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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다회(多繪)의 전통과 기술의 변모 원문보기


설지희 (한국전통문화대학교 대학원 문화유산융합학과 무형유산학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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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조선후기와 근대기를 중심으로 다회의 제작기술 및 수요의 전개를 살펴본다. 다회의 기원과 상징, 그리고 시대상황과 연계하여 다회 제작품과 기술, 수요환경의 변화를 파악하는 것을 연구목적으로 가진다.
다회의 기원과 상징 및 명칭을 고찰하였다. 다회는 여러 올의 명주실로 엮어 짠 끈을 통칭하며, 어떤 대상의 위엄을 가시적으로 드러내는 표상으로 정의해볼 수 있겠다. 다회를 뜻하는 한자 명칭 총24개를 정리하여, 다회의 다양한 쓰임새를 방증하였다. 그중 絛와 綬, 纓은 다회의 형태와 기능성을 대표한다. 조선시대에 파생된 多繪는 새로운 제작기술의 유입 혹은 세밀한 기록을 위해 다회 자체의 명칭의 필요성으로 유추해보았다. 한글 명칭은 ‘-끈’, ‘-띠’, ‘끈목’으로 사용한 것을 확인하였다.
조선시대 경공장 다회장과 매듭장은 다회 관련 품목을 제작한다. 다회장은 대부분의 제작품(금전지, 장황끈, 소형유소 등)을 전담하며, 다회장과 매듭장의 협업은 대형유소의 발생을 파악할 수 있었다. 다회장은 다회 전반을 담당한 장인인 반면, 매듭장은 굵은 다회로 정세한 매듭을 맺는 전문기술을 갖춘 장인인 것이다. 조선후기 장시의 발달로 인해 다회는 저변화된다. 또한 다회는 규방공예의 일종이다. 다회 수요확대의 주역은 다회를 치던 여성과 장신구를 유통하던 행상임을 충분히 짐작 가능하다.
조선시대까지 의물과 복식(조대와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설지희
학위수여기관 한국전통문화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문화유산융합학과 무형유산학전공
지도교수 최공호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152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68891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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