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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과 후 학습한국어 교육이 다문화가정 학생의 국어 학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
An effect of after-school leaning[i.e. learning] Korean education on improvement in Korean achievement of multicultural students 원문보기


임은정 (진주교육대학교 한국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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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에 다문화가정 학생이 늘어낢에 따라 교육부는 2012년 한국어 교육과정(KSL)을 고시하고 이듬해부터 정규 교육과정에 도입해 오고 있다. 하지만 교과시간을 할애한 한국어 수업은 다문화가정 학생들에게 생활한국어는 곧 익숙해지도록 만들지만, 오히려 교과학습 부진을 초래하는 모순된 결과가 발생한다.
교과학습 부진은 학습의욕의 저하, 자신감과 적극성의 결여를 낳아, 교우관계에도 심각한 영향을 준다. 궁극적으로는 학교 이탈, 사회적 낙오자 양산에까지 이를 수 있다. 그러므로 반드시 교과학습 부진을 해결할 수 있도록 교과 외 시간에 학습한국어를 익힐 수 있는 시간이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다문화가정 중학생에게 방과 후 시간을 활용하여 학습한국어를 지도하고, 그와 같은 보충 지도가 이루어졌을 때 그것이 다문화가정 학생의 교과학습 능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 분석하였다. 다문화예비학교인 진주○○중학교 2학년에 재학 중인 다문화가정 학생 중 중도입국학생 1명, 국내출생학생 1명을 연구 대상으로 하였다. 2016학년도 8월부터 12월까지 학생들이 사용하는 국어교과서에서 학생들에게 필요한 학습한국어를 추출하여 매주 2회, 25차시에 걸쳐 지도하였다.
교수․학습은 단원의 성격에 따라 어휘를 나누고(일반 어휘, 핵심 개념 어휘, 시 어휘), 단계별로 반복․심화하면서 익히도록 하였다. 전체적으로 글의 종류나 난이도, 학교 평가 일정에 따라 단계를 생략하거나 통합하여 학습 활동을 탄력적으로 전개하였다. 교수․학습 실시 후, 설문지 조사 및 관찰 분석의 ...

주제어

#방과 후 학습 한국어 교육 다문화가정 

학위논문 정보

저자 임은정
학위수여기관 진주교육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한국어교육전공
지도교수 박정수
발행연도 2017
총페이지 viii, 176 p.
키워드 방과 후 학습 한국어 교육 다문화가정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66947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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