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강점기반 진로코칭 프로그램이 청소년의 진로적응성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iveness of career coaching programs using storytelling based on individual strength on the career adaptability of adolescents 원문보기


유혜정 (광운대학교 대학원 코칭심리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긍정심리를 기반으로 자신의 강점을 인식하여 진로설계에 긍정정서를 높이고 앞으로 있을 고교 진학선택에 합리적 의사결정과 더 나아가 자신의 미래를 설계하는 것에 적극성을 함양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이에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강점기반 진로코칭 프로그램이 진로적응성 역량 향상을 위해 진행된 그룹코칭 프로그램으로 효과를 검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서울시 S구 J중학교 재학 중인 3학년 대상으로 자발적 신청방법으로 모집하여 선정된 15명을 통제집단 8명과 실험집단 7명을 선정하였다. 실험집단 7명에게는 사전검사 실시 후 그룹코칭 프로그램 1회 50분씩 주 1회, 총 6회기를 실시 후 사후검사를 실시하였으며, 1개월 후 추후검사 1회를 실시하였다. 통제집단은 아무런 처치를 하지 않은 8명으로 구성하여 사전검사 및 사후검사, 추후 검사를 실시하였다. 여기서 두 집단 간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진로코칭프로그램이 진로적응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하여 그 효과성을 검증하였다.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based on positive psychology, is an attempt to make individuals(middle school students) recognize their strength, make rational decisions about their choice of high school, and to ultimately enhance their future planning. By doing so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prove the effect...

학위논문 정보

저자 유혜정
학위수여기관 광운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코칭심리전공
지도교수 탁진국
발행연도 2017
총페이지 ix, 66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61376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