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공주지역 '열두대정이' 두레공동체의 '칠석민속' 연구
A study on 'Chilseok-Folk of Farmer’s Traditional Unions in Gongju-province 원문보기


이정욱 (안동대학교 민속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의 목적은, 충남 공주지역 ‘열두대정이’ 두레공동체 ‘칠석민속’을 연구 대상으로 하여, 공주지역 두레에서 보이는 지역적 특징을 규명하는데 있다. 특히 두레공동체를 사회문화적으로 접근하여 공주지역 두레의 성격과 위상을 논의하고자 한다. 열두대정이의 두레먹기는 연행시기에 있어 다른 지역과 매우 다른 특징을 보인다. 열두대정이에서는 칠석날 고정적으로 두레를 먹는다. 이는 단순히 김매기를 마친 시점으로서 칠석이 아닌, 칠석 자체가 부각되는 모습으로 나타난다. 열두대정이 뿐만 아니라 공주지역의 많은 마을에서도 칠석에 두레를 먹는 모습이 나타난다. 따라서 공주지역에서 나타나는 칠석을 중심으로 한 두레먹기를 ‘칠석민속’으로 개념화하여 연구하고자 한다.
그동안 두레는 여름철 김매기를 위해 모이는 공동체로 규정되어 왔다. 김매기 철이라는 제한된 시기에 농업노동력을 집약하여 힘든 제초작업을 수행하고, 품삯으로 마을에서 부담해야하는 여러 역, 공납들을 처리하기 위해 일시적으로 필요에 의해 모였다가 해체되는 모습으로 비춰졌다. 마을 공동자금을 모은다는 점에서 두레 구성원들에게 돌아가는 품삯은 없으며, 논이 없는 집에서도 참여를 해야만 한다. 참여하지 않으면 벌금을 내야 하는 다소 가혹해 보이는 공동체로 규정되기도 한다. 이러한 두레에 대한 이미지는 거듭된 연구를 통해 밝혀졌다.
두레의 성격은 마을 구성원의 차이나, 지역적 ...

주제어

#칠석 칠석제 칠석민속 두레 두레먹기 학고풍장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정욱
학위수여기관 안동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민속학과
지도교수 이영배
발행연도 2018
키워드 칠석 칠석제 칠석민속 두레 두레먹기 학고풍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69963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