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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비수학교사 창의·인성 역량 강화를 위한 교과교육학 강의 분석
Analysis of Lectures for Strengthening Creativity and Personality of Pre-Mathematics Teachers 원문보기

韓國學校數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v.20 no.3, 2017년, pp.255 - 275  

신준국 (충남대학교) ,  김정겸 (충남대학교) ,  서보억 (충남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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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과 교육과정은 교수 학습에서 창의 인성을 강조한다. 2015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에서는 창의 융합, 태도 및 실천 역량을 통해 이를 강조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예비수학교사의 창의 인성 역량을 강화하고, 이를 학교 수학수업 현장에서 실현하기 위한 기초 연구를 수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사범대학 수학교육과 교과교육학 강좌를 창의 인성 역량 함양에 초점을 맞추어 진행하였고, 이 강의를 통해 예비수학교사의 창의 인성 역량 함양에 유의미한 변화가 있었는지 양적 분석과 더불어 수업 참여 관찰을 통해 교과교육학 강의에 대한 질적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 연구를 통해 수학 교과교육학 수업운영에 의미 있는 시사점 도출이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ducating for character was emphasized in 2015 & 2009 reformed Korea natio nal mathematics curriculum. Thus, in this study we basically conducted to reali ze the creativity and character educat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ucce ssfully lectures in the 'Mathematics Curriculum and Textbook Res...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학 교과의 창의 인성 함양에 교사가 핵심 역할인 이유는? 수학교과에서 창의 인성 함양을 위한 구체적 교육방법을 제시하는 것은 쉽지 않지만, 한가지 중요한 것은 수업을 진행하는 교사가 핵심적 역할을 한다는 점은 분명하다(김광민,2001). 아무리 체계화된 교수·학습 자료를 제시하더라도 교사가 적절한 방법으로 수업을 진행하지 않는다면, 내용교과인 수학 수업에서 창의 인성 역량의 함양을 기대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수학교실에서 창의 인성 역량 실현에 가장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는 것이 수학교사이므로, 예비수학교사 양성에서 창의 인성 역량 강화에 대한 교육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고할 수 있다.
수학 교과에서 '수학적 창의성'은 어떤 능력인가? 수학교과에서는 ‘수학적 창의성’이라는 표현을 사용하여 미래 사회를 살아가는 데 중요한 사고의 특성으로 인식하고 있다. 또한 수학적 과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다양하고 독창적인 해결방법을 산출하거나 새로운 관점에서 과제를 탐구하고 지식을 구성하는 능력으로 규정하고 있다(권오남 외, 2011; 서보억, 2012).
2015년 세계경제포럼에서 미래사회에 무엇이 필요하다고 강조하였나? 현 시대는 지난 20세기와 달리 지식과 정보의 수집과 소유가 아닌 창의적으로 새로운 지식을 창조하는 창의 융합사회이다. 특히 2015년 세계경제포럼(World Economic Forum, 2015)에서는 ‘교육을 위한 새로운 비전’을 발표하였고, 미래사회에 필요한 것으로 ‘창의성’과 ‘인간과 인간 사이의 친화’를 강조하였다. 우리나라에서는 이러한 움직임을 4차 산업혁명이라고 명명하였고, 이로 인해 수학교육에서도 큰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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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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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김광민 (2001). 교과교육에서의 교사의 위치-인성교육에 주는 시사, 도덕교육연구 13(2), 23-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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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0. Slavin, R. E. (1995). Cooperative learning: Theory, research, and practice (2nd ed.), Boston: Allyn and Bac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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