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교밖 중도입국 청소년의 진로준비에 대한 현상학적 융합연구
A Phenomenological Study on Multicultural Adolescents' Career Preparation Out of School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1 no.6, 2020년, pp.249 - 258  

김민경 (남서울대학교 아동복지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학교밖 중도입국 청소년들이 진로준비 경험을 통해 구성해 낸 진로준비의 내용을 구체적으로 탐색하는데 있다. 본 연구대상은 서울시, 경기도, 충청도 지역에 거주하고 있는 학교밖 중도입국 다문화청소년 7명을 대상으로 심층적으로 인터뷰하였다. 자료 수집은 2019년 7월에서 2019년 9월 까지 행해졌으며 자료의 분석은 Colaizzi(1978)의 현상학적 분석방법을 활용하였다. 연구결과 총 56개의 의미를 기반으로 하여 경험의 본질적 구조인 14개의 주제와 5개의 범주를 도출하였다. 도출된 14개의 주제는 친구와 좋은 관계, 빠른 습득력, 배려하는 성격, 꿈이 없음, 꿈이랑 상관없는 취미 즐기기, 배움에 대한 두려움, 내 미래에 미치는 직업의 영향력, 진로에 미치는 어머니의 강력한 영향력, 모국어와 관련된 직업찾기, 진로에 대한 무개념, 자신의 관리를 못함, 돈많이 버는 직업 원함, 다이어트 노력, 시험에 대한 부담 등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중도입국 청소년에게 진로준비에 있어 객관적 진로검사와 자신에 대한 탐색이 있어야 하고, 현실적인 직업의 개념과 진로행동을 유도해야 하며, 문화적 고려가 있어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provides multicultural adolescents' out of school career preparation experience. Seven multicultural adolescents out of school living in Seoul, Gyeonggido, Chungchungdo were selected for the in-depth interview. Data were collected from July to September, 2019. This research...

주제어

표/그림 (2)

참고문헌 (31)

  1. Ministry of Administration. (2015). 2015 Foreign Statistic. Sejong. 

  2. Ministry of Education. (2015). The Multicultural Students Statistics. 

  3. U. K. Kim. (2009). A Study on Policy and Condition of Multiucultural Family. Health & Welfare Forum, 151, 29-52. 

  4. K. S. Jeon & U. J. Lee. (2012). A Study on Support Method of Multicultural Family Adolescents' Early Adaptation. Suwon: Gyeonggido Office Education. 

  5. J. B. Lee. (2011). Condition and Support Method of Multicultural Adolescents. Reports, 21-36. 

  6. K. S. Jeon, Y. M. Lim, J. S. Yang & U. J. Lee. (2010). Multicultural Adolescents's Life Conditions and Support in Gyeonggido. Suwon: Gyeonggido Office Education. 

  7. J. U. Jeong & S. H. Moon. (2011). A Qualitative Study on School Life Experience of Multicultural Adolescents. Youth Studies, 18(8), 265-289. 

  8. D. Romano. (2008). Intercultural Marriage: Promises and Pitfalls, 3rd Ed. Intercultural press. Boston, Ma: A Nicolas Brealey Publishing Company. 

  9. S. B. Oh. & D. H. Seo. (2012). Exploration of Adolescents' Career Consciousness, Career Preparation Behavior and Social Support Condition. Secondary Education Research, 60(20), 517-552. 

  10. K. R. Shin, M. O. Jo & J. H. Yang. (2004). Qualitative Research Method. Seoul: Ehwa Womens University Publication. 

  11. H. Y. Cho & K. M. Yang. (2012). A Explorative Study on Studying Conditions and Career Hope. Journal of Adolescents Welfare, 14(3), 141-168. 

  12. K. M. Yang, S. K. Kim & J. H. Park. (2011). Logitudinal Study II for Multicultural Children.Adolescents' Development Process Tracing., Seoul: National Policy Youth Institute. 

  13. H. S. Lee. (2016). A Study on Multicultural Adolescent Education Support Policy in Seoul. Seoul: Seoul Research Institute. 

  14. U. K. Lee, J. Y. Ryu & H. B. Bang. (2012). A Influence on Parents' Positive Career Envolvement to Adolescents' Career Preparation Behavior: Focusing on Multicultural Adolescent amd Korean Adolescents. Youth Studies, 19(2), 129-154. 

  15. J. H. Lee & J. M. Lee. (2013). A Study on Adolescents' Psychological Independence and Career Decision Self-efficacy Influencing to Career Maturity. Korean Home Managenent, 31(5), 19-32. 

  16. Y. M. Choi & M. H. Lee. (2011). A Study on Protective and Risk Variables on Career Maturity Development. Journal of adolescents Counseling Studies, 19(2), 171-187. 

  17. Y. H. Choi & S. J. Kim. (2011). The Influence on Self-identity to Career Maturity of Intermarriage Family Children. Korean Journal of Psychology: General, 30(3), 743-762. 

  18. V. B. Skorikov. (2007). Continuity in Adolescent Career Preparation and its Effects on Adjustment.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70, 8-24. 

  19. Y. H. Lee. (1993). Phenological Research Method. Qualitative Nursing Research, Seoul: Sumonsa, pp. 269-341. 

  20. H. S. Go. (2015). Chinese-Korean 700 Thousands. Yonhap News. 2015.2.5. http://www.yonhapnews.co.kr/bulletin/2015/01/28/0200000000AKR20150128179300372.HTML. 

  21. D. H. Seo. (2016). Multicultural Adolescents' Career Situation and Career Support Through Culture Dimension. Korean Education Research, 22(3), 115-148. 

  22. D. H. Seo & E. H. Cho. (2017). An Explorative Research on Career Dispositions of Immigrant Youths and Their Ecological Conditions. Educational Culture Research, 23(1), 217-247. 

  23. K. S. Jun & M. K. Song. (2011). A Research on the Difference of Adjustment Level by Multicultural Children's Nationality.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18(11), 305-330. 

  24. D. E. Super. (1980). A Life-span, Life-space Approach to Career Development.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16(3), 282-298. 

  25. P. F. Colaizzi. (1978). Psychological Research as Phenomenologist Views it. 48-71. in R. Valle and M. King(Eds.). Existential-phenomenological Alternative for Psychology.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26. Y. S. Lincoln & E. G. Guba. (1985). Naturalistic Inquiry. Newbury Park CA: Sage. 

  27. M. K. Kim. (2015). A Qualitative Study on Career Development Experience of Multicultural Adolescents. Journal of Adolescents Facility & Environment, 13(2), 121-134. 

  28. B. R. Ryu, S. B. Oh & G. R. Park. (2011). Education Welfare Policy for Multicultural Adolescent-foreign Born. Seoul: Institute of Korean Education & Development. 

  29. K. Y. Min. (2009). A Trasnational Comparative Study of Education Isolation Experience: Focusing on Foreign Labors' Children and Korean Adolescent Low-income. Journal of Adolescents Welfare, 11(4), 225-252. 

  30. S. K. Marshall, R. A. Young, A. Stevens, W. Spence, S. Deyell, A. Easterbrook & M. Brokenleg. (2011). Adolescent Career Development in Urban-residing Aboriginal Families in Canada. Career Development Quarterly, 59(6), 539-558. 

  31. Y. S. Jung, I. S. Kim, T. M. Lee, K. H. Ma, K. P. Park, J. Y. Dong, J. M. Hwang & E. A. Lee. (2016). 2015 Anlysis on Multicultural Family Survey. Seoul: Korean Women Policy Institute.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