 중에 발생하는 질문은 언제든지 포스트잇에 적어서 칠판에 붙이면, 교사가 피드백을 주면서 지도하고 마무리하였다. 이는 또한 4차 산업시대를 이끌어갈 우리 학생들이 최첨단 기기들을 활용하고 이용함으로써 언어적 한계를 극복하고 활발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방법을 익히게 하는 목적도 있다. 본 연구의 실험 결과, 친구 가르치기 하브루타는 다른 친구보다 교과 내용을 잘 파악하고 이해를 잘하는 학생은 짝 친구를 가르쳐주면서 보람을 느끼며, 배우는 학생은 어렵고 이해하기 어려워서 수업시간에 해결할 수 없었던 부족한 부분을 해결할 수 있어서 상호 발전하는 모습을 보였고 흥미로워하였다. 질문 만들기나 비교하기 하브루타 수업에서는 예문을 잘 제시해주면 예문을 활용하여 즐겁게 새로운 문장을 만들어 보려고 하였다. 의사소통 능력을 평가하기 위한 말하기 듣기 수행평가와 관찰평가에서 유의미한 결과를 나타냈으며, 흥미와 자신감, 자율성, 협동성 면의 정의적인 측면에서도 친구와 교감하고 소통하며 배려하고 도와주는 등 정의적 인성적 측면에서도 유의미한 변화를 보였다. 토론에서는 인터넷을 사용할 때 처음에는 단어를 검색하는 수준이었지만 점점 예문도 활용하고 문법적 오류가 있긴 하지만 열심히 노력하며 새로운 문장 만들기에 도전하였으며 창의적 해결방안도 제시하는 모습을 보였다. 토론 활동에서 하브루타 토론과 일반토론으로 비교했을 때는 큰 차이가 없었다. 하지만 토론할때 인터넷 영어사전이나 파파고 번역 앱을 사용했을 때와 인터넷을 사용하지 않고 책만 보게 하였을 때는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인터넷과 앱을 이용하여 모르는 단어를 찾고, 예문을 보고 번역기를 사용하며 대화할 때, 즐겁게 흥미를 느끼면서 참여하고 협동하고 언어성취 수준도 향상되었다. 그러나 학생들이 친구와 질문하고 가르쳐주고 대화하고 의사소통하는 하브루타 수업을 잘 하기 위해서는 많은 훈련과 준비기간이 필요함을 실감하였다. 특히 지금까지 조용한 수업을 선호하던 교사들이 학생들이 대화하는 것을 즐겁게 받아들이고 효과적으로 지도할 수 있고, 학생들이 주도하는 수업을 위해 미리 잘 준비 할 수 있도록 교사를 먼저 준비시키기 위한 연수나 교육도 필요하다. 인터넷 영어사전을 활용한 하브루타 수업은 기존 교육의 패러다임을 바꿔줄 수 있는 새로운 대안이 될 것이다. 앞으로 영어과에서도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하브루타 대화 수업에 대한 다양한 연구가 지속되기를 기대한다.
제4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인공지능, 빅데이터, 모바일, 사물인터넷이 개발되면서 기존 산업혁명에 비해 더 빠르게 사회에 큰 변화 크게 영향을 끼친다. 이미 우리 나라도 지능 정보기술이, 기존에 사용되던 서비스와 산업에 융합되면서 큰 변화를 맞이하고 있다. 따라서 미래에는 창의적이고 협력적인 인재가 필요하며, 새로운 시대를 이끌어갈 학생들에게 새로운 교육방법이 필요하게 되었다. 서울시 교육청은 창의성과 인성이 미래 인재의 핵심 요소로 인식되고 있는 제4차 산업 혁명시대를 맞이하여 대학 입시로 인해 초래된 교육의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따라서 올해부터는 기존의 교육평가 방법의 새로운 개선을 위하여 과정중심 평가를 도입하여 실시하고 있으며, 인성교육을 위한 각 교과의 새로운 수업연구가 활발하고 협력학습이나 협동학습을 통하여 기존의 경쟁적이고 일방적인 주입식 교육을 변화하고자 다양한 연구들이 진행되고 있다. 최근에는 새로운 교육방법으로 하브루타 교육방법이 주목받고 있다. 대화와 토론을 통하여 친구와 함께 학습하는 하브루타 교육은 질문과 대화가 중요한 요소이다. 학생이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에 대한 호기심을 갖고 스스로 답을 찾기 위해 친구와 공부하고 대화하면서 생각하고 스스로 깨달은 것을 대화하며 배울 기회를 갖는다. 그리고 또래 친구와 서로 가르쳐주고 질문하는 과정에서 피드백을 서로 주고 받으며 생각이 확장되고 정리된다. 이러한 방법은 의사소통 능력 향상에 효과적이다. 또한 하브루타 토론방법은 일반 찬반 토론 디베이트와 달리 같은 목적을 가지고 찬반의 입장이 다 되어 보고 창의적 해결방안을 찾는 방법이다. 이러한 학습 방법은 학생들을 소통하고 배려하며 편협하지 않고 열린 사고를 키울 수 있게 하여 미래를 리드하는 인재로 성장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하브루타 모형을 적용할때는 기존의 영어수업 모형에 하브루타 방식을 활용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영어 수업 모형 중 PPP모형의 경우에는 먼저 제시(Presentation) 단계에서 동기유발과 목표단어(Key words)와 목표문장(Key sentences)를 제시하고, 연습(Practice)단계에서 반복 연습을 하고, 하브루타 기법의 학습단계는 생산(production) 단계에서 적용하는 수업모형을 적용해 볼 수 있다. 하브루타 활동은 영어 수업의 각 차시에 적절하게 적용한다. 1, 2, 3 차시에서는 기본적인 학습을 하므로 4, 5, 6차시에 구성하는 것이 적절하다. 하브루타 활동을 할 때는 시간제한을 주고 인터넷 영어사전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스마트폰에서 이용할 수 있는 영어 언어번역기 앱인 파파고앱(papago)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대화 중에 발생하는 질문은 언제든지 포스트잇에 적어서 칠판에 붙이면, 교사가 피드백을 주면서 지도하고 마무리하였다. 이는 또한 4차 산업시대를 이끌어갈 우리 학생들이 최첨단 기기들을 활용하고 이용함으로써 언어적 한계를 극복하고 활발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방법을 익히게 하는 목적도 있다. 본 연구의 실험 결과, 친구 가르치기 하브루타는 다른 친구보다 교과 내용을 잘 파악하고 이해를 잘하는 학생은 짝 친구를 가르쳐주면서 보람을 느끼며, 배우는 학생은 어렵고 이해하기 어려워서 수업시간에 해결할 수 없었던 부족한 부분을 해결할 수 있어서 상호 발전하는 모습을 보였고 흥미로워하였다. 질문 만들기나 비교하기 하브루타 수업에서는 예문을 잘 제시해주면 예문을 활용하여 즐겁게 새로운 문장을 만들어 보려고 하였다. 의사소통 능력을 평가하기 위한 말하기 듣기 수행평가와 관찰평가에서 유의미한 결과를 나타냈으며, 흥미와 자신감, 자율성, 협동성 면의 정의적인 측면에서도 친구와 교감하고 소통하며 배려하고 도와주는 등 정의적 인성적 측면에서도 유의미한 변화를 보였다. 토론에서는 인터넷을 사용할 때 처음에는 단어를 검색하는 수준이었지만 점점 예문도 활용하고 문법적 오류가 있긴 하지만 열심히 노력하며 새로운 문장 만들기에 도전하였으며 창의적 해결방안도 제시하는 모습을 보였다. 토론 활동에서 하브루타 토론과 일반토론으로 비교했을 때는 큰 차이가 없었다. 하지만 토론할때 인터넷 영어사전이나 파파고 번역 앱을 사용했을 때와 인터넷을 사용하지 않고 책만 보게 하였을 때는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인터넷과 앱을 이용하여 모르는 단어를 찾고, 예문을 보고 번역기를 사용하며 대화할 때, 즐겁게 흥미를 느끼면서 참여하고 협동하고 언어성취 수준도 향상되었다. 그러나 학생들이 친구와 질문하고 가르쳐주고 대화하고 의사소통하는 하브루타 수업을 잘 하기 위해서는 많은 훈련과 준비기간이 필요함을 실감하였다. 특히 지금까지 조용한 수업을 선호하던 교사들이 학생들이 대화하는 것을 즐겁게 받아들이고 효과적으로 지도할 수 있고, 학생들이 주도하는 수업을 위해 미리 잘 준비 할 수 있도록 교사를 먼저 준비시키기 위한 연수나 교육도 필요하다. 인터넷 영어사전을 활용한 하브루타 수업은 기존 교육의 패러다임을 바꿔줄 수 있는 새로운 대안이 될 것이다. 앞으로 영어과에서도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하브루타 대화 수업에 대한 다양한 연구가 지속되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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