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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아동 경험의 교육적 의미
The Meaning of Child's Experience in Education 원문보기


남은별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교육과정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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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존 듀이(J. Dewey)의 경험 이론을 중심으로 아동의 경험이 교육적인 의미를 가지기 위해서는 어떤 관점에서 해석되어야 하는지 논의해보고, 지식과 삶의 관계에 대한 올바른 문제의식을 갖는 데에 있다. 본 연구에서는 듀이의 경험 이론이 가진 ‘애매성’을 분석한 후, 아동 경험의 의미를 교육 내용의 관점과 교육 방법의 관점에서 각각 고찰해 보았다. 교육 내용의 관점에서는 킬패트릭(W. Kilpatrick)의 프로젝트법(The Project Method)과 생활적응 교육과정을 살펴보았고, 교육 방법의 관점에서는 이홍의 교수의 이해를 위한 교육과 알쿠인(Alcuin)의 사례를 살펴보았다.
듀이는 교육에 존재하는 여러 가지 대립들을 극복하여 최종적으로는 ‘앎’과 ‘삶’을 일치시키고자 하였다. 듀이는 아동과 교육과정의 대립이 아니라 아동과 교육과정이 어떻게 상호작용하는가에 집중하였다. 아이들에게 교과를 가르칠 때 중요한 것은 추상화된 교과를 다시 구체적이고 직접적인 ‘경험’으로 되돌리는 것이다. 그러나 듀이의 경험 이론은 지식과 삶의 관계를 어떤 관점에서 보는가에 따라 다양하게 해석되었다. 듀이의 경험 이론은 전통적 교과를 아동의 경험으로 대치하자는 교육 내용의 관점에서 해석될 수도 있고 또는 전통적 교과를 가르칠 때 아동의 경험을 존중하자는 교육 방법의 관점에서 해석될 수도 있다.
킬패트릭은 듀이의 경험 이론에 기반 한 프로젝트법을 제시한다. 그는 교육을 통해 바람직한 민주시민을 기르고자 하였고, 민주시민을 기르기 위해 지식이 아닌 ‘전심을 다하는 유목적적 행동’ 즉 ‘프로젝트’를 가르쳐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프로젝트란 인간의 삶 그 자체를 말하며, 아이들이 흥미를 가지고 참여할 수 있는 활동을 말한다. ‘항상적 생활 사태’에 의한 교육과정을 제시하는 생활적응 교육과정 또한 킬패트릭과 같은 맥락이라고 볼 수 있다. 이들은 교육 사태와 생활 사태를 관련짓는 방법으로서 생활 사태를 교육 내용으로 삼는 방법을 채택하였다. 킬패트릭이나 생활적응 교육과정은 지식이 아닌 아동의 경험을 가르치자고 주장하였고, 이는 듀이의 경험 이론을 교육 내용의 관점에서 해석한 것으로 볼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사고방식에는 한 가지 근본적인 문제점이 있다. 바로 생활 사태를 가르치는 것으로는 학생들에게 가치 있는 것이 무엇인지 가르칠 수 없다는 것이다. 교육은 아이들에게 생활 사태를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생활 사태를 이해할 수 있는 ‘이해의 틀―지식’을 가르치는 일이다.
이홍우 교수는 지적 작용에 의하여 해석되지 않는 경험이나 행함은 아무런 의미가 없다고 주장하며 듀이가 지식교육의 중요성을 부정한 것으로 보는 해석에 대해 비판한다. 지식은 삶과 괴리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좋은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하는 기준이라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교육에서 아동의 경험이 가지는 의미는 무엇인가? 이홍의 교수의 ‘이해를 위한 교육’은 지식을 가르치고 배울 때 아이들이 자신의 ‘이해’에 입각하여 학습 내용을 올바른 것으로 받아들이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소크라테스의 대화법이나 셰플러의 표준적인 어의에서 가르치는 일의 의미와 일맥상통하다. ‘이해를 위한 교육’의 관점에서 생각해 볼 때 아동의 경험을 존중한다는 것은 아동이 스스로의 사고 과정을 통하여 ‘이해’에 도달할 수 있도록 가르친다는 것을 말한다. 교육의 본질적인 의미―지식교육―를 고려한다면 아동의 경험은 교육 방법의 관점에서 해석 될 때 더욱 의미 있는 교육 이론이 될 수 있다.
알쿠인은 프랑크 왕국의 교사로 ‘이해를 위한 교육’의 흥미로운 사례를 보여주는 한 사람이다. 알쿠인은 학생들에게 라틴어를 가르치기 위해 수수께끼, 여러 가지 난제와 같은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iscuss how Dewey 's experience theory should be interpreted in order for the child 's experience to have an educational meaning, and to have a proper awareness of the relationship between knowledge and life. For the purpose of this study, Dewey 's experience theory i...

주제어

#경험의 애매성 교육 내용으로서의 경험 교육 방법으로서의 경험 킬패트릭 이해를 위한 교육 

학위논문 정보

저자 남은별
학위수여기관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교육과정
지도교수 박상철
발행연도 2017
총페이지 55
키워드 경험의 애매성 교육 내용으로서의 경험 교육 방법으로서의 경험 킬패트릭 이해를 위한 교육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60936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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