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다음 세 가지 질문을 기본으로 하여 연구했다. 첫째, 영어 요리활동이 유아의 어휘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둘째, 영어 요리활동이 유아의 구문이해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셋째, 어휘력 변화(학습)정도는 수업 중 교사와 유아의 발화빈도와 관계가 있는가?
본 연구는 대전광역시에 위치한 C유치원에 재학 중인 사회·경제적 수준이 유사한 중상류층 가정의 만 5세 유아 29명을 대상으로 12차시에 걸친 영어 요리활동을 구성하고 적용하여 영어 요리활동이 유아의 영어 어휘력과 구문이해력에 효과적인지 알아보았다. 본 연구의 영어 요리활동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검사도구로 어휘력과 구문이해력 도구를 사용하였다. 어휘력 검사는 서울장애인복지관에서 출판한 어휘력검사(REVT)를 참고하여 본 연구에 맞게 수정·보완하여 제작하였다. 구문이해력 검사는 본 연구의 목표구문을 중심으로 본 연구자가 직접 제작하여 사용하였다.
실험의 처치는 2017년 5월 둘째 주부터 6월 셋째 주까지 총 6주 동안 본 연구자가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영어 요리활동은 한 가지 요리를 두 번의 수업에 걸쳐서 진행하였는데, 첫째 시간에는 요리재료를 보여주면서 영어어휘를 소개하였고, 유아들이 요리재료들을 탐색하고 그 특징을 알 수 있도록 하였으며, 이러한 재료를 갖고 어떤 방법으로 어떤 요리를 할지 요리방법을 노래로 만들어서(recipe song) 소개하였다. 두 번째 시간에는 요리재료를 사용하여 요리를 만드는 과정에서 첫 시간에 소개받았던 어휘나 표현을 다시 사용하면서 실제로 음식을 만들어서 먹었다. 두 번에 걸친 수업시간에 유아들이 배우기를 원하는 목표어휘나 표현이 수업에서 평균 68회 정도 사용되었다. 유아들은 요리수업 시작부분에 소개되는 짤막한 이야기나 노래, 그리고 교사가 사용하는 말을 통해서 어휘나 표현에 노출되었다. 특별히 요리 순서를 말해주는 노래(recipe song)는 2차시에 걸친 수업에서 5~6회 정도 교사와 유아가 함께 불렀다. 또한, 본 연구 수업에서는 어휘나 표현을 사용하면서 각 어휘에 해당하는 음식재료나 도구를 보여주었으며, 음식을 조리하는 어휘를 말하면서 교사가 해당동작을 하였다.
실험 유아의 어휘력과 구문이해력의 ...
본 연구는 다음 세 가지 질문을 기본으로 하여 연구했다. 첫째, 영어 요리활동이 유아의 어휘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둘째, 영어 요리활동이 유아의 구문이해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셋째, 어휘력 변화(학습)정도는 수업 중 교사와 유아의 발화빈도와 관계가 있는가?
본 연구는 대전광역시에 위치한 C유치원에 재학 중인 사회·경제적 수준이 유사한 중상류층 가정의 만 5세 유아 29명을 대상으로 12차시에 걸친 영어 요리활동을 구성하고 적용하여 영어 요리활동이 유아의 영어 어휘력과 구문이해력에 효과적인지 알아보았다. 본 연구의 영어 요리활동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검사도구로 어휘력과 구문이해력 도구를 사용하였다. 어휘력 검사는 서울장애인복지관에서 출판한 어휘력검사(REVT)를 참고하여 본 연구에 맞게 수정·보완하여 제작하였다. 구문이해력 검사는 본 연구의 목표구문을 중심으로 본 연구자가 직접 제작하여 사용하였다.
실험의 처치는 2017년 5월 둘째 주부터 6월 셋째 주까지 총 6주 동안 본 연구자가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영어 요리활동은 한 가지 요리를 두 번의 수업에 걸쳐서 진행하였는데, 첫째 시간에는 요리재료를 보여주면서 영어어휘를 소개하였고, 유아들이 요리재료들을 탐색하고 그 특징을 알 수 있도록 하였으며, 이러한 재료를 갖고 어떤 방법으로 어떤 요리를 할지 요리방법을 노래로 만들어서(recipe song) 소개하였다. 두 번째 시간에는 요리재료를 사용하여 요리를 만드는 과정에서 첫 시간에 소개받았던 어휘나 표현을 다시 사용하면서 실제로 음식을 만들어서 먹었다. 두 번에 걸친 수업시간에 유아들이 배우기를 원하는 목표어휘나 표현이 수업에서 평균 68회 정도 사용되었다. 유아들은 요리수업 시작부분에 소개되는 짤막한 이야기나 노래, 그리고 교사가 사용하는 말을 통해서 어휘나 표현에 노출되었다. 특별히 요리 순서를 말해주는 노래(recipe song)는 2차시에 걸친 수업에서 5~6회 정도 교사와 유아가 함께 불렀다. 또한, 본 연구 수업에서는 어휘나 표현을 사용하면서 각 어휘에 해당하는 음식재료나 도구를 보여주었으며, 음식을 조리하는 어휘를 말하면서 교사가 해당동작을 하였다.
실험 유아의 어휘력과 구문이해력의 평균, 표준편차를 산출하며, 어휘력이 사전 사후에 어떤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t검증을 실시하였다. 또한 어휘력 학습정도는 수업 중 교사와 유아의 발화빈도와 관계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Pearson의 상관계수를 산출하였다.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영어 요리활동이 유아의 어휘력을 향상시키는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영어 요리활동이 유아의 구문이해력을 향상시키는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어휘력 학습정도는 수업 중 교사와 유아의 발화빈도와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6주 동안 실시한 영어 요리활동을 통해 유아의 어휘력과 구문이해력에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났으며, 어휘력 학습정도는 수업 중 교사와 유아의 발화빈도와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영어 요리활동은 언어, 실물과 동작으로 그 의미를 동시에 유아에게 제공할 수 있어 유아의 어휘력과 구문이해력에 긍정적인 효과를 나타낸 것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는 다음 세 가지 질문을 기본으로 하여 연구했다. 첫째, 영어 요리활동이 유아의 어휘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둘째, 영어 요리활동이 유아의 구문이해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셋째, 어휘력 변화(학습)정도는 수업 중 교사와 유아의 발화빈도와 관계가 있는가?
본 연구는 대전광역시에 위치한 C유치원에 재학 중인 사회·경제적 수준이 유사한 중상류층 가정의 만 5세 유아 29명을 대상으로 12차시에 걸친 영어 요리활동을 구성하고 적용하여 영어 요리활동이 유아의 영어 어휘력과 구문이해력에 효과적인지 알아보았다. 본 연구의 영어 요리활동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검사도구로 어휘력과 구문이해력 도구를 사용하였다. 어휘력 검사는 서울장애인복지관에서 출판한 어휘력검사(REVT)를 참고하여 본 연구에 맞게 수정·보완하여 제작하였다. 구문이해력 검사는 본 연구의 목표구문을 중심으로 본 연구자가 직접 제작하여 사용하였다.
실험의 처치는 2017년 5월 둘째 주부터 6월 셋째 주까지 총 6주 동안 본 연구자가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영어 요리활동은 한 가지 요리를 두 번의 수업에 걸쳐서 진행하였는데, 첫째 시간에는 요리재료를 보여주면서 영어어휘를 소개하였고, 유아들이 요리재료들을 탐색하고 그 특징을 알 수 있도록 하였으며, 이러한 재료를 갖고 어떤 방법으로 어떤 요리를 할지 요리방법을 노래로 만들어서(recipe song) 소개하였다. 두 번째 시간에는 요리재료를 사용하여 요리를 만드는 과정에서 첫 시간에 소개받았던 어휘나 표현을 다시 사용하면서 실제로 음식을 만들어서 먹었다. 두 번에 걸친 수업시간에 유아들이 배우기를 원하는 목표어휘나 표현이 수업에서 평균 68회 정도 사용되었다. 유아들은 요리수업 시작부분에 소개되는 짤막한 이야기나 노래, 그리고 교사가 사용하는 말을 통해서 어휘나 표현에 노출되었다. 특별히 요리 순서를 말해주는 노래(recipe song)는 2차시에 걸친 수업에서 5~6회 정도 교사와 유아가 함께 불렀다. 또한, 본 연구 수업에서는 어휘나 표현을 사용하면서 각 어휘에 해당하는 음식재료나 도구를 보여주었으며, 음식을 조리하는 어휘를 말하면서 교사가 해당동작을 하였다.
실험 유아의 어휘력과 구문이해력의 평균, 표준편차를 산출하며, 어휘력이 사전 사후에 어떤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t검증을 실시하였다. 또한 어휘력 학습정도는 수업 중 교사와 유아의 발화빈도와 관계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Pearson의 상관계수를 산출하였다.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영어 요리활동이 유아의 어휘력을 향상시키는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영어 요리활동이 유아의 구문이해력을 향상시키는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어휘력 학습정도는 수업 중 교사와 유아의 발화빈도와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6주 동안 실시한 영어 요리활동을 통해 유아의 어휘력과 구문이해력에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났으며, 어휘력 학습정도는 수업 중 교사와 유아의 발화빈도와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영어 요리활동은 언어, 실물과 동작으로 그 의미를 동시에 유아에게 제공할 수 있어 유아의 어휘력과 구문이해력에 긍정적인 효과를 나타낸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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