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가 경제발달을 크게 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우리 사회에는 아직도 취약한 아동이 많이 존재한다. 취약아동은 신체적․심리적․정서적 영역에서 여러 가지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국가와 사회는 취약아동을 적극적으로 보호해 줄 필요가 있다. 특히 학교에 다니는 취약아동을 방과 후에 방치하면 여러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학교에 다니는 취약아동에 대해서는 방과 후에 잘 보호할 필요가 있다. 우리나라에서 지역아동센터는 지역에 거주하는 취약아동을 보호하고 서비스를 제공하는 공식적인 아동복지시설의 하나이다. 따라서 오늘날 많은 아동이 자신이 생활하는 ...
우리나라가 경제발달을 크게 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우리 사회에는 아직도 취약한 아동이 많이 존재한다. 취약아동은 신체적․심리적․정서적 영역에서 여러 가지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국가와 사회는 취약아동을 적극적으로 보호해 줄 필요가 있다. 특히 학교에 다니는 취약아동을 방과 후에 방치하면 여러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학교에 다니는 취약아동에 대해서는 방과 후에 잘 보호할 필요가 있다. 우리나라에서 지역아동센터는 지역에 거주하는 취약아동을 보호하고 서비스를 제공하는 공식적인 아동복지시설의 하나이다. 따라서 오늘날 많은 아동이 자신이 생활하는 지역사회에 있는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고 있다.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는 아동에게는 자기 능력에 대한 믿음을 키워주는 것이 중요하다. 자기 능력에 대해 강한 믿음을 가지는 것은 나중에 취약아동이 성장해서 사회에서 유능한 구성원이 되는 데 기여하기 때문이다. 이 경우, 자기 능력에 대해 믿음을 갖는 것과 관련되는 개념이 ‘자기효능감(self-efficacy)’이다. Bandura가 만든 자기효능감이라는 개념은 자기와 관련된 신념과 같은 것을 말한다. 이런 자기효능감은 아동의 정신건강에 매우 중요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는 아동에게 자기효능감을 증진시켜 주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는데, 이런 방법의 하나가 예술치료이다. 예술치료는 다양한 클라이언트의 자기효능감을 증진시키는 데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경우,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는 아동이 편하고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예술치료 프로그램으로 공예 프로그램이 있다. 공예 프로그램은 공예 활동을 적용하는 프로그램을 의미하는데, 특히 공예 프로그램에서는 아동이 3차원적 작품을 만드는 데 직접 관여함으로써 자신감과 성취감을 느끼게 된다. 이외의 여러 가지 장점 때문에, 공예 프로그램은 취약아동이 자기효능감을 향상시키는 데 유리하다. 그러나 우리나라에서 공예 프로그램을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는 아동에게 적용해서, 공예 프로그램이 취약아동의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연구는 없는 편이다. 위와 같은 배경에서, 본 연구에서는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는 아동에게 공예 프로그램을 실시해서, 공예 프로그램이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는 아동의 자기효능감을 증진하는지를 조사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조사대상자는 충청남도 A시에 위치한 B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는 아동들이다. 본 연구에서는 B지역아동센터 담당자가 조사대상자를 선정해 주었다. 본 연구에서는 실험 방법을 사용하였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단일집단 사전-사후검사 설계를 사용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자기효능감의 변화를 알기 위해 자기효능감에 대해 사전검사와 사후검사를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공에 프로그램을 B지역아동센터에서 2017년 7월~9월에 실시하였다. 그리고 본 연구에서는 공예 프로그램이 진행되는 동안에 자기효능감과 관련된 언어적․비언어적 행동과 태도도 관찰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자기효능감에 대한 사전검사와 사후검사의 변화를 양적으로 분석한 결과, 공예 프로그램은 지역아동센터 이용아동의 자기효능감을 향상시킨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공예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아동들의 언어적․비언어적 행동과 태도를 관찰한 결과, 공예 프로그램은 지역아동센터 이용아동의 자기효능감을 향상시킨 것으로 나타났다. 위와 같이 본 연구에서 공예 프로그램은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는 아동들의 자기효능감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기에, 본 연구의 이런 결과에 근거해, 다음과 같이 제언할 수 있다. 첫째, 앞으로 지역아동센터에서는 공예 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다. 둘째, 지역아동센터에서 근무하는 종사자에게 공예 프로그램의 유용성에 대해 적극적으로 홍보할 필요가 있다. 한편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한계점을 지니고 있다. 첫째, 본 연구에서는 특정한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는 아동만을 대상으로 삼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얻어진 결과를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는 모든 아동에게 일반화하기는 어렵다. 둘째, 본 연구에서 적용한 실험설계에서는 통제집단을 사용하지 않았다. 따라서 본 연구의 결과에 근거해서 공예 프로그램이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는 아동들의 자기효능감을 유의미하게 향상시킨다고 주장하기 어렵다.
우리나라가 경제발달을 크게 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우리 사회에는 아직도 취약한 아동이 많이 존재한다. 취약아동은 신체적․심리적․정서적 영역에서 여러 가지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국가와 사회는 취약아동을 적극적으로 보호해 줄 필요가 있다. 특히 학교에 다니는 취약아동을 방과 후에 방치하면 여러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학교에 다니는 취약아동에 대해서는 방과 후에 잘 보호할 필요가 있다. 우리나라에서 지역아동센터는 지역에 거주하는 취약아동을 보호하고 서비스를 제공하는 공식적인 아동복지시설의 하나이다. 따라서 오늘날 많은 아동이 자신이 생활하는 지역사회에 있는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고 있다.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는 아동에게는 자기 능력에 대한 믿음을 키워주는 것이 중요하다. 자기 능력에 대해 강한 믿음을 가지는 것은 나중에 취약아동이 성장해서 사회에서 유능한 구성원이 되는 데 기여하기 때문이다. 이 경우, 자기 능력에 대해 믿음을 갖는 것과 관련되는 개념이 ‘자기효능감(self-efficacy)’이다. Bandura가 만든 자기효능감이라는 개념은 자기와 관련된 신념과 같은 것을 말한다. 이런 자기효능감은 아동의 정신건강에 매우 중요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는 아동에게 자기효능감을 증진시켜 주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는데, 이런 방법의 하나가 예술치료이다. 예술치료는 다양한 클라이언트의 자기효능감을 증진시키는 데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경우,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는 아동이 편하고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예술치료 프로그램으로 공예 프로그램이 있다. 공예 프로그램은 공예 활동을 적용하는 프로그램을 의미하는데, 특히 공예 프로그램에서는 아동이 3차원적 작품을 만드는 데 직접 관여함으로써 자신감과 성취감을 느끼게 된다. 이외의 여러 가지 장점 때문에, 공예 프로그램은 취약아동이 자기효능감을 향상시키는 데 유리하다. 그러나 우리나라에서 공예 프로그램을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는 아동에게 적용해서, 공예 프로그램이 취약아동의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연구는 없는 편이다. 위와 같은 배경에서, 본 연구에서는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는 아동에게 공예 프로그램을 실시해서, 공예 프로그램이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는 아동의 자기효능감을 증진하는지를 조사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조사대상자는 충청남도 A시에 위치한 B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는 아동들이다. 본 연구에서는 B지역아동센터 담당자가 조사대상자를 선정해 주었다. 본 연구에서는 실험 방법을 사용하였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단일집단 사전-사후검사 설계를 사용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자기효능감의 변화를 알기 위해 자기효능감에 대해 사전검사와 사후검사를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공에 프로그램을 B지역아동센터에서 2017년 7월~9월에 실시하였다. 그리고 본 연구에서는 공예 프로그램이 진행되는 동안에 자기효능감과 관련된 언어적․비언어적 행동과 태도도 관찰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자기효능감에 대한 사전검사와 사후검사의 변화를 양적으로 분석한 결과, 공예 프로그램은 지역아동센터 이용아동의 자기효능감을 향상시킨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공예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아동들의 언어적․비언어적 행동과 태도를 관찰한 결과, 공예 프로그램은 지역아동센터 이용아동의 자기효능감을 향상시킨 것으로 나타났다. 위와 같이 본 연구에서 공예 프로그램은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는 아동들의 자기효능감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기에, 본 연구의 이런 결과에 근거해, 다음과 같이 제언할 수 있다. 첫째, 앞으로 지역아동센터에서는 공예 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다. 둘째, 지역아동센터에서 근무하는 종사자에게 공예 프로그램의 유용성에 대해 적극적으로 홍보할 필요가 있다. 한편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한계점을 지니고 있다. 첫째, 본 연구에서는 특정한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는 아동만을 대상으로 삼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얻어진 결과를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는 모든 아동에게 일반화하기는 어렵다. 둘째, 본 연구에서 적용한 실험설계에서는 통제집단을 사용하지 않았다. 따라서 본 연구의 결과에 근거해서 공예 프로그램이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는 아동들의 자기효능감을 유의미하게 향상시킨다고 주장하기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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