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본 연구는 한국어 중급 학습자 대상의 감정형용사 유의어 교육 내용과 교육 내용 제시 방안 연구를 목표로 한다. 감정형용사는 ‘국제 통용 한국어 교육 표준 모형’과 일반 목적 한국어 교재를 통해 추출하였다. 한국어 중급 학습자를 연구 대상으로 설정하였으므로 초급 및 중급의 어휘 목록과 교재를 통해 감정형용사를 선정하고 감정형용사가 제시되는 양상을 살펴보았다. 선정한 감정형용사는 일반 한국어 사전, 특수 한국어 사전, 교육용 한국어 사전을 활용해 유의어별로 범주화하였다. 감정형용사 유의어는 유의어의 근본적인 속성인 의미적인 유사성을 가지고 있었다. 하지만 유의 관계를 이루고 있는 단어를 세밀하게 분석해 보면 유사한 의미 외에도 차별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유의어 간의 차이를 정리할 수 있었다. 한편 감정형용사 유의어 중 의미만으로는 유의어 간의 차이가 명확하게 변별되지 않는 경우가 있었다. 이러한 경우에 해당하는 감정형용사 유의어는 의미 외적으로 통사, 화용 등을 활용하면 유의어 간의 이질적인 부분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에 감정형용사 유의어군을 유의어 간의 변별 요소에 따라 의미, 통사, 화용으로 유형을 분류하였다. 감정형용사 유의어를 분석하여 교육 내용을 마련하는 과정에서 의미, 통사, 화용을 중심으로 고찰하였는데 이는 한국어 학습자들에게 다양한 정보를 제시하는 것보다 유의어 간의 변별 요소를 중심으로 설명하는 것이 감정형용사 유의어를 이해하기에 용이하기 때문이다. 감정형용사 유의어 교육 내용 제시 방안으로는 감정형용사 유의어의 공통 요소와 변별 요소를 명확하게 설명하기 위한 순서를 제안하였다. 또한 감정형용사 유의어는 의미, 통사, 화용을 중심으로 변별해야 함과 각각의 변별 요소에 따라 상이한 방법을 활용해 감정형용사 유의어를 제시해야 한다고 밝혔다. 감정형용사 유의어는 상황과 맥락을 통해 익힐 때 효과성이 높다는 점을 제안했으며 상황의 ...
저자 | 한혜정 |
---|---|
학위수여기관 |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한국어교육전공 |
지도교수 | 최호철 |
발행연도 | 2018 |
총페이지 | v, 118 p. |
키워드 | 감정형용사 유의어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704223&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