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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이 연구는 중도입국청소년들이 어떤 경험이 진로선택에 영향을 미치는지, 또 그 요인은 무엇인지를 심층면담을 통해 살펴 본 질적 연구이다. 이를 위해 경기도 고양시에 위치한 중도입국청소년들의 대안학교인 ‘누리학교’의 학생 중 이 연구에 참여를 허락한 5명을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였다. 연구 방법으로는 먼저 문헌연구를 통하여 이론적 기초를 마련하였으며 이러한 기초를 바탕으로 연구문제를 설정 후 질적 연구를 위한 자료 수집을 하였다. 자료의 분석은 실용적 절충주의에 기초한 포괄적 분석 절차를 통하여 분석을 시행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성장기에 누구와 함께 지냈는지가 중요한 요인이며, 둘째 가정, 학교생활 그리고 진로수업 경험이 중요 요인이며, 셋째 비자문제 등 불안정한 여건들이 영향을 많이 미치며, 넷째 자신의 꿈의 실현보다는 주어진 현실조건의 영향을 많이 받으며, 다섯째 부모의 진로관여도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제언을 하면 첫째 중도입국청소년의 진로장벽이라고 할 수 있는 불안정한 삶의 조건들이 안정화될 수 있는 환경이나 제도의 개선이 필요하다. 둘째 중도입국청소년은 연령상 진로를 염두에 두지 않을 수 없으므로 제도적으로 다문화가정 자녀의 ...
저자 | 박서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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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다문화교육 |
지도교수 | 정문성 |
발행연도 | 2018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703870&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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