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자기통제력과 자기효능감이 가지는 개인적 특성과 부모의 학습관여도가 자기주도학습에 미치는 정도를 측정하여 학습유형에 따른 학원창업의 시사점을 밝히고자 시도되었다. 이를 위해, 자기통제력과 자기효능감을 독립변인으로 선정하고, 부모의 학습관여도를 ...
이 연구는 자기통제력과 자기효능감이 가지는 개인적 특성과 부모의 학습관여도가 자기주도학습에 미치는 정도를 측정하여 학습유형에 따른 학원창업의 시사점을 밝히고자 시도되었다. 이를 위해, 자기통제력과 자기효능감을 독립변인으로 선정하고, 부모의 학습관여도를 매개변인으로, 학습유형을 조절변인으로, 자기주도학습을 종속변수로 각각 선정하였다. 이 변인들을 측정하기 위하여 진주시에 있는 초등 5, 6학년과 중학생 1, 2학년 중 수학학원에 다니고 있는 학생을 대상으로 하였다. 학원의 유형은 전통적인 수업방식인 강의식 학원과 수준별 맞춤학습 학원 그리고 거꾸로 학습이라 칭하는 플립러닝 학원을 각각 선정하여 설문지 형식으로 조사를 실시하였다. 이외에도 이들 변인들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배경변인으로 성별, 학년, 좋아하는 과목, 거주 지역, 부모와의 관계, 학습에 관심을 가지고 계신 분, 학력, 직업 등을 조사하였다. 이 연구를 통하여 분석하고자 하는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자기통제, 자기효능감은 부모관여도에 영향을 줄 것이다. 매개변인인 부모관여도를 종속변인으로 놓고 독립변인으로 자기통제와 자기효능감을 넣은 결과 자기효능감이 가지주도학습에 정(+)의 효과를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자기통제, 자기효능감은 자기주도학습에 영향을 줄 것이다. 종속변인으로 자기주도학습을 넣어서 분석한 결과 자기효능감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부모관여도는 자기주도학습에 부(-)적 영향을 줄 것이다. 매개변인인 부모관여도는 종속변수인 자기주도학습에 부(-)적 영향을 미치치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부모관여도와 자기주도학습 간의 관계는 학원의 학습유형에 따라 차이가 있을 것이다. 학습유형을 조절변인으로 투입하여 측정한 결과 강의식 수업 방식의 학원은 부모의 학습관여가 많을수록 자기주도학습력이 높게 나타났으며, 수준별 학습학원과 플립러닝 학원은 영향력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습유형별 개인별 특성이 영향력을 미치는 요인들을 분석한 결과 강의식 수업의 경우 자기통제력, 자기효능감, 부모 관여도가 모두 자기주도학습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지만, 동영상 수업은 자기통제력과 자기효능감만 영향을 주고, 수준별 맞춤 수업은 자기효능감만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가지 학습유형을 분석한 결과 자기주도적인 학습에 모두 긍정적인 영향력을 주는 자기효능감을 향상 시키는 것이 가장 좋은 학습결과를 가져오는 방법이라 할 것이고, 세가지 학습유형 중 인구통계학적인 분석과 부모의 학습관여도에 따라 학습유형을 선택하여 학원창업을 하는 것이 실패의 확률을 줄이는 방법이겠다.
이 연구는 자기통제력과 자기효능감이 가지는 개인적 특성과 부모의 학습관여도가 자기주도학습에 미치는 정도를 측정하여 학습유형에 따른 학원창업의 시사점을 밝히고자 시도되었다. 이를 위해, 자기통제력과 자기효능감을 독립변인으로 선정하고, 부모의 학습관여도를 매개변인으로, 학습유형을 조절변인으로, 자기주도학습을 종속변수로 각각 선정하였다. 이 변인들을 측정하기 위하여 진주시에 있는 초등 5, 6학년과 중학생 1, 2학년 중 수학학원에 다니고 있는 학생을 대상으로 하였다. 학원의 유형은 전통적인 수업방식인 강의식 학원과 수준별 맞춤학습 학원 그리고 거꾸로 학습이라 칭하는 플립러닝 학원을 각각 선정하여 설문지 형식으로 조사를 실시하였다. 이외에도 이들 변인들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배경변인으로 성별, 학년, 좋아하는 과목, 거주 지역, 부모와의 관계, 학습에 관심을 가지고 계신 분, 학력, 직업 등을 조사하였다. 이 연구를 통하여 분석하고자 하는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자기통제, 자기효능감은 부모관여도에 영향을 줄 것이다. 매개변인인 부모관여도를 종속변인으로 놓고 독립변인으로 자기통제와 자기효능감을 넣은 결과 자기효능감이 가지주도학습에 정(+)의 효과를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자기통제, 자기효능감은 자기주도학습에 영향을 줄 것이다. 종속변인으로 자기주도학습을 넣어서 분석한 결과 자기효능감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부모관여도는 자기주도학습에 부(-)적 영향을 줄 것이다. 매개변인인 부모관여도는 종속변수인 자기주도학습에 부(-)적 영향을 미치치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부모관여도와 자기주도학습 간의 관계는 학원의 학습유형에 따라 차이가 있을 것이다. 학습유형을 조절변인으로 투입하여 측정한 결과 강의식 수업 방식의 학원은 부모의 학습관여가 많을수록 자기주도학습력이 높게 나타났으며, 수준별 학습학원과 플립러닝 학원은 영향력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습유형별 개인별 특성이 영향력을 미치는 요인들을 분석한 결과 강의식 수업의 경우 자기통제력, 자기효능감, 부모 관여도가 모두 자기주도학습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지만, 동영상 수업은 자기통제력과 자기효능감만 영향을 주고, 수준별 맞춤 수업은 자기효능감만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가지 학습유형을 분석한 결과 자기주도적인 학습에 모두 긍정적인 영향력을 주는 자기효능감을 향상 시키는 것이 가장 좋은 학습결과를 가져오는 방법이라 할 것이고, 세가지 학습유형 중 인구통계학적인 분석과 부모의 학습관여도에 따라 학습유형을 선택하여 학원창업을 하는 것이 실패의 확률을 줄이는 방법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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