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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리과정과 생활주제를 연계한 유아학교 교육과정기준 개발 연구 원문보기


이재창 (고려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교육과정학전공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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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리과정과 생활주제를 연계한 유아학교 교육과정기준 개발 연구
박사학위논문
연구자 : 이 재 창
지도교수 : 홍 후 조
고려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교육과정학 전공
2017년 12월

공식적으로 표방하는 교육과정과 실제적으로 실행되는 교육과정이 서로 어긋난다면 어떻게 개선할 것인가? 공식적 교육과정인 누리과정과 실제적으로 많이 활용되는 교육자료인 생활주제는 과연 잘 연계되었다고 볼 수 있는가? 총론 격인 누리과정과 각론 격인 생활주제가 서로 맞지 않고 어긋난다면 어떻게 할 것인가? 우리나라는 제3차 유치원 교육과정기부터 교사용 지도서를 개발·보급하였다. 그 이후의 교육과정 차수들에는 모두 교육목표와 학습영역을 중심으로 구성된 유치원 교육과정과 생활주제를 중심으로 구성된 교사용 지도서가 함께 현장에 배부되어왔다. 현 유치원 교육과정인 누리과정 역시 교사용 지도서 생활주제가 별도로 개발되어 배부되었다.
그런데 많은 선행연구들은 교사용 지도서 생활주제가 누리과정의 5개 영역을 특정 영역에 치중되도록 수록하고 있는 것 같다는 의구심을 제기해왔다. 그들의 지적이 사실이라면 이 문제는 유아들에게 편중된 교육을 제공하게 만드는 심각한 오류사항으로 간주할 수 있다. 왜냐하면 많은 선행연구에서 밝히고 있듯이 상당수의 유치원 및 어린이집 교사들은 교사용 지도서 생활주제를 충실히 교육하는 것이 곧 누리과정을 온전히 준수하는 방편이라고 여기고 있고, 교육활동의 상당부분을 교사용 지도서 생활주제에 기반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현행처럼 교사용 지도서 생활주제를 마치 교과서처럼 있는 그대로 현장교육계획안에 적용하는 것이 아니라 교사용 지도서의 본래 취지 그대로 필요한 부분들만 교사가 찾아 참고하는 자료로써 활용하도록 유도할 필요가 있었다. 그리고 더 나아가 누리과정 내용체계와 교사용 지도서 생활주제 내용체계 중 밀접히 관련된 부분을 서로 연계하는 방식으로 재구성하여 교육계획안에 반영하는 교육과정중심교육이 절실히 필요하다고 판단되었다.
하지만 이러한 과정은 기존에 수행해오던 교육적 실천들을 획기적으로 개혁하는 일이기 때문에 단순한 홍보나 교사연수로는 큰 효과를 거두기 힘들 것으로 예상되었다. 그리고 이보다는 누리과정과 생활주제 간 연계기능을 수행하며 교사들을 보조하는 자세한 안내장치가 필요할 것으로 보였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취학전 교육이 공교육화 되고 이에 따라 유아학교(교육기본법 제9조 1항, 유아교육법 제2조 2항에 근거, 초등이후 학교제도와 일관성 확보 필요, 어린이집과 유치원을 포괄하는 유아교육기관임.)가 정립된다는 전제 아래, 새로운 유아학교 교육과정기준이 개발되어야한다고 판단되었다. 즉, 새 총론이 누리과정과 생활주제의 관계와 역할을 제대로 규정지어주어 괴리 문제를 해결시켜줄 핵심적인 지침들을 제시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누리과정과 생활주제가 서로 일관되도록 연계하는 유아학교 교육과정기준을 새롭게 개발하는 것으로 설정하였다. 그리고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3-5세 교사용 지도서의 생활주제는 누리과정 5개 영역을 제대로 반영하고 있는가?
둘째, 누리과정과 생활주제를 연계할 수 있는 방안은 무엇인가?
셋째, 향후 개발하게 될 누리과정과 생활주제가 연계된 유아학교 교육과정기준은 어떠한 모습이어야 하는가?
본 연구의 연구방법 및 연구절차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이론적 배경으로 누리과정과 교사용 지도서 생활주제의 개념과 구성, 영유아 교육과정의 영역편제 및 생활주제의 변천, 교육현장에서의 누리과정과 교사용 지도서 생활주제 활용 현황, 교육과정 개발 모형, 소규모 교육과정(가교총론) 개발 원리에 대해 조사하고 관련 선행연구를 살펴보았다.
이론적 배경 조사 중 가장 중요했던 점은 교사용 지도서 생활주제가 곧 누리과정 그 자체라고 믿고 있는 현장교사의 비중이 상당히 높았으며, 이로 인해 교사용 지도서 생활주제를 그대로 교육계획에 반영하는 경우가 많다는 점이었다. 이 경우 누리과정의 반영은 그만큼 축소될 수밖에 없어, 누리과정과 교사용 지도서 생활주제가 현장 교육에서의 활용과 역할에 있어서 괴리되는 측면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리고 소규모 교육과정(가교총론)의 개발 원리를 다룬 선행이론을 검토하였다. 이를 통해 유아학교 교육과정기준(curriculum standards) 개발은 구체적으로 교육과정의 토대 혹은 교육의 방향과 목표(curriculum platforms), 각론의 구성틀(curriculum frameworks), 교육과정 실행지침(curriculum guidelines)이라는 교육과정기준 구성의 요소를 개발하는 과정임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가안, 초안, 수정안, 최종안의 과정을 거쳐 가교총론을 개발하는 보다 합리적인 연구 개발의 절차를 파악하고 적용할 수 있었다. 끝으로, 선행연구 조사를 통해서는 교사용 지도서 생활주제가 누리과정 5개 영역을 고르게 반영하고 있는지 여부를 전 연령, 전 영역, 전 생활주제를 대상으로 하여 철저하게 확인해야 한다는 연구문제를 도출할 수 있었다. 그리고 소규모 교육과정 개발 이론이 다양한 연구주제들에 따라 탄력적으로 조정되어 적용될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첫 번째 연구문제 분석으로 들어가 누리과정 5개 영역을 고르게 반영하고 있는지 여부를 전 연령, 전 영역, 전 생활주제를 대상으로 조사하여 확인하였다. 3세 교사용 지도서 생활주제의 주제 38개, 소주제 113개, 활동 676개; 4세용 주제 45개, 소주제 141개, 활동 743개; 5세용 주제 45개, 소주제 152개, 활동 691개를 모두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할 수 있었다. 누리과정과 교사용 지도서 생활주제는 활용 면에서나 문서상으로 모두 괴리된 측면이 있었다. 모든 연령에서 ‘사회관계’ 영역 및 ‘자연탐구’ 영역과 관계가 있는 활동만을 가장 많이 수록하고 있다는 점을 밝혀냈다. 그리고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한 영역과 가장 적은 비중을 보인 영역 간의 비중 차이는 3세 38.5%p, 4세 43.98%p, 5세 54.04%p로 연령이 더해가면서 더 커지고 있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더욱이 누리과정 내용체계에서 가장 많은 분량을 차지하고 있는 ‘신체운동·건강’ 영역은 오히려 교사용 지도서 생활주제에서는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비중이 점차 적어지는 영역으로 조사되었다.
두 번째 연구문제로서 누리과정과 생활주제를 긴밀하게 연계하기 위한 방편을 모색하였다. 연계방안은 총론 격인 누리과정을 상위에 두고 각론 격인 생활주제를 하위에 둔 후 이들을 서로 연계하는 하향식(...

주제어

#유아학교 교육과정 교육과정기준 개발 병렬식(parallel) 연계방식 유아학교 교육과정기준 누리과정 내용체계 누리과정과 교사용 지도서 생활주제의 연계 하향식(top-down) 연계방식 상향식(bottom-up) 연계방식 누리과정 5개 영역 교사용 지도서 생활주제 교사용 지도서 생활주제 내용체계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재창
학위수여기관 고려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교육학과 교육과정학전공
지도교수 홍후조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xiv, 343 p.
키워드 유아학교 교육과정 교육과정기준 개발 병렬식(parallel) 연계방식 유아학교 교육과정기준 누리과정 내용체계 누리과정과 교사용 지도서 생활주제의 연계 하향식(top-down) 연계방식 상향식(bottom-up) 연계방식 누리과정 5개 영역 교사용 지도서 생활주제 교사용 지도서 생활주제 내용체계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70483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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