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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시민주의 이론과 우리나라 세계시민 교육 : 초·중·고 사회 교과서 분석을 중심으로
Cosmopolitanism theory and South Korean education : focused on elementary·middle·high school social studies textbooks analysis 원문보기


최승인 (한양대학교 대학원 정치외교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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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시민주의는 국가 및 민족의 구분을 넘어서 하나의 세계에 속해있는 개인 정체성에 대한 논의를 전개하는 이론이며 고대 그리스로마 시대부터 이어진 유래 깊은 개념이다. 세계화가 진행됨에 따라 지구촌 개념의 부상과 함께 세계시민주의가 주목받고 있으며 이에 대한 교육적 필요성이 대두되면서 세계시민교육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본 연구는 세계시민주의의 이론적 논의를 조사하고 한국의 사회 교육이 세계시민주의를 어떻게 교육하고 있는지 밝히고자 진행되었다.
세계시민주의에 대해 어떠한 논의가 진행되어 왔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고대 그리스로마 시대부터 현대에 이르기 까지 다양한 학자들이 펼친 주장들을 정리하고 이를 네 가지 종류의 세계시민주의로 분류하였다. 이론적 정리를 기반으로 우리나라의 사회교과서가 세계화 및 세계시민주의를 어떻게 다루고 있는지 양적, 질적 분석을 통해 살펴보았다.
학자들의 논의를 정리 한 결과 세계시민주의를 세계시민으로서의 태도나 가치, 생각 등을 갖는 것을 세계시민주의의 실현이라 보는 이상적 세계시민주의와 법이나 기구와 같은 제도적으로 세계를 하나로 묶는 노력이 세계시민주의를 실현하는 방법이라 보는 제도적 세계시민주의로 분류하였다. 또한 국가나 민족 혹은 특정 사회나 집단의 소속감을 세계시민으로서의 소속감 보다 중시하는 약한 세계시민주의와 반대로 세계시민으로서의 의무와 소속감을 더 중시하는 강한 세계시민주의로 나누었다.
우리의 사회교과서는 광복 이후부터 ...

주제어

#국제관계 

학위논문 정보

저자 최승인
학위수여기관 한양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정치외교학과
지도교수 최진우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iv, 67 p.
키워드 국제관계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69812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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