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다문화 아동의 한국어 읽기 및 자존감 향상을 위한 독서지도 프로그램
A reading guidance program for the improvement of Korean reading skills and self-esteem of multicultural children 원문보기


전남희 (대구대학교 문헌정보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독서가 다문화 아동의 한국어 읽기와 자존감 향상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연구 과정에서 도출된 결과를 바탕으로 다문화 아동에 대한 효과적인 독서지도 방법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연구에 참여한 아동은 경상북도 북부지역 Y읍에 소재한 지역아동센터에 소속된 남·녀 다문화 아동 6명이며, 독서지도 프로그램은 1주일에 2회 실시를 기본으로 2016년 7월 29일부터 2016년 9월 7일까지 12회 진행하였다.
프로그램 시행 사전과 사후에 한국어 읽기 검사와 자존감 검사를 실시하여 변화의 정도를 통계적으로 분석하였으며, 연구자의 관찰일지와 아동의 독후활동 결과물을 이용하여 질적 분석을 함께 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독서지도 프로그램 사전·사후에 실시한 한국어 읽기 검사에서 1명을 제외한 모든 아동의 한국어 읽기 능력이 향상 된 것으로 나타났다. 아동에 따라 변화의 정도가 다르지만 독서가 다문화 아동의 한국어 읽기능력을 향상시키는데 적절하고 효과적인 방법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독서지도 프로그램 사전·사후에 실시한 자존감 검사에서 전체 아동의 자존감이 유의하게 향상된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자존감 하위 4개 영역에서도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으므로 독서가 다문화 아동의 자존감 향상에도 매우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셋째, 통계적인 분석을 보완하기 위해 아동의 활동결과물과 연구자의 관찰일지를 면밀하게 대조 분석한 결과, 아동에 따라 프로그램 활동 내용과 행동에 정도의 차이는 있으나 대체적으로 행동이 적극적이며, 독후활동의 완성도 또한 회차가 거듭될수록 긍정적인 변화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한국어 읽기검사에서 향상의 변화가 나타나지 않은 1명의 아동도 자료를 읽고자 하는 행동과 프로그램 참여 태도에는 변화가 있었다.
이런 분석내용을 종합해 볼 때 다문화 아동에게 적용한 독서지도 프로그램은 아동의 한국어 읽기와 자존감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아동의 행동 변화에도 효과가 나타났음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내용을 바탕으로 연구진행과정에서 얻을 수 있었던 다문화 아동의 효과적 독서지도 방안은 다음 두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첫째, 아동이 직접 자료를 읽는 방법이 효과적이라고 생각된다. 직접 소리 내어 읽는 방법은 자신의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Reading Guidance Program for the Improvement of Korean Reading Skills and Self-esteem of Multicultural Children



Jeon, Namhee

Department of Library & Information Science
Graduate School, Daegu University
Gyeongbuk Korea

Supervised by Prof. Kwon, Eungye...

주제어

#독서지도 다문화 다문화아동 한국어읽기 자아존중감 자존감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전남희
학위수여기관 대구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문헌정보학과
지도교수 권은경
발행연도 2017
총페이지 vi, 94 p.
키워드 독서지도 다문화 다문화아동 한국어읽기 자아존중감 자존감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60492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