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학교현장실습 전·후 좋은 수업에 대한 중등예비교사의 인식 및 교육요구 분석 원문보기


이효진 (고려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학교교육의 위기를 극복하고 내실화를 이루고자 하는 노력으로 ‘좋은 수업’에 관한 논의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수업(instruction)은 교사의 핵심 업무이자 교사에게 요구되는 핵심 전문성이라는 점에서, 좋은 수업은 이를 계획·실행·평가하는 교사의 자질과 역량에 달려있다. 이에 교직을 준비하는 예비교사가 인식하는 좋은 수업에 관한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어왔으나, 예비교사가 중요하게 인식하는 좋은 수업의 의미와 특징을 규명하는 데 초점을 두고 있다. 좋은 수업은 실천 가능성을 전제로 논의되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예비교사가 생각하는 좋은 수업을 실제 얼마나 실행 가능한가에 대한 논의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다. 또한 예비교사는 학교현장실습을 통해 실제 수업을 경험하면서 자신이 생각했던 좋은 수업의 의미를 재정립하고 좋은 수업을 실행할 수 있는 자신의 역량을 보다 실제적으로 가늠해볼 수 있다. 이러한 학교현장실습 경험이 예비교사의 좋은 수업에 대한 인식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중등예비교사가 인식하는 좋은 수업의 중요 수준과 실행가능 수준을 학교현장실습 전·후 비교·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예비교사의 좋은 수업에 대한 중요도와 실행도 인식을 바탕으로 좋은 수업을 실천하기 위한 예비교사의 교육요구를 분석함으로써 교원양성기관에서 우선적으로 개선해야 할 점을 파악함과 동시에 예비교사에게 필요한 교육적 지원에 관한 실천적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또한 실습 전·후 예비교사의 좋은 수업에 대한 인식과 교육요구를 비교·분석하여 학교현장실습 및 교원양성과정의 효과적인 운영을 위한 실질적인 개선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좋은 수업에 대한 예비교사의 인식을 조사하고자 2017년 3월부터 2017년 6월까지 학교현장실습 전·후 두 차례에 걸쳐 중등예비교사 140명을 대상으로 온·오프라인을 통해 좋은 수업에 대한 중요 수준과 실행가능 수준에 대한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설문 결과는 기술통계,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Good Instruction” has been considered as an effort to overcome the crisis of public education and to enrich teaching and learning practices in school classroom. As instructions comprise school teacher’s core expertise, their qualities and competencies decide whether Good Instruction can be planned,...

주제어

#좋은 수업 학교현장실습 교생실습 중등예비교사 교육요구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효진
학위수여기관 고려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지도교수 박인우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iv, 72장
키워드 좋은 수업 학교현장실습 교생실습 중등예비교사 교육요구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70424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