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인터넷 방송콘텐츠 시장의 규모가 커지면서 스트리밍 미디어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1인 미디어 인터넷 방송 플랫폼이 생겨났다. 1인 미디어 인터넷 방송 플랫폼은 특정한 채널이 없이 열린 인터넷 망을 활용하여 실시간으로 제약 없이 볼 수 있는 동영상 공유 시스템을 의미한다.
중국에서는 2015년도까지 200곳의 1인 미디어 인터넷 방송 플랫폼이 등장하였고, 2016년 중국 내 1인 미디어 인터넷 방송 시장이 약 100억 위안(약 1조 8164억 원)을 달성할 것이라고 예측될 정도로(易观智库, 2016) 중국의 1인 미디어 인터넷 방송 시장이 급팽창하고 있다. 중국 1인 미디어 인터넷 방송의 경우, 90%가 오락에 집중되어 있는 것으로 볼 때, 재미있는 콘텐츠에 시장의 수요가 매우 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즉, 시청자 입장에서 1인 미디어 인터넷 방송은 자신의 관심분야에 일치하는 오락성 프로그램이란 의미이다.
이러한 오락성 프로그램의 성공여부에 대한 관건은 방송 참여자들의 재미에 대한 욕구를 만족시키는 것이다. 따라서 방송 참여자가 추구하는 ‘재미’에 대한 요인들을 분석할 필요가 있다. 뿐만 아니라 뉴미디어에 대한 ‘재미’관련 기존 연구는 수용자들의 재미에 관한 내면적 경험이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설명하지 못하는 단점이 있다. 특히 ‘이용과 충족’이론에 기초한 시청동기 연구들은 주로 인지적 관점에서 이용 동기와 충족 획득의 관계에 주목하기 때문에 특정 미디어나 콘텐츠를 이용할 때 왜 어떤 수용자들이 더 즐겁게 느끼고 왜 더 깊이 몰입하는지 등의 수용자 내적 인식과 수용자 간의 인식 차이를 설명하지 못하는 한계가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방송 참여자들이 ‘무엇에 대해 재미를 느끼는가?’ 에 대한 해답을 찾기 위해, 새롭게 떠오르고 있는 실시간 쌍방향의 소통 특징을 지닌 1인 미디어 인터넷 방송을 중심으로 재미 유형에 대한 시청자의 인식 틀을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다루고자 하는 1인 미디어 인터넷 방송에 대한 시청자의 ‘재미’는 인간의 내면적 영역을 포함하는 가장 주관적인 개념이다. 1인 미디어 인터넷 방송의 이용 동기에 대해 방송 참여자의 내면의 주관성을 바탕으로 수용자의 태도와 행동을 알아보기 위하여 ...
중국의 인터넷 방송콘텐츠 시장의 규모가 커지면서 스트리밍 미디어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1인 미디어 인터넷 방송 플랫폼이 생겨났다. 1인 미디어 인터넷 방송 플랫폼은 특정한 채널이 없이 열린 인터넷 망을 활용하여 실시간으로 제약 없이 볼 수 있는 동영상 공유 시스템을 의미한다.
중국에서는 2015년도까지 200곳의 1인 미디어 인터넷 방송 플랫폼이 등장하였고, 2016년 중국 내 1인 미디어 인터넷 방송 시장이 약 100억 위안(약 1조 8164억 원)을 달성할 것이라고 예측될 정도로(易观智库, 2016) 중국의 1인 미디어 인터넷 방송 시장이 급팽창하고 있다. 중국 1인 미디어 인터넷 방송의 경우, 90%가 오락에 집중되어 있는 것으로 볼 때, 재미있는 콘텐츠에 시장의 수요가 매우 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즉, 시청자 입장에서 1인 미디어 인터넷 방송은 자신의 관심분야에 일치하는 오락성 프로그램이란 의미이다.
이러한 오락성 프로그램의 성공여부에 대한 관건은 방송 참여자들의 재미에 대한 욕구를 만족시키는 것이다. 따라서 방송 참여자가 추구하는 ‘재미’에 대한 요인들을 분석할 필요가 있다. 뿐만 아니라 뉴미디어에 대한 ‘재미’관련 기존 연구는 수용자들의 재미에 관한 내면적 경험이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설명하지 못하는 단점이 있다. 특히 ‘이용과 충족’이론에 기초한 시청동기 연구들은 주로 인지적 관점에서 이용 동기와 충족 획득의 관계에 주목하기 때문에 특정 미디어나 콘텐츠를 이용할 때 왜 어떤 수용자들이 더 즐겁게 느끼고 왜 더 깊이 몰입하는지 등의 수용자 내적 인식과 수용자 간의 인식 차이를 설명하지 못하는 한계가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방송 참여자들이 ‘무엇에 대해 재미를 느끼는가?’ 에 대한 해답을 찾기 위해, 새롭게 떠오르고 있는 실시간 쌍방향의 소통 특징을 지닌 1인 미디어 인터넷 방송을 중심으로 재미 유형에 대한 시청자의 인식 틀을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다루고자 하는 1인 미디어 인터넷 방송에 대한 시청자의 ‘재미’는 인간의 내면적 영역을 포함하는 가장 주관적인 개념이다. 1인 미디어 인터넷 방송의 이용 동기에 대해 방송 참여자의 내면의 주관성을 바탕으로 수용자의 태도와 행동을 알아보기 위하여 Q방법론을 사용할 필요가 있다. Q방법론은 영상미디어 수용의 연구에 있어서 매우 적절한 연구 방법론이라 할 수 있다. 작가 혹은 콘텐츠 제작자의 핵심주제가 무엇이든, 정책입안자의 의도가 어떻든 간에, 독자와 수용자, 그리고 대중이 상황을 어떻게 느끼고 있는지 결핍 (want)은 무엇이며 필요(need), 욕구(desire), 행동의 동기(motive)는 무엇인지 그들의 내면적 주관을 끌어내는 것이기 때문이다.
종합하면, 연구과정은 먼저 ‘1인 미디어 인터넷 방송'과 ‘재미'에 대한 이해를 위해 다양한 이론과 선행연구들을 고찰하였다. 그리고 재미에 대한 방송참여자의 주관성을 탐구하고 유형을 분류하기 위하여 Q방법론에 따른 연구를 진행하였다. 마지막으로 연구 결과에 따라 재미유형을 도출하고 각 유형의 특징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였다.
Q방법론 적용을 위해 우선 42개의 Q표본을 구축하였고, 23명의 P표본에게 Q분류 절차를 거쳤다. 이 결과를 SPSS 21.0프로그램에 입력하여 분석했다. 이 과정에서 P표본 3명의 기재 오류로 인해 총 20명에 대해서 유효한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분석 결과 1인 미디어 인터넷 방송 시청자의 재미 추구 유형은 ➀ 자아 공간 추구형, ➁ 웃음 추구형, ➂ 성취 추구형, ④ 호기심 추구형, 그리고 ⑤ 대인 교류 추구형의 다섯 가지로 분류되었다.
제 1 유형은 ‘자아 공간 추구형'이다. 이러한 유형의 사람들은 고독함에서 탈피하거나 잠시 동안의 해방감을 얻기 위해 1인 미디어 인터넷 방송을 시청한다. 제 2 유형은 ‘웃음 추구형'이다. 이러한 유형의 사람들은 코믹한 내용에서 유발되는 ‘웃음’을 얻기 위해 1인 미디어 인터넷 방송을 시청한다. 제 3 유형은 ‘성취 추구형'이다. 이러한 유형의 사람들은 가상세계에서 자존감과 만족감을 얻기 위해 1인 미디어 인터넷 방송을 시청한다. 제 4 유형은 ‘호기심 추구형'이다. 이러한 유형의 사람들은 호기심을 만족하기 위해 1인 미디어 인터넷 방송을 시청한다. 제 5 유형은 ‘대인 교류 추구형'이다. 이러한 유형의 사람들은 교류와 소통하는 과정에 관여하고, 여기에 참여하기 위해 1인 미디어 인터넷 방송을 시청한다.
중국의 인터넷 방송 콘텐츠 시장의 규모가 커지면서 스트리밍 미디어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1인 미디어 인터넷 방송 플랫폼이 생겨났다. 1인 미디어 인터넷 방송 플랫폼은 특정한 채널이 없이 열린 인터넷 망을 활용하여 실시간으로 제약 없이 볼 수 있는 동영상 공유 시스템을 의미한다.
중국에서는 2015년도까지 200곳의 1인 미디어 인터넷 방송 플랫폼이 등장하였고, 2016년 중국 내 1인 미디어 인터넷 방송 시장이 약 100억 위안(약 1조 8164억 원)을 달성할 것이라고 예측될 정도로(易观智库, 2016) 중국의 1인 미디어 인터넷 방송 시장이 급팽창하고 있다. 중국 1인 미디어 인터넷 방송의 경우, 90%가 오락에 집중되어 있는 것으로 볼 때, 재미있는 콘텐츠에 시장의 수요가 매우 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즉, 시청자 입장에서 1인 미디어 인터넷 방송은 자신의 관심분야에 일치하는 오락성 프로그램이란 의미이다.
이러한 오락성 프로그램의 성공여부에 대한 관건은 방송 참여자들의 재미에 대한 욕구를 만족시키는 것이다. 따라서 방송 참여자가 추구하는 ‘재미’에 대한 요인들을 분석할 필요가 있다. 뿐만 아니라 뉴미디어에 대한 ‘재미’관련 기존 연구는 수용자들의 재미에 관한 내면적 경험이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설명하지 못하는 단점이 있다. 특히 ‘이용과 충족’이론에 기초한 시청동기 연구들은 주로 인지적 관점에서 이용 동기와 충족 획득의 관계에 주목하기 때문에 특정 미디어나 콘텐츠를 이용할 때 왜 어떤 수용자들이 더 즐겁게 느끼고 왜 더 깊이 몰입하는지 등의 수용자 내적 인식과 수용자 간의 인식 차이를 설명하지 못하는 한계가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방송 참여자들이 ‘무엇에 대해 재미를 느끼는가?’ 에 대한 해답을 찾기 위해, 새롭게 떠오르고 있는 실시간 쌍방향의 소통 특징을 지닌 1인 미디어 인터넷 방송을 중심으로 재미 유형에 대한 시청자의 인식 틀을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다루고자 하는 1인 미디어 인터넷 방송에 대한 시청자의 ‘재미’는 인간의 내면적 영역을 포함하는 가장 주관적인 개념이다. 1인 미디어 인터넷 방송의 이용 동기에 대해 방송 참여자의 내면의 주관성을 바탕으로 수용자의 태도와 행동을 알아보기 위하여 Q방법론을 사용할 필요가 있다. Q방법론은 영상미디어 수용의 연구에 있어서 매우 적절한 연구 방법론이라 할 수 있다. 작가 혹은 콘텐츠 제작자의 핵심주제가 무엇이든, 정책입안자의 의도가 어떻든 간에, 독자와 수용자, 그리고 대중이 상황을 어떻게 느끼고 있는지 결핍 (want)은 무엇이며 필요(need), 욕구(desire), 행동의 동기(motive)는 무엇인지 그들의 내면적 주관을 끌어내는 것이기 때문이다.
종합하면, 연구과정은 먼저 ‘1인 미디어 인터넷 방송'과 ‘재미'에 대한 이해를 위해 다양한 이론과 선행연구들을 고찰하였다. 그리고 재미에 대한 방송참여자의 주관성을 탐구하고 유형을 분류하기 위하여 Q방법론에 따른 연구를 진행하였다. 마지막으로 연구 결과에 따라 재미유형을 도출하고 각 유형의 특징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였다.
Q방법론 적용을 위해 우선 42개의 Q표본을 구축하였고, 23명의 P표본에게 Q분류 절차를 거쳤다. 이 결과를 SPSS 21.0프로그램에 입력하여 분석했다. 이 과정에서 P표본 3명의 기재 오류로 인해 총 20명에 대해서 유효한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분석 결과 1인 미디어 인터넷 방송 시청자의 재미 추구 유형은 ➀ 자아 공간 추구형, ➁ 웃음 추구형, ➂ 성취 추구형, ④ 호기심 추구형, 그리고 ⑤ 대인 교류 추구형의 다섯 가지로 분류되었다.
제 1 유형은 ‘자아 공간 추구형'이다. 이러한 유형의 사람들은 고독함에서 탈피하거나 잠시 동안의 해방감을 얻기 위해 1인 미디어 인터넷 방송을 시청한다. 제 2 유형은 ‘웃음 추구형'이다. 이러한 유형의 사람들은 코믹한 내용에서 유발되는 ‘웃음’을 얻기 위해 1인 미디어 인터넷 방송을 시청한다. 제 3 유형은 ‘성취 추구형'이다. 이러한 유형의 사람들은 가상세계에서 자존감과 만족감을 얻기 위해 1인 미디어 인터넷 방송을 시청한다. 제 4 유형은 ‘호기심 추구형'이다. 이러한 유형의 사람들은 호기심을 만족하기 위해 1인 미디어 인터넷 방송을 시청한다. 제 5 유형은 ‘대인 교류 추구형'이다. 이러한 유형의 사람들은 교류와 소통하는 과정에 관여하고, 여기에 참여하기 위해 1인 미디어 인터넷 방송을 시청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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