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숲활동 과정에서 나타나는 유아와 교사의 변화
The changes in young children and teachers through forest activities 원문보기


유근종 (배재대학교 유아교육과 유아교육학전공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숲활동 과정에서 나타나는
유아와 교사의 변화


유 근 종
지도교수 이 대 균
배재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과


본 연구는 수도권 도시지역의 유치원에서 숲활동을 실행하는 과정에서 보이는 유아 및 교사의 변화는 어떠한지, 그리고 숲활동에 영향을 주는 요소는 어떠한것인지를 살펴보는 연구이다. 숲활동은 기후 및 날씨에 영향을 받으면서 사계절동안 변화되는 숲속에서 이루어지는 활동이다. 활동을 통해 유아들은 교사의 안내를 받으며 숲에 있는 나무와 들풀과 곤충 등의 생명체들과 교감하고 숲의 새로운 모습을 발견하고 숲에서 발견한 자연물로 놀이하면서 성장한다. 기후 및 환경의 제약에도 불구하고 최근까지 유아들에게 숲을 접하게 하고 자연에서 건강하게 키우려는 부모 및 사회적 요구가 지속되고 있다. 이러한 점을 반영하여 유아교육현장에서 숲활동을 실행하면서 유아와 교사의 숲활동에 대한 적응과 변화과정을 살펴보는 연구를 계획하였다. 이에 따라 우리나라에서 숲활동에 영향을 주는 기후 환경적 요인 등은 무엇이며 유아와 교사는 어떻게 성장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구체적인 연구의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숲활동 과정에서 나타나는 유아의 변화 내용은 어떠한가?
2. 숲활동 과정에서 나타나는 교사의 변화 내용은 어떠한가?
3. 숲활동 과정에 영향을 주는 우리의 사회문화 및 기후 풍토는 어떠한가?

본 연구자는 연구를 시작하기 전에 해외의 숲유치원 견학과 연수를 받았고 대학원에서 숲유치원 이론 및 실제를 위한 강의를 꾸준히 수강하였다. 이후 숲유치원에 대해 지속적으로 관심를 가지면서 유치원경영을 성공적으로 하기 위한 노력의 하나로 숲활동 프로그램을 도입하였다.
본 연구를 위한 연구현장은 연구자가 숲활동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는 두 곳의 유치원으로 주 1회 숲활동을 실시하고 있다. 유치원 인근에는 낮은 구릉성 산이 있고 등산로가 잘 정비되어 있는데 이 곳에서 숲활동이 이루어졌다. 숲활동을 위한 일과는 오전 10시에서 12시30분경 까지이며, 숲에 도착해서 일정에 따라 주제 활동 및 자유놀이를 실시하였다. 미리 계획된 숲활동 주제는 교사의 판단에 따라 융통성 있게 적용하였고, 이와 함께 매월 1회 숲활동 전문가와 함께 일정시간동안 숲활동을 진행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참여자는 두 유치원의 만3, 4, 5세 담당교사 12명이었다. 연구참여자인 교사들은 숲활동에 초임이거나 또는 경력이 있는 교사들이었다. 연구참여자 모두는 학기 초에 숲활동 관련 대학교수를 초청하여 숲활동에 관한 이론과 실제에 대한 교육을 받았고 숲 관련 학술대회 등에도 단체로 참여하였다.
자료의 수집은 교사의 자기보고서와 집중질문지 및 교사면담을 통해 이루어졌다. 자기보고서는 교육계획안의 평가 난에 작성된 것으로 본 연구의 분석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자료수집내용이다. 교사는 숲 활동 과정을 메모하거나 기억하여 자기보고를 작성하도록 하였다. 집중질문지는 교사의 자기보고서에서는 잘 드러나지 않지만 본 연구에서 필요로 하는 깊이 있는 추가적 자료를 수집하는 것으로써 2회에 걸쳐 실시하였다. 교사면담은 교사와 개인 면담을 통해 녹화하고 자료화 하였다.
자료를 수집한 후에는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hanges in young children and Teacher
through Forest Activities

Keun Jong Yoo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Paichai University
Daejeon, Korea
(Supervised by Professor Dae-Kyun Le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주제어

#숲활동 

학위논문 정보

저자 유근종
학위수여기관 배재대학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유아교육과 유아교육학전공
지도교수 이대균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ix, 222 p.
키워드 숲활동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67639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