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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 결혼 이민자의 다문화 가정에서 아버지의 양육참여실태와 유아의 어휘력과의 관계
The Relationship between Multi-cultural Family Father's Participation in their Children's Fostering and Children's Vocabulary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11, 2016년, pp.211 - 222  

이민경 (전주기전대학교 유아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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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다문화 가정 아버지의 나이, 교육정도, 평균 월 소득, 직업과 관련된 변인이 유아의 어휘력(CV)에 미치는 영향과 아버지의 유아양육 참여도(FPCF)와 CV의 관계에 대해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전남, 전북에 거주하는 만 3, 4세 다문화 가정 유아 24명의 CV를 평가하였으며, 그들의 아버지를 대상으로 FPCF를 평가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아버지의 학력, 평균 월 소득, 직업과 CV사이에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었다. 둘째, 아버지의 나이와 CV사이에 유의한 상관관계가 없었다. 셋째, FPCF와 CV사이에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었다. 본 연구 주제와 관련된 적절한 면담내용도 일부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1) the effect of the variables (age, education level, average monthly income, occupation) relating to the multi-cultural family father(MF) on children's vocabulary(CV), 2)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father's participation in their children's fostering(FPCF) and CV. FP...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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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다문화 가정아버지의 변인과 양육참여 실태가 다문화가정 유아의 어휘력과 관련이 있는지를 알아보고 다문화가정 유아에게 언어발달을 위한 효율적인 중재방법을 제시하고자 하며, 연구목적에 따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우리나라에서는 다루어지지 않았던 다문화 가정의 아버지의 양육 참여 실태와 유아의 어휘력과 관련성이 있는지를 살펴보았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그러나 본 연구는 제한된 대상 수와 전남과 전북의 농촌지역에 거주하는 만 3, 4세 유아만을 대상으로 하였다는 점에서 일반화하는데 무리가 있다.

가설 설정

  • 유아의 어휘력은 개인차가 매우 큰데, 이를 초래하는 환경변인 중 가장 중요하게 다루어지는 것은 유아를 둘러싼 가정이다. 가정은 유아가 세상에서 처음 만나 가장 오랜 시간을 보내게 되는 환경으로 인적 x 물적 자원을 포함한다. 특히 일상생활의 많은 부분을 부모와 함께 보낸다는 점에서 부모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 연구자 : 다문화가정의 아버지들은 일반 아버지들에 비해 몇살 정도에 결혼을 하시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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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다문화가정이란? 다문화가정은 우리나라와 다른 민족 문화적 배경을 가진 사람들로 구성된 가정을 통칭하는 말이며[1], 그들의 자녀까지 포함한다. 최근 한국사회에 다문화가정이 급증하면서 여러 가지 문제점들이 나타나게 되었는데그 중 하나가 다문화가정의 어머니와 자녀에 관한 문제이다.
한국의 대부분 다문화 가정 형태는 어떠한가? 한국 다문화가정은 한국인 아버지와 동남아시아를 국적으로 가진 어머니로 이루어진 경우가 많으며[3], 다문화 가정 어머니들은 한국어 능력이 부족한 상태에서 자녀를 출산, 양육하게 된다. 따라서 자녀에게 충분한 언어적 환경을 제공하지 못하며 자녀와 적절한 상호작용을 하는 데에도 어려움을 겪고 있다[4].
다문화가정 어머니는 어떤 어려움을 겪고있는가? 최근 한국사회에 다문화가정이 급증하면서 여러 가지 문제점들이 나타나게 되었는데그 중 하나가 다문화가정의 어머니와 자녀에 관한 문제이다. 다문화가정 어머니는 한국문화에 대한 이해와 한국어 능력의 부족으로 가족과의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그들의 자녀 또한 언어발달지체, 학습부진 그리고 사회 부적응 문제 등 다양한 영역에서 어려움을 보이고 있다[2].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62)

  1. 교육인적자원부, 다문화 가정 자녀 교육지원대책, 교육인적자원부, 2006. 

  2. 설동훈, 김윤태, 김현미, 윤홍식, 이혜경, 임경택, 정기선, 주영수, 한건수, 국제결혼 이주여성 실태조사 및 보건 복지 지원 정책방안, 보건복지부, 2005. 

  3. 배소영, 김근영, 정경희, 김효정, "다문화가정 어머니와 발달지원자 설문을 통해 본 아동의 언어 환경 및 언어발달실태," 언어치료연구, 제18권, 제4호, pp.165-184, 2009. 

  4. 김안나, 여성 결혼이민자 가정환경변인과 유아기 자녀들의 언어능력과의 관계,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5. 김지숙, 김선영, 이현정, "책읽기 상황에서 나타난 다문화 가정 영아와 어머니간의 상호작용분석," 언어치료연구, 제20권, 제4호, pp.23-43, 2011. 

  6. 오성숙, 이은경, "다문화가족 자녀 어머니의 개인변인에 따른 가정환경,"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11호, pp.174-725, 2013. 

  7. 권경숙, "다문화 가정 어머니들의 영아 양육에 대한 문화기술적 연구," 유아교육연구, 제34권, 제1호, pp.29-58, 2011. 

  8. 김안나, 여성 결혼이민자 가정환경변인과 유아 자녀들의 언어능력과의 관계,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9. Y. K. Chang, G. Y. Lee, G. J. Kwak, and H. R. Sung, "Relations of maternal linguistic inputs tolexical development of korean infant," 314 The Journal of Development Psychology, Vol.16, No.4, pp.227-241, 2003. 

  10. M. S. Kim and S. J. Park,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home literacy environment and mother's teaching behavior, and 18 to 24-year-old infant's vocabulary ability according to SES of families," The journal Korean Association of Child Studies, Vol.31, No.4, pp.15-27, 2010. 

  11. C. E. Snow, "Literacy and language: Relationships during the preschool year, Harvard Educational Review, Vol.53, pp.165-180, 1983. 

  12. K. Y. Lee and M. S. Kim, "Mother-child interaction in picture-book reading and children's langugge ability among low-income," Journal of ARAHE," Vol.13, No.1, pp.39-49, 2006. 

  13. Y. S. Lim, Korean infants' vocabulary development and mothers' verbal behaviors, Unpublished master' Yonsei University, Seoul, Korea, 2002. 

  14. J. Y. Yoo, Relation of home literacy activity and mothers' verbal behavior to infants' vocabulary development in low-income famili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Korea., 2010. 

  15. 이현주, 다문화 가정 영아와 어머니의 언어적 상호작용 특성 연구, 단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16. 정연순, 다문화가정 어머니의 한국어 능력과 유아 언어 능력과의 관계,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17. 강금화, 황보명, "5세 다문화가정 아동과 일반 가정 아동의 언어, 읽기, 음운인식능력에 관한 연구," 제19권, 제1호, pp.143-158, 2010. 

  18. 오소정, 김영태, 김영란, "서울 및 경기지역 다문화가정 아동의 언어특성과 관련변인에 대한 기초연구," 특수교육, 제8권, 제1호, pp.137-161,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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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황상심, "다문화가정아동의 5세 전후 집단 간 언어 발달 특성 비교 연구," 특수교육저널: 이론 과실천, 제10권, 제3호, pp.265-281, 2009. 

  21. 황상심, 정옥란, "경상북도 농촌지역 다문화가정 아동들의 언어발달 특성연구," 언어청각장애연구, 제13권, 제2호, pp.174-192, 2008. 

  22. 오소정, 김영태, 김영란, "서울 및 경기지역 다문화 가정 아동의 언어특성과 관련변인에 대한 기초연구," 특수교육, 제8권, 제1호, pp.137-161,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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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7. M. T. Morman and K. Floyd, "hanging of fatherhood" effects on affectionate communication, closeness, and satisfaction in men's relationships with their father and their sons," Western Journal of mmunication, Vol.66, No.4, pp.395-411,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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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9. 임수경, 김명순, "만 2세 영아-어머니, 영아-아버지의 그림책 읽기행동 및 가정 문해 환경과 영아의 어휘력 간의 관계," 아동학회지, 제34권, 제3호, pp.1-19, 2013. 

  30. 임수경, 김명순, "만 2세 영아-어머니, 영아-아버지의 그림책 읽기행동 및 가정 문해 환경과 영아의 어휘력 간의 관계," 아동학회지, 제34권, 제3호, pp.1-19,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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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6. R. D. Parkd, Father, Mass: Harvard Univ. Press, 1981. 

  57. 최지희, 아버지의 양육참여정도 및 양육행동과 아동의 또래 유능성의 관계,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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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0. 손재익, "장애아동 아버지의 양육참여도와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가 어머니의 양육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유아특수교육연구, 제10권, 제3호, pp.89-109, 2010. 

  61. 권미경, 육아정책 Brief 28호, 육아정책연구소, 2014. 

  62. 이윤정, "다문화가족 지원 법률과 정책, 제도에 기반한 사업 및 프로그램의 방향성," 한국콘텐츠학회, 제10권, 제5호, pp.370-378,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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