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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정 개정기에 따른 사회과 목표로서의 ‘민주 시민’에 대한 의미와 그 시사점
The Meaning and the Suggestion of Citizenship as a Goal of Social Studies according to a Period of Curriculum Revision

社會科敎育 = Social studies education, v.44 no.2, 2005년, pp.83 - 105  

이운발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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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사회과의 궁극적 목적인 ‘민주 시민성’의 함양에 있어서, 사회과 목표로서 민주 시민적 자질의 의미와 요소를 살펴보고, 지금까지의 교육과정 개정기에 따른 민주 시민성의 변화와 그 의미 탐색을 통하여 우리나라 민주 시민 교육의 방향에 대한 시사점을 밝혀보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시민성’이란, 지식, 기능, 가치ㆍ태도 측면을 기반으로 사회생활에 필요한 지식을 갖추고, 공동체 생활에서 합리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 사회와 국가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건전한 사회의식이라고 개념화 할 수 있다. 또한, ‘바람직한 민주 시민의 자질’에 대한 요소로는 지역, 시대, 그리고 사회의 변화에 따라 각기 다르게 규정되어 왔으나, 본 연구에서는 ‘상호 존중과 타인을 배려하는 인성, 제반 사회 문제에 대해 합리적인 문제 해결력과 의사 결정력, 그리고 사회와 세계 문제의 해결에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능력’으로 제시하였다. 교육과정 개정 주기에 따른 시민성의 변화와 의미의 분석을 통하여 크게 다섯 가지의 의미를 부여하였으며, 앞으로의 민주 시민 교육에 대한 방향도 제시하여 두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needs to find out the meaning and the factors of democratic citizen in an ultimate goal of social studies "Promoting the quality of democratic citizen." And the purpose of it is to make clear the suggestion of the way to the education for the democratic citizen through exploring the ch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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