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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도르프 프로그램을 준용한 중도입국 청소년의 이중언어 교수-학습 방안
Bilingual Teaching-Learning Plan for Migrant Youths Based on the Waldorf Program 원문보기

한국컴퓨터정보학회 2019년도 제59차 동계학술대회논문집 27권1호, 2019 Jan. 16, 2019년, pp.161 - 164  

문경임 (광주여자대학교 언어치료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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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사회는 빠르게 다문화 사회로 진입되고 있어 인구 구성과 집단이 다양해 질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다양한 형태의 가족 중 중도입국 청소년들의 비율이 점점 증가하고 있다. 대부분의 중도입국 청소년들은 준비가 전혀 이루어진 않은 상태에서 우리나라에 입국하는 실정이므로 언어장벽에서 진로장벽에 이르기 까지 매우 취약한 여건과 불안정한 환경에 처해 있는 것이다. 이를 해결하는 방안으로 국가나 지방자치단체는 물론 각급 교육기관에서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서비스가 지원되고 있으나 사업 간의 중복성과 일부 비효율적인 전달체계와 운영, 예산과 인력 낭비로 인하여 효과성을 낮추는 경향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중도입국 청소년들의 발달주기, 학령주기, 한국어 구사 능력에 따라 개인의 능력에 따른 맞춤형 언어교육으로 올바르게 성장하도록 도움을 주는 방안을 제시한다. 제시한 내용은 이중언어 교육방법과 발도르프 교육 프로그램을 준용한 교수-학습 방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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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증가하는 중도입국 청소년의 양적·질적 수준에 적절한 한국어교육을 실시하여 직장에 다니지도 않고 교육이나 훈련을 받는 것도 아닌 청소년인 니트(not in education, employment or training)족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고 그들이 한국사회에서 살아가는데 불편함과 장벽을 없도록 하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중도입국 청소년들의 발달, 학령주기, 한국어 구사 능력에 따라 적절한 언어교육으로 바르게 성장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한다. 제시한 언어교육은 이중언어 교육방법과 발도르프 교육 프로그램을 준용한 교수-학습 방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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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중도입국 청소년이란 무엇인가? 중도입국 청소년은 외국에서 출생하여 성장하다가 부모가 한국인과 국제 결혼하게 되어 우리나라에 입국하거나 외국인 부부가 우리나라로 이민 오면서 자녀와 함께 입국한 학생들로, 법무부 통계 기준 2018년 6월 현재 9,800여명이 생활하고 있는 중이다. 
중도입국 청소년들이 가장 고민하는 것은 무엇인가? 중도입국 청소년 설문조사 결과 최근 개인적으로 고민하는 것은 진로문제(54.5%)가 가장 높았고, 공교육으로의 진입과정이 지체되는 주요한 이유가 한국어 실력 부족(55.3%)으로 나왔다. 또한 조사응답자 중 비재학 청소년들이 학교를 다니지 않고 있는 주된 이유로는 한국어 실력 부족으로 나타났다.
중도입국 청소년들 중 비재학 청소년들이 학교를 다니지 않고 있는 주된 이유는 무엇이라고 하였는가? 3%)으로 나왔다. 또한 조사응답자 중 비재학 청소년들이 학교를 다니지 않고 있는 주된 이유로는 한국어 실력 부족으로 나타났다. 즉 한국어 실력은 중도입국청소년들의 공교육진입과정에 주된 요인이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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