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183만 명의 중국동포 중 근 80만 명이 한국에 장기체류하고 있으며 이 중 서울시에 27만 명, 서울시 서남권에 17만 명, 영등포에 5만 명 이상이 거주하고 있다. 특히 대림2동은 중국동포의 비율이 원주민을 초과할 정도이다. 대림동은 국내 최대 규모의 차이나타운이며 중국동포타운이다. 법적 지위의 개선 및 한중경제문화교류의 활성화와 더불어 지역경제가 많이 발전하고 하고 있다. 중국 동북3성이 한중수교 초기 한중 양국의 연결고리가...
전체 183만 명의 중국동포 중 근 80만 명이 한국에 장기체류하고 있으며 이 중 서울시에 27만 명, 서울시 서남권에 17만 명, 영등포에 5만 명 이상이 거주하고 있다. 특히 대림2동은 중국동포의 비율이 원주민을 초과할 정도이다. 대림동은 국내 최대 규모의 차이나타운이며 중국동포타운이다. 법적 지위의 개선 및 한중경제문화교류의 활성화와 더불어 지역경제가 많이 발전하고 하고 있다. 중국 동북3성이 한중수교 초기 한중 양국의 연결고리가 되었듯이 대림동 역시 한중교류 및 문화가 만나는 곳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서울시는 대림동의 발전을 위하여 차이나타운 건설을 계획하였으나 일부 주민들의 반대로 무산되었다. 대림동에는 약 700소의 중국인, 중국동포가 운영하는 음식점, 상점, 문화시설, 단체, 언론사, 여행사, 행정사사무소, 학원, 은행 등이 있어 명실상부한 재한중국동포사회의 ‘수도’역할을 하고 있으며 이 지역의 장소적, 인적, 문화적, 교육적, 경제적 에스닉자원들을 활용한 콘텐츠 개발을 통한 대림동만의 지역적 특성을 지난 지역발전을 가져올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본문은 콘텐츠 개발을 중심으로 중국문화, 중국동포문화와 지역문화가 어울려져 있는 대림동의 지역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고 대림동을 교육의 명소, 한중경제교류의 명소, 관광의 명소, 문화의 명소 등 4대 명소화 전략을 구상하고자 한다. 또한 기존 서울시가 지역주민과의 소통과 화합을 위하여 운영하고 있는 프로그램을 소개하고 연구자가 제안하고 실시한 중국동포 역량강화 사업과 앞으로 지속적으로 진행하게 될 대림동 문화거리만들기 프로젝트, 대림동 중국문화 체험프로그램, ‘대림동 한중문화주간(週間)’을 개최하여 브랜드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전체 183만 명의 중국동포 중 근 80만 명이 한국에 장기체류하고 있으며 이 중 서울시에 27만 명, 서울시 서남권에 17만 명, 영등포에 5만 명 이상이 거주하고 있다. 특히 대림2동은 중국동포의 비율이 원주민을 초과할 정도이다. 대림동은 국내 최대 규모의 차이나타운이며 중국동포타운이다. 법적 지위의 개선 및 한중경제문화교류의 활성화와 더불어 지역경제가 많이 발전하고 하고 있다. 중국 동북3성이 한중수교 초기 한중 양국의 연결고리가 되었듯이 대림동 역시 한중교류 및 문화가 만나는 곳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서울시는 대림동의 발전을 위하여 차이나타운 건설을 계획하였으나 일부 주민들의 반대로 무산되었다. 대림동에는 약 700소의 중국인, 중국동포가 운영하는 음식점, 상점, 문화시설, 단체, 언론사, 여행사, 행정사사무소, 학원, 은행 등이 있어 명실상부한 재한중국동포사회의 ‘수도’역할을 하고 있으며 이 지역의 장소적, 인적, 문화적, 교육적, 경제적 에스닉자원들을 활용한 콘텐츠 개발을 통한 대림동만의 지역적 특성을 지난 지역발전을 가져올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본문은 콘텐츠 개발을 중심으로 중국문화, 중국동포문화와 지역문화가 어울려져 있는 대림동의 지역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고 대림동을 교육의 명소, 한중경제교류의 명소, 관광의 명소, 문화의 명소 등 4대 명소화 전략을 구상하고자 한다. 또한 기존 서울시가 지역주민과의 소통과 화합을 위하여 운영하고 있는 프로그램을 소개하고 연구자가 제안하고 실시한 중국동포 역량강화 사업과 앞으로 지속적으로 진행하게 될 대림동 문화거리만들기 프로젝트, 대림동 중국문화 체험프로그램, ‘대림동 한중문화주간(週間)’을 개최하여 브랜드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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