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시장의 급성장과 계속되는 경기침체와 저성장시대로 인해 소비자들은 보다 저렴한 제품을 구매하는 방법을 찾아 해외시장으로 눈을 돌리게 되었고 합리적인 소비에 대한 인식이 확산되며 온라인 해외직접구매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온라인 해외직접구매를 이용하는 소비자들의 증가 이유는 단순히 가격에 국한된 것이 아니다. 대부분 활발한 젊은 세대에 의해 구매가 이루어지는 특성에 따라 새로운 제품의 사용경험을 선호하여 정보를 공유하여 구입하는 등의 트렌드에 맞춰 구입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소비자들의 구매 성장에 맞춰 기업들도 전자상거래를 발달시키고 배송 구매대행 전문업체를 등장시켜 발빠르게 시장을 성장시키고 있다. 매년 기록적인 거래액과 건수를 기록하며 놀라운 성장세를 보여주고 있는 온라인 해외직접구매 시장이지만 그에 비해 연구가 미비하여 매해 소비자들의 불만이 가중되고 있으며 그에 따른 계속적인 연구가 필요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해외직접구매를 이용한 적 있는 남녀 20대부터 60대까지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
온라인 시장의 급성장과 계속되는 경기침체와 저성장시대로 인해 소비자들은 보다 저렴한 제품을 구매하는 방법을 찾아 해외시장으로 눈을 돌리게 되었고 합리적인 소비에 대한 인식이 확산되며 온라인 해외직접구매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온라인 해외직접구매를 이용하는 소비자들의 증가 이유는 단순히 가격에 국한된 것이 아니다. 대부분 활발한 젊은 세대에 의해 구매가 이루어지는 특성에 따라 새로운 제품의 사용경험을 선호하여 정보를 공유하여 구입하는 등의 트렌드에 맞춰 구입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소비자들의 구매 성장에 맞춰 기업들도 전자상거래를 발달시키고 배송 구매대행 전문업체를 등장시켜 발빠르게 시장을 성장시키고 있다. 매년 기록적인 거래액과 건수를 기록하며 놀라운 성장세를 보여주고 있는 온라인 해외직접구매 시장이지만 그에 비해 연구가 미비하여 매해 소비자들의 불만이 가중되고 있으며 그에 따른 계속적인 연구가 필요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해외직접구매를 이용한 적 있는 남녀 20대부터 60대까지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지각된 가치가 인지부조화에 미치는 영향과 인지부조화와 재구매 의도 사이의 대응행동이 어떠한 조절효과를 가지는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온라인으로 거래가 이루어지는 특성을 반영하여 온라인 설문으로 자료수집을 하였으며 총 300명의 응답이 분석에 이용되었다. 실증적인 조사를 통하여 밝혀진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온라인 해외직접구매의 지각된 가치들은 인지부조화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는 않았으나, 전체 응답자의 세분화 이후 진행한 회귀분석 결과 월소득이 인지부조화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는 앞으로도 온라인 해외직접구매의 지각된 가치와 인지부조화 간의 연구가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온라인 해외직접구매의 지각된 가치 중 편의적 가치가 재구매 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온라인 해외직접구매에서의 편리성 같은 특성이 재구매를 유도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온라인으로 거래가 이루어지는 특성과 국내 온라인 쇼핑 환경과 다른 해외직접구매의 특성에 대한 결과로 보여진다. 인지부조화가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은 기존의 연구들에서도 많이 언급되었고 지속적으로 연구된 바 있는데, 본 연구에서 인지부조화가 재구매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는 않았기 때문에 온라인 해외직접구매 환경에서의 소비자의 심리와 행동에 관한 연구가 지속되어야 함을 알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인지부조화가 재구매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데 있어 대응행동인 불평행동과 자기합리화에 의해 어느 정도의 조절효과를 가지는지 확인하였다. 그 결과 불평행동은 인지부조화와 재구매 의도 사이에 조절효과를 가지며 이는 인지부조화 감소행동을 통해 재구매 의도를 높일 수 있다는 기존의 연구와 동일한 결과가 나타난 것으로 보여진다. 이상으로 온라인 해외직접구매 소비에서의 인지부조화 경험이 소비자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력과 인지부조화가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응행동이 가지는 조절효과를 알아보았다. 온라인 해외직접구매 소비에서의 지각된 가치 중 편의적 가치가 재구매 의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통계적으로 확인하였고 인지부조화가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응행동인 불평행동이 조절효과를 가진다는 것이 확인되었으므로 이에 따라 온라인 해외직접구매 시장에 대한 지속적인 환경 변화가 요구된다. 기업의 입장에서 마케팅적으로 기존의 고객을 유지하는 것이 장기적인 관점에서 큰 이익이며 앞으로도 온라인 해외직접구매 시장이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이라는 가정 하에 소비자가 온라인 해외직접구매 시장에 대해 지각하는 인지부조화가 달라질 수 있으며 이는 재구매 의도와 연관될 수 있기 때문이다. 소비자가 느끼는 불만족을 해소하기 위한 심층적인 연구는 온라인 해외직접구매 시장이 더욱 성장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므로 소비환경에 대한 변화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이상의 결과를 통해 온라인 해외직접구매 소비에서의 가치와 인지부조화의 관계에 대한 연구의 시작점과 온라인 해외직접구매 소비자들에 대한 심층적인 이해과 분석을 하려고 노력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또한 앞으로도 성장할 온라인 해외직접구매 시장에 대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을 기대한다.
온라인 시장의 급성장과 계속되는 경기침체와 저성장시대로 인해 소비자들은 보다 저렴한 제품을 구매하는 방법을 찾아 해외시장으로 눈을 돌리게 되었고 합리적인 소비에 대한 인식이 확산되며 온라인 해외직접구매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온라인 해외직접구매를 이용하는 소비자들의 증가 이유는 단순히 가격에 국한된 것이 아니다. 대부분 활발한 젊은 세대에 의해 구매가 이루어지는 특성에 따라 새로운 제품의 사용경험을 선호하여 정보를 공유하여 구입하는 등의 트렌드에 맞춰 구입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소비자들의 구매 성장에 맞춰 기업들도 전자상거래를 발달시키고 배송 구매대행 전문업체를 등장시켜 발빠르게 시장을 성장시키고 있다. 매년 기록적인 거래액과 건수를 기록하며 놀라운 성장세를 보여주고 있는 온라인 해외직접구매 시장이지만 그에 비해 연구가 미비하여 매해 소비자들의 불만이 가중되고 있으며 그에 따른 계속적인 연구가 필요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해외직접구매를 이용한 적 있는 남녀 20대부터 60대까지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지각된 가치가 인지부조화에 미치는 영향과 인지부조화와 재구매 의도 사이의 대응행동이 어떠한 조절효과를 가지는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온라인으로 거래가 이루어지는 특성을 반영하여 온라인 설문으로 자료수집을 하였으며 총 300명의 응답이 분석에 이용되었다. 실증적인 조사를 통하여 밝혀진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온라인 해외직접구매의 지각된 가치들은 인지부조화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는 않았으나, 전체 응답자의 세분화 이후 진행한 회귀분석 결과 월소득이 인지부조화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는 앞으로도 온라인 해외직접구매의 지각된 가치와 인지부조화 간의 연구가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온라인 해외직접구매의 지각된 가치 중 편의적 가치가 재구매 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온라인 해외직접구매에서의 편리성 같은 특성이 재구매를 유도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온라인으로 거래가 이루어지는 특성과 국내 온라인 쇼핑 환경과 다른 해외직접구매의 특성에 대한 결과로 보여진다. 인지부조화가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은 기존의 연구들에서도 많이 언급되었고 지속적으로 연구된 바 있는데, 본 연구에서 인지부조화가 재구매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는 않았기 때문에 온라인 해외직접구매 환경에서의 소비자의 심리와 행동에 관한 연구가 지속되어야 함을 알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인지부조화가 재구매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데 있어 대응행동인 불평행동과 자기합리화에 의해 어느 정도의 조절효과를 가지는지 확인하였다. 그 결과 불평행동은 인지부조화와 재구매 의도 사이에 조절효과를 가지며 이는 인지부조화 감소행동을 통해 재구매 의도를 높일 수 있다는 기존의 연구와 동일한 결과가 나타난 것으로 보여진다. 이상으로 온라인 해외직접구매 소비에서의 인지부조화 경험이 소비자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력과 인지부조화가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응행동이 가지는 조절효과를 알아보았다. 온라인 해외직접구매 소비에서의 지각된 가치 중 편의적 가치가 재구매 의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통계적으로 확인하였고 인지부조화가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응행동인 불평행동이 조절효과를 가진다는 것이 확인되었으므로 이에 따라 온라인 해외직접구매 시장에 대한 지속적인 환경 변화가 요구된다. 기업의 입장에서 마케팅적으로 기존의 고객을 유지하는 것이 장기적인 관점에서 큰 이익이며 앞으로도 온라인 해외직접구매 시장이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이라는 가정 하에 소비자가 온라인 해외직접구매 시장에 대해 지각하는 인지부조화가 달라질 수 있으며 이는 재구매 의도와 연관될 수 있기 때문이다. 소비자가 느끼는 불만족을 해소하기 위한 심층적인 연구는 온라인 해외직접구매 시장이 더욱 성장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므로 소비환경에 대한 변화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이상의 결과를 통해 온라인 해외직접구매 소비에서의 가치와 인지부조화의 관계에 대한 연구의 시작점과 온라인 해외직접구매 소비자들에 대한 심층적인 이해과 분석을 하려고 노력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또한 앞으로도 성장할 온라인 해외직접구매 시장에 대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을 기대한다.
In the age of continual depression and slow growth along with the rapid grow of online markets, consumers came to turn to an overseas market, searching for the way to purchase more inexpensive products, and online overseas direct purchase markets are growing rapidly with expanded recognition on rati...
In the age of continual depression and slow growth along with the rapid grow of online markets, consumers came to turn to an overseas market, searching for the way to purchase more inexpensive products, and online overseas direct purchase markets are growing rapidly with expanded recognition on rational consumption. The reason why consumers using the online overseas direct purchase increased does not lie in price only. There is a characteristic that purchase is done mainly by active young generations and they purchase according to a trend favoring the experience to use a new product and sharing information. Keeping pace with the growth of consumers' purchase, enterprises are developing e-commerce and enhancing a market quickly with the advent of specialized delivery and purchasing agencies. Online overseas direct purchase markets are obtaining the record number of transactions and turnover every year and showing the amazing growth but there are few related researches so dissatisfaction by consumers has been aggravated. Hence, it is a situation that continual studies are needed. Therefore, this study aims to investigate values consumers perceive centered on the online overseas direct purchase and examine cognitive dissonance felt when using the online overseas direct purchase and effects on the repurchase intention. This study intends to identify the effects of the perceived values on cognitive dissonance and moderating effects of coping behaviors between cognitive dissonance and repurchase intention for male and female consumers in their 20s-60s who have used the online overseas direct purchase. It showed that convenient value of perceived values for the online overseas direct purchase had a positive effect on the repurchase intention, and a complaining behavior of coping behaviors had a moderating effect between cognitive dissonance and repurchase intention. In other words, as for negative effects of cognitive dissonance on the repurchase intention, consumers active in the complaining behavior were less negatively influenced by cognitive dissonance on the repurchase intention than those not. Such research findings have significance in that they broadened the scope of research on perceived values and cognitive dissonance in the online overseas direct purchase and gave suggestions for its consumers. As discussed in this research, with an approach to values consumers perceive in the online overseas direct purchase from an academic and specific manner, it provided the related industry with significant suggestions for marketing to satisfy their needs and expectations so it is assumed to be used as basic data for making measures to activate the online overseas direct purchase.
In the age of continual depression and slow growth along with the rapid grow of online markets, consumers came to turn to an overseas market, searching for the way to purchase more inexpensive products, and online overseas direct purchase markets are growing rapidly with expanded recognition on rational consumption. The reason why consumers using the online overseas direct purchase increased does not lie in price only. There is a characteristic that purchase is done mainly by active young generations and they purchase according to a trend favoring the experience to use a new product and sharing information. Keeping pace with the growth of consumers' purchase, enterprises are developing e-commerce and enhancing a market quickly with the advent of specialized delivery and purchasing agencies. Online overseas direct purchase markets are obtaining the record number of transactions and turnover every year and showing the amazing growth but there are few related researches so dissatisfaction by consumers has been aggravated. Hence, it is a situation that continual studies are needed. Therefore, this study aims to investigate values consumers perceive centered on the online overseas direct purchase and examine cognitive dissonance felt when using the online overseas direct purchase and effects on the repurchase intention. This study intends to identify the effects of the perceived values on cognitive dissonance and moderating effects of coping behaviors between cognitive dissonance and repurchase intention for male and female consumers in their 20s-60s who have used the online overseas direct purchase. It showed that convenient value of perceived values for the online overseas direct purchase had a positive effect on the repurchase intention, and a complaining behavior of coping behaviors had a moderating effect between cognitive dissonance and repurchase intention. In other words, as for negative effects of cognitive dissonance on the repurchase intention, consumers active in the complaining behavior were less negatively influenced by cognitive dissonance on the repurchase intention than those not. Such research findings have significance in that they broadened the scope of research on perceived values and cognitive dissonance in the online overseas direct purchase and gave suggestions for its consumers. As discussed in this research, with an approach to values consumers perceive in the online overseas direct purchase from an academic and specific manner, it provided the related industry with significant suggestions for marketing to satisfy their needs and expectations so it is assumed to be used as basic data for making measures to activate the online overseas direct purchase.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