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학습자 유형에 따른 개인 학습의 차이 연구
A Study on the Differences in Personal Learning by Learner Type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8 no.3, 2022년, pp.377 - 384  

성창환 (서울장신대학교 신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교육이 이루어지는 현장에서 자발적이든 비자발적이든지 간에 학습자의 참여는 모든 교수-학습의 기본적인 전제가 된다. 지금까지 행동주의나 인지주의적 교육심리학은 교수-학습 이론의 발달에 상당한 도움을 준 것은 사실이지만 학습자의 학습유형에 따른 학습자 중심의 교육을 실시하는 부분에는 크게 도움이 되지 못한 것도 사실이다. 학습자의 학습유형에 따른 학습자 중심의 교육을 대학의 상황에 맞추어 적용하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며 그 방법론을 교육현장에 적용하는 것에 어려움을 겪는 것이 오늘날 대학 교육의 현실이다. 현재, 신학대학에서 전문적인 신학지식과 통찰력을 가지고 목회 현장의 어려움과 문제들을 진단하고 해결하는 지식을 스스로 갖추도록 하며, 더 나아가 미래 사회를 이끌 수 있는 영적 지도력을 갖추도록 학생들을 교육시키는 것은 점점 어려운 현실이다. 학생 개개인의 특성을 이해하고 그들의 학습유형에 맞게 교수해야 함을 알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실행이 어려운 것은 학습자 개개인이 서로 다른 능력, 조건, 문화적 배경을 갖고 있으며 특별히 다양한 학습유형을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이런 점에서 개인의 학습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학생의 학습유형을 고려한 개별 학습이 효과적이라 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hether voluntary or involuntary in the field of education, learner participation is a basic premise for all teaching-learning. It is true that behaviorism and cognitive educational psychology have helped the development of teaching-learning theory so far but the reality is that it has not been of g...

주제어

표/그림 (7)

참고문헌 (16)

  1. Kolb, D.. Experiential Learning: Experiences as the Source of Learning and Development, New Jersey: Prentice-Hall. 1984. 

  2. O'Brien, P., "Cognitive Learning Styles and Academic Achievment in Secondary Education," Journal of Reserach and Development in Education, Vol. 28, No. 1, pp. 11-15, 1994. 

  3. Merriam, B., Learning in Adulthood: A Comprehensive Guide(2nd ed), San Francisco: Jossey-Bass, 1999. 

  4. Keefe, W., Profiling and Utilizing Learning Style Reston VA: National Association of Secondary School Principals, 1988. 

  5. Youngju Ham., "A Study on the Effective Method of Delivery of Christian Education by Reflecting the Theory of Learning Form," Bible and Theology, Vol. 60, pp. 133-159, 2011. 

  6. Eunsun Choi, and Namje Park. "An Educational Program against Digital Drama using Artificial Intelligence," International Journal of Advanced Culture Technology(IJACT), Vol. 10, No. 1, pp. 36-41, 2022. 

  7. McCarthy, B., "A Tale of Four Learners: 4MAT's Learning Styles," Edcational Leadership, Vol. 54, No. 6, pp. 46-51, 1997. 

  8. LeFever, D., Learning Styles, Colorado Springs: NexGen, 2004. 

  9. Richard, L., Creative Bible Teaching, Chicago: Moody Press, 1998. 

  10. Kolb, D.. Experiential Learning: Experiences as the Source of Learning and Development, New Jersey: Prentice-Hall. 1984. 

  11. Janasson, H, and Grabowski, L., Handbook of Individual Difference, Hinsdale NJ: Lawrence Erlbaum, 1993. 

  12. Kolb, D., Experiential Learning: Experiences as the Source of Learning and Development, New Jersey: Prentice-Hall. 1984. 

  13. Freedman, D, and Stumpf, A., "Learning Style Theory: Less Than Meets the Eye."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Vol. 5, No. 3, pp. 445-447, 1980. 

  14. Tannant, M., Psychology and Adult Learning, London: Routledge, 1988. 

  15. Myung-nam Jeon., Differences in deep learning by type of learning, A Study on Educational Psychology, Vol. 18, No. 4, pp. 279-292, 2004. 

  16. Jooeun Park. "Lesson Recommendations and Learning Effect of College English Class," The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JCCT), Vol. 8, No. 2, pp. 235-241, 2022.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