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위논문]다문화 아동 대상 교정적 독서지도 사례 연구 Case study on the implementation of corrective reading program for elementary students from multi-cultural disadvantaged background원문보기
본 연구는 초등학교 2학년 다문화 독서부진 아동을 위한 교정독서 프로그램과 학부모 대상 독서교육 프로그램이 다문화 아동의 음독 유창성, 독서 이해력, 독서태도에 미치는 영향과 변화 양상을 기술한 사례연구다.
위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다문화 독서부진 아동을 대상으로 한 교정독서 프로그램은 다문화 아동의 음독 유창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다문화 독서부진 아동을 대상으로 한 교정독서 프로그램은 다문화 아동의 독서 이해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셋째, 다문화 독서부진 아동을 대상으로 한 교정독서 프로그램은 다문화 아동의 독서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본 연구 대상은 경기도 안산에 거주하는 초등학교 2학년 다문화 아동 두 명과 그들의 학부모다. 연구기간은 2017년 2월부터 9월까지 8개월이며 매주 1회기씩 두 아동 가정 방문 형태로 28차시의 다문화 교정독서 프로그램(20차시)과 부모독서교육(8차시)이 실행되었다. 두 아동은 각각 음독 유창성 결손과 이해력 결손의 뚜렷한 독서문제를 가지고 있었으므로 본 프로그램은 두 개의 단일 피험자 설계로 개발되었다. 학부모 대상 독서 교육은 아동 대상 프로그램 사이에 병렬적으로 실시되었다.
연구결과는 탐색적 통합모형으로 양적인 결과와 질적인 결과를 통합 분석하였다. 음독 유창성 · 독서 이해력 · 독서태도는 양적인 변화를 측정하고 수업 과정을 통해 나타난 아동의 변화는 연구자가 설정 한 다문화 교정독서 프로그램의 의미와 연결하여 질적으로 기술하였다.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정독서 프로그램은 다문화 독서부진 아동의 음독 유창성, 독서 이해력, 독서 태도 향상에 효과적이다. 둘째, 다문화 아동 대상 교정독서 프로그램은 아동의 개별적 특성을 고려해 설계해야 하며 개별 지도나 소그룹지도로 시행되어야 한다. 셋째, 다문화 아동에게 교정독서 프로그램을 시행할 때는 가족문식성과 상호문화성을 고려한 학부모 독서교육을 함께 제공하는 것이 좋다.
연구 결과를 통한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다문화 아동 대상 교정독서 프로그램은 저학년 시기 조기 개입을 통해 적극적으로 시행될 필요가 있다. 둘째, 다문화 아동의 문식성 발달을 돕기 위한 교정독서 프로그램은 학부모 독서교육 프로그램과 긴밀히 연계되어야 한다. 셋째, 다문화 아동을 위한 교정독서 프로그램은 다문화가정, 학교, ...
본 연구는 초등학교 2학년 다문화 독서부진 아동을 위한 교정독서 프로그램과 학부모 대상 독서교육 프로그램이 다문화 아동의 음독 유창성, 독서 이해력, 독서태도에 미치는 영향과 변화 양상을 기술한 사례연구다.
위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다문화 독서부진 아동을 대상으로 한 교정독서 프로그램은 다문화 아동의 음독 유창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다문화 독서부진 아동을 대상으로 한 교정독서 프로그램은 다문화 아동의 독서 이해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셋째, 다문화 독서부진 아동을 대상으로 한 교정독서 프로그램은 다문화 아동의 독서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본 연구 대상은 경기도 안산에 거주하는 초등학교 2학년 다문화 아동 두 명과 그들의 학부모다. 연구기간은 2017년 2월부터 9월까지 8개월이며 매주 1회기씩 두 아동 가정 방문 형태로 28차시의 다문화 교정독서 프로그램(20차시)과 부모독서교육(8차시)이 실행되었다. 두 아동은 각각 음독 유창성 결손과 이해력 결손의 뚜렷한 독서문제를 가지고 있었으므로 본 프로그램은 두 개의 단일 피험자 설계로 개발되었다. 학부모 대상 독서 교육은 아동 대상 프로그램 사이에 병렬적으로 실시되었다.
연구결과는 탐색적 통합모형으로 양적인 결과와 질적인 결과를 통합 분석하였다. 음독 유창성 · 독서 이해력 · 독서태도는 양적인 변화를 측정하고 수업 과정을 통해 나타난 아동의 변화는 연구자가 설정 한 다문화 교정독서 프로그램의 의미와 연결하여 질적으로 기술하였다.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정독서 프로그램은 다문화 독서부진 아동의 음독 유창성, 독서 이해력, 독서 태도 향상에 효과적이다. 둘째, 다문화 아동 대상 교정독서 프로그램은 아동의 개별적 특성을 고려해 설계해야 하며 개별 지도나 소그룹지도로 시행되어야 한다. 셋째, 다문화 아동에게 교정독서 프로그램을 시행할 때는 가족문식성과 상호문화성을 고려한 학부모 독서교육을 함께 제공하는 것이 좋다.
연구 결과를 통한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다문화 아동 대상 교정독서 프로그램은 저학년 시기 조기 개입을 통해 적극적으로 시행될 필요가 있다. 둘째, 다문화 아동의 문식성 발달을 돕기 위한 교정독서 프로그램은 학부모 독서교육 프로그램과 긴밀히 연계되어야 한다. 셋째, 다문화 아동을 위한 교정독서 프로그램은 다문화가정, 학교, 방과후 학교, 다문화아동센터, 복지관, 문식성 센터 등 다양한 교육 장소에서 제공되어야 하며 각 기관의 교육 프로그램은 긴밀하게 연계될 필요가 있다. 넷째, 전문가로서의 교정독서 교원을 양성해야 한다.
본 연구는 초등학교 2학년 다문화 독서부진 아동을 위한 교정독서 프로그램과 학부모 대상 독서교육 프로그램이 다문화 아동의 음독 유창성, 독서 이해력, 독서태도에 미치는 영향과 변화 양상을 기술한 사례연구다.
위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다문화 독서부진 아동을 대상으로 한 교정독서 프로그램은 다문화 아동의 음독 유창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다문화 독서부진 아동을 대상으로 한 교정독서 프로그램은 다문화 아동의 독서 이해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셋째, 다문화 독서부진 아동을 대상으로 한 교정독서 프로그램은 다문화 아동의 독서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본 연구 대상은 경기도 안산에 거주하는 초등학교 2학년 다문화 아동 두 명과 그들의 학부모다. 연구기간은 2017년 2월부터 9월까지 8개월이며 매주 1회기씩 두 아동 가정 방문 형태로 28차시의 다문화 교정독서 프로그램(20차시)과 부모독서교육(8차시)이 실행되었다. 두 아동은 각각 음독 유창성 결손과 이해력 결손의 뚜렷한 독서문제를 가지고 있었으므로 본 프로그램은 두 개의 단일 피험자 설계로 개발되었다. 학부모 대상 독서 교육은 아동 대상 프로그램 사이에 병렬적으로 실시되었다.
연구결과는 탐색적 통합모형으로 양적인 결과와 질적인 결과를 통합 분석하였다. 음독 유창성 · 독서 이해력 · 독서태도는 양적인 변화를 측정하고 수업 과정을 통해 나타난 아동의 변화는 연구자가 설정 한 다문화 교정독서 프로그램의 의미와 연결하여 질적으로 기술하였다.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정독서 프로그램은 다문화 독서부진 아동의 음독 유창성, 독서 이해력, 독서 태도 향상에 효과적이다. 둘째, 다문화 아동 대상 교정독서 프로그램은 아동의 개별적 특성을 고려해 설계해야 하며 개별 지도나 소그룹지도로 시행되어야 한다. 셋째, 다문화 아동에게 교정독서 프로그램을 시행할 때는 가족문식성과 상호문화성을 고려한 학부모 독서교육을 함께 제공하는 것이 좋다.
연구 결과를 통한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다문화 아동 대상 교정독서 프로그램은 저학년 시기 조기 개입을 통해 적극적으로 시행될 필요가 있다. 둘째, 다문화 아동의 문식성 발달을 돕기 위한 교정독서 프로그램은 학부모 독서교육 프로그램과 긴밀히 연계되어야 한다. 셋째, 다문화 아동을 위한 교정독서 프로그램은 다문화가정, 학교, 방과후 학교, 다문화아동센터, 복지관, 문식성 센터 등 다양한 교육 장소에서 제공되어야 하며 각 기관의 교육 프로그램은 긴밀하게 연계될 필요가 있다. 넷째, 전문가로서의 교정독서 교원을 양성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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