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인상파의 대가 P.르누아르의 인상파적 작품이 평가가 많이 되어 인상파 화가로 알려져 있지만 그의 예술세계를 깊이 살펴보면 인상파 회화의 한계를 극복하기위해 탐구와 모색의 시기를 개척하는데, 이후 시기들이 갖는 의미에서 르누아르의 화풍이 어떻게 변화하는지, 또한 시기별 작품의 특징은 어떠한지를 살펴보고 각 시기별 화풍의 특징을 통해 르누아르는 어떻게 인상파의 한계를 극복하여 독자적인 회화세계를 창조하였는지에 대하여 고찰하였다.
또한 본 연구에서 주목하는 바는 일반적인 해석과 달리 초기 르누아르의 인상파 탐구의 시기...
본 연구는 인상파의 대가 P.르누아르의 인상파적 작품이 평가가 많이 되어 인상파 화가로 알려져 있지만 그의 예술세계를 깊이 살펴보면 인상파 회화의 한계를 극복하기위해 탐구와 모색의 시기를 개척하는데, 이후 시기들이 갖는 의미에서 르누아르의 화풍이 어떻게 변화하는지, 또한 시기별 작품의 특징은 어떠한지를 살펴보고 각 시기별 화풍의 특징을 통해 르누아르는 어떻게 인상파의 한계를 극복하여 독자적인 회화세계를 창조하였는지에 대하여 고찰하였다.
또한 본 연구에서 주목하는 바는 일반적인 해석과 달리 초기 르누아르의 인상파 탐구의 시기와 그 이후 지향했던 인상파 극복의 시기를 르누아르가 인상파를 직시하면서도 그 한계를 극복하고자 했다는 점으로 새롭게 해석하였다.
이점을 중심으로 선행연구들을 통하여 이론적 배경으로 르누아르의 생애와 작품의 특징을 살펴보고, 르누아르 작품의 연대기적 분석에 따른 조형적 특징을 조금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며 주제와 형식의 관계를 분석해 나아가는 방향으로 연구가 진행되었다.
본 연구를 진행하면서 르누아르 예술세계의 연대기적 분석을 통해 그가 짧지 않은 탐구와 모색의 시기를 거치면서 그 시기 동안 자신의 추구하던 많은 것들을 내려놓은 상태로 탐구를 해왔다는 것을 알 수 있었는데, 이것으로 오랫동안 신중하게 접근하였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연대기적으로 나누는 것은 실상 르누아르의 예술세계를 바라보는 관점에서 무의미 할 수도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는데, 주제와 형식의 관계분석에서 그 이유를 찾아볼 수 있었다. 그 이유는 르누아르의 생애와 화풍이 변해가는 흐름을 연관 지어 보면 그의 근본적 주제는 변함이 없었고 형식만이 작은 차이를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물론 더 정확하고 자세하게 분석하기 위해, 본 연구자는 연대기를 나눠 분석하는 방법을 택했다.
본 논문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르누아르가 이탈리아 방문을 통해 깊은 감명을 받고 양감의 형태에 충실하고자 한 결과로 기존 인상파회화가 지닌 양감의 부재를 극복하려했다. 둘째, 후반기의 그는 색채를 밝고 화려하게 쓰는 것이 특징인데 이것은 인상파의 색채를 구현함으로써 가능할 수 있었다. 셋째, 인상파적인 색채와 고전적인 형태감의 조화로 기존 인상주의 화가들과 차별화된 르누아르만의 독창적인 예술세계를 확인할 수 있었다.
결론적으로 르누아르가 인상주의를 도피해야할 위험으로 느꼈다는 기존의 르누아르 작품의 피상적 해석을 다시금 새롭게 정리함으로써 르누아르만의 인상파적 회화세계를 확인할 수 있었다는 점에서 본 연구의 의미를 찾고자 한다.
본 연구는 인상파의 대가 P.르누아르의 인상파적 작품이 평가가 많이 되어 인상파 화가로 알려져 있지만 그의 예술세계를 깊이 살펴보면 인상파 회화의 한계를 극복하기위해 탐구와 모색의 시기를 개척하는데, 이후 시기들이 갖는 의미에서 르누아르의 화풍이 어떻게 변화하는지, 또한 시기별 작품의 특징은 어떠한지를 살펴보고 각 시기별 화풍의 특징을 통해 르누아르는 어떻게 인상파의 한계를 극복하여 독자적인 회화세계를 창조하였는지에 대하여 고찰하였다.
또한 본 연구에서 주목하는 바는 일반적인 해석과 달리 초기 르누아르의 인상파 탐구의 시기와 그 이후 지향했던 인상파 극복의 시기를 르누아르가 인상파를 직시하면서도 그 한계를 극복하고자 했다는 점으로 새롭게 해석하였다.
이점을 중심으로 선행연구들을 통하여 이론적 배경으로 르누아르의 생애와 작품의 특징을 살펴보고, 르누아르 작품의 연대기적 분석에 따른 조형적 특징을 조금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며 주제와 형식의 관계를 분석해 나아가는 방향으로 연구가 진행되었다.
본 연구를 진행하면서 르누아르 예술세계의 연대기적 분석을 통해 그가 짧지 않은 탐구와 모색의 시기를 거치면서 그 시기 동안 자신의 추구하던 많은 것들을 내려놓은 상태로 탐구를 해왔다는 것을 알 수 있었는데, 이것으로 오랫동안 신중하게 접근하였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연대기적으로 나누는 것은 실상 르누아르의 예술세계를 바라보는 관점에서 무의미 할 수도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는데, 주제와 형식의 관계분석에서 그 이유를 찾아볼 수 있었다. 그 이유는 르누아르의 생애와 화풍이 변해가는 흐름을 연관 지어 보면 그의 근본적 주제는 변함이 없었고 형식만이 작은 차이를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물론 더 정확하고 자세하게 분석하기 위해, 본 연구자는 연대기를 나눠 분석하는 방법을 택했다.
본 논문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르누아르가 이탈리아 방문을 통해 깊은 감명을 받고 양감의 형태에 충실하고자 한 결과로 기존 인상파회화가 지닌 양감의 부재를 극복하려했다. 둘째, 후반기의 그는 색채를 밝고 화려하게 쓰는 것이 특징인데 이것은 인상파의 색채를 구현함으로써 가능할 수 있었다. 셋째, 인상파적인 색채와 고전적인 형태감의 조화로 기존 인상주의 화가들과 차별화된 르누아르만의 독창적인 예술세계를 확인할 수 있었다.
결론적으로 르누아르가 인상주의를 도피해야할 위험으로 느꼈다는 기존의 르누아르 작품의 피상적 해석을 다시금 새롭게 정리함으로써 르누아르만의 인상파적 회화세계를 확인할 수 있었다는 점에서 본 연구의 의미를 찾고자 한다.
Pierre-Auguste Renoir is remembered as a leading Impressionist painter. Taking a closer look at Renoir’s world of art, we could know that to overcome the limitations of his impressionistic art, he explored and searched for alternatives thoroughly. This study aimed at representing, after his years of...
Pierre-Auguste Renoir is remembered as a leading Impressionist painter. Taking a closer look at Renoir’s world of art, we could know that to overcome the limitations of his impressionistic art, he explored and searched for alternatives thoroughly. This study aimed at representing, after his years of consideration, how his impressionistic style and technique changed, what the characteristics of his time-periodic paintings are, and how he developed his peculiar aesthetic form by surpassing the limitations.
Moreover, we particularly focused on the new interpretation : unlike general interpretation, Renoir spent most of his life not escaping, but ‘upgrading’ his Impressionistic painting style.
Carrying out this study, through time-periodic analysis of Renoir’s arts, I got to know he took a prudent approach for classical style, putting down his style – the style he pursued before.
In the perspective of Renoir’s art worlds, categorizing his arts into time-period could not have much significance. The reason for that could be found in analyzing the relations between the theme and form. Relating Renoir’s life with the change of his painting style, his fundamental theme had not changed over the years and only form showed the subtle differences. To analyze exactly and in detail, I adopted the method to analyze time-periodic way.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ly, several trips to Italy inspired Renoir to try to be more true to sense of volume – drawbacks of the Impressionistic systematic technique. Secondly, the use of the vibrant colors, which is his late painting’s characteristic, is his pursuing Impressionistic colors consistently. Thirdly, harmony of the Impressionistic colors and classical contour led Renoir to create art in his personal styles.
In conclus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lies in exploring Renoir’s own painting art world by newly considering the superficial interpretation that Renoir felt the Impressionism as the danger he had to escape from.
Pierre-Auguste Renoir is remembered as a leading Impressionist painter. Taking a closer look at Renoir’s world of art, we could know that to overcome the limitations of his impressionistic art, he explored and searched for alternatives thoroughly. This study aimed at representing, after his years of consideration, how his impressionistic style and technique changed, what the characteristics of his time-periodic paintings are, and how he developed his peculiar aesthetic form by surpassing the limitations.
Moreover, we particularly focused on the new interpretation : unlike general interpretation, Renoir spent most of his life not escaping, but ‘upgrading’ his Impressionistic painting style.
Carrying out this study, through time-periodic analysis of Renoir’s arts, I got to know he took a prudent approach for classical style, putting down his style – the style he pursued before.
In the perspective of Renoir’s art worlds, categorizing his arts into time-period could not have much significance. The reason for that could be found in analyzing the relations between the theme and form. Relating Renoir’s life with the change of his painting style, his fundamental theme had not changed over the years and only form showed the subtle differences. To analyze exactly and in detail, I adopted the method to analyze time-periodic way.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ly, several trips to Italy inspired Renoir to try to be more true to sense of volume – drawbacks of the Impressionistic systematic technique. Secondly, the use of the vibrant colors, which is his late painting’s characteristic, is his pursuing Impressionistic colors consistently. Thirdly, harmony of the Impressionistic colors and classical contour led Renoir to create art in his personal styles.
In conclus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lies in exploring Renoir’s own painting art world by newly considering the superficial interpretation that Renoir felt the Impressionism as the danger he had to escape from.
주제어
#르누아르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