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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의 제공 형태 차이에 따른 호감도·이해도·신뢰도·만족도·지속사용 의도에 관한 연구
A Study on Likability·Understanding Level·Reliability·Satisfaction·Continuous Usage Intention According to a Difference in a News Providing Type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5 no.7, 2017년, pp.383 - 391  

조윤성 (단국대학교 방송영상미디어학과) ,  김종무 (단국대학교 커뮤니케이션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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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카드뉴스와 스트레이트 뉴스 형태 차이에 따른 호감도, 이해도, 신뢰도, 만족도 및 지속사용 의도에 대한 수용자의 태도를 알아보기 위해 232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카드 뉴스는 스트레이트 뉴스보다 이용자가 이해하기 쉽고, 지속적으로 사용하고자 하는 욕구도 강했다. 둘째, 뉴스에 대한 이용자들의 태도 요인은 서로 간에 정(+)의 방향으로 영향을 주고 있었는데 호감도, 이해도, 신뢰도는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며, 만족도는 다시 지속사용 의도에 영향을 미쳤다. 이 영향의 강도는 카드 뉴스와 스트레이트 뉴스가 각각 달랐는데 카드 뉴스에서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정도는 호감도, 이해도, 신뢰도 순으로 강했으며, 스트레이트 뉴스는 신뢰도, 호감도, 이해도 순으로 영향력이 강했다. 본 연구 결과는 수용자에게 선택받는 뉴스를 생산해 정보의 전달력과 파급력을 높여 뉴스의 정보 제공 기능을 강화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가는데 실증적인 자료가 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users' attitude toward likability, understanding level, reliability, satisfaction, and continuous usage intention depending on a difference in a type between card news and straight news. A questionnaire survey was conducted targeting 232 people. As a result 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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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뉴스 이용자의 확보라는 목적 외에도 정확한 정보, 펙트(Fact)의 제공이라는 뉴스 제작자 본연의 책임을 수행하기 위해서, 이용자들이 정확한 뉴스를 선택하도록 유도하기에 적합한 뉴스 형태를 연구할 필요성이 커지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용자의 반응을 비교하기 위해 모바일플랫폼에서 새로운 뉴스 포맷인 카드 뉴스와 기존의 스트레이트 뉴스를 중심으로 뉴스의 형태에 따라 이용자의 호감도와 이해도, 신뢰도, 만족도 및 지속사용 의도 등의 반응이 어떻게 바뀌는지를 파악해 효과적인 뉴스 제공방식을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 결과는 이용자에게 선택받는 뉴스를 생산해 정보의 전달력과 파급력을 높여 뉴스의 정보 제공 기능을 강화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가는데 실증적인 자료가 될 것이다.
  • 본 연구는 뉴스의 제공 형태 차이가 수용자의 호감도,이해도, 신뢰도, 만족도, 지속사용 의도 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또 각 태도 측정 요인이 서로간에 어떠한 관계를 가지는지를 연구하기 위하여 뉴스 이용 형태의 변화와 카드뉴스의 정의, 현황, 수용 태도 측정을 위한 변인에 대한 선행 연구를 살펴보았다.
  • 본 연구는 수용자들의 뉴스수용 관련 요인들에 대한 관계를 주로 다루고 있으며, 이러한 요인들의 관계에 대해 최종적으로 구조방적식 모형을 통해 검증하고자 한다. 이러한 구조방정식모형 분석을 진행하기에 앞서, 본 연구에서 활용하고자 하는 뉴스수용 관련 요인들에 대한타당도를 확인하고자 하였으며, 이를 위해 확인적 요인분석(CFA)을 실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수용자의 뉴스에 대한 태도로서 뉴스 호감도, 뉴스 이해도, 뉴스 신뢰도, 뉴스 만족도, 뉴스 지속사용의도와 같은 5개 요인을 활용하고 있으며, 이러한 요인들 간에 서로 어떠한 관계가 존재하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독립변인으로서 뉴스신뢰도, 뉴스이해도, 뉴스호감도를 설정하였으며, 이 같은 독립변인들에 영향을 받는 매개변수로서 뉴스만족도를, 그리고 독립변인과 매개변인을 통해 영향을 받는 최종 종속변수로서 뉴스 지속사용의도를 설정하였다.

가설 설정

  • 같은 내용이라면 다른 뉴스보다 카드 뉴스(또는 스트레이트 뉴스)를 이용하겠다. 3. 나는 내가 읽은 뉴스가 있는 언론사의 다른 기사를 읽어볼 것이다. 4.
  • 나는 내가 읽은 뉴스가 있는 언론사의 다른 기사를 읽어볼 것이다. 4. 나는 내가 읽은 뉴스가 있는 언론사를 다른 사람에게 추천할 것이다. 5.
  • 나는 내가 읽은 뉴스가 있는 언론사를 다른 사람에게 추천할 것이다. 5. 나는 내가 읽은 뉴스가 있는 언론사의 뉴스를 주변 사람에게 긍정적으로 이야기할 것이다. 6.
  • 나는 내가 읽은 뉴스가 있는 언론사의 뉴스를 주변 사람에게 긍정적으로 이야기할 것이다. 6. 나는 다음에도 카드 뉴스(또는 스트레이트 뉴스)를 계속해서 이용할 것이다.)으로 구성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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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포그래픽은 어떻게 발전하였는가? 신문에서 그래픽과 차트로 제공되던 이미지화 된 정보들은 인터넷 포털 사이트에서 인포그래픽(Info graphics)이라는 형태로 단순한 수치 제공에서 구체적인 정보와의미가 부여되어 이용자들에게 제공되었다. 인포그래픽은 다시 카드 뉴스의 형태로 발전하였는데 1장의 이미지로 만들어졌던 인포그래픽이 다수 묶여 하나의 세트로 구성된 카드 뉴스의 형태를 가지게 되었다. 선행 연구에서 카드 뉴스를 사진이나, 표, 인포그래픽, 그림 등 이미지나 동영상 및 간단한 텍스트를 함께 5-10페이지 남짓으로 구성한 것이라 하였다[3].
호감도를 판단하기 위한 설문문항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호감도는 “좋게 여기는 감정”의 정도로[16], 실험에 사용한 설문문항은 이민형(2017)[17], 김효경, 권상희(2015)[18], 루홍위, 이효성(2014)[19]의 선행연구에 사용한 설문을 본 연구에 맞게 재구성하였으며, 총 7개 문항(1. 뉴스의 내용에 공감이 간다. 2. 뉴스가 흥미 있었다. 3. 뉴스에 관심이 높았다. 4. 이 뉴스를 접하는 것이 즐겁다. 5. 이 뉴스가 나에게 의미있는 지식이 된다. 6. 뉴스가 유익해 보인다. 7. 뉴스가 호기심을 유발한다.)으로 구성되었다.
카드 뉴스란? 선행 연구에서 카드 뉴스를 사진이나, 표, 인포그래픽, 그림 등 이미지나 동영상 및 간단한 텍스트를 함께 5-10페이지 남짓으로 구성한 것이라 하였다[3]. 한성은, 김성태(2016)는 카드뉴스를 내용카드, 제목, 날짜, 기자명으로 구성되며,짧은 글이나 그림으로 구성된 형식의 뉴스와 내용과 맞는 이미지와 간단한 텍스트로 구성된 것으로[4] 정의하였으며, 강민아, 박홍원(2017)은 모바일 카드 뉴스에 대한 연구에서 카드 뉴스를 카드 한 장에 1-3줄의 간략한 텍스트와 이슈를 뒷받침하는 이미지가 들어간 것으로,이것들이 이야기를 이루어 독자들이 가볍게 소화할 수 있는 것을 카드 뉴스라고 정의 하였다[5]. 이런 선행 연구를 종합해보면 카드 뉴스는 5-10페이지의 분량에 사진,표, 인포그래픽, 그림, 동영상 등 미디어와 뉴스의 내용을 담고 있으며 뉴스를 직관적이거나 스토리텔링으로 내용을 전달하는 형식을 뜻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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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1. KT Economic Research Institute, "Mobile Trend in the first half of 2016", pp.16-20, 2016. 

  2. Lee Sang-hun, "Press into the cell phone", Korea Press Foundation Newspaper and Broadcasting, No.421 Issue, pp.75-77, 2006. 

  3. Won Young-kyun, Chung Joong Kim, "The Effects of Card News Format Contents on User Satisfaction and Continuous Use Intention : Based on the mobile Facebook", Master dissertation, Gachon University, 2017. 

  4. Han Sung, Kim Sung Tae, "A Study on Recognition and Evaluation of Cardholder News", Master dissertation, Korea University, 2016. 

  5. Kang Min-ah, "A Study on the users' motives of using mobile card news and their satisfactions", Ph.D. dissertation, Pusan National University, 2017. 

  6. Park, Ran Hee, Lee Sihoon, Kim Kwang-hyo, "The Impact of Voice Construction on Communication", Speech and Communication, volumes 11, pp.293-428, 2009. 

  7. Kim Myung-ki, "Study on the Effectiveness of the Scarcity Message & Favorite of Shopping-Host in Purchase Intention", Master dissertation, ChungAng University, 2005. 

  8. Choi Mi Sun and Ryu Myeong Sik, "A study on news understanding of audience in visual structure of digital news page", Master dissertation, Hongik University. 2015. 

  9. Park, Jun-Hong, "A Study on Korean Language Education Contents for Improving Competency in News Understanding", Ph.D.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2016. 

  10. Yang Sung kwun, Yang Sung Un, "Effect of Perceived Credibility of the News Media on Risk-Related Perceptions" Korean Journal of Public Relations Vol. 47, No. 6, pp.279-305, 2003. 

  11. Chang Jung Heon, Ha Joung Yong, Kim Sun Hee, "Credibility of the Internet as a Source of Political Information - A Survey Analysis the 2012 Korean Presidential Election Campaign Period", Korean Journal of Public Relations Vol.5 No.4, pp.96-128, 2014. 

  12. Oliver, R. L. "A cognitive model of the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satisfaction decision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17, No.4, pp.460-469, 1980. 

  13. Kim, Jae-Hoon, Bai Lin-zheng, Byun, Jeoung-Woo, "The Impact of Tourism Mobile App Characteristic on Perceived Value, User Satisfaction, Continuous Use Intention : Focused on Chinese Tourist", Tourism and Leisure Studies, Vol.27, No.9, 2015. 

  14. Han Jin Soo, Hyun Kyung Sok, "Effect of Family Restaurants' Customer Value on Satisfaction and Behavior Intention", Hotel Management Studies Vol.18, No. 1, pp.135-150, 2009. 

  15. Ko Jae sung, "The effect of fashion advertising characteristics of the social network service on advertising satisfaction, and purchase intention", Master dissertation, Konkuk University, 2013. 

  16. Park, Ran Hee, Lee Sihoon, Kim Kwang-hyo, "The Impact of Voice Construction on Communication",Speech and Communication, volumes 11, p.42, 2009. 

  17. Lee Min-Hyung, "A study of the influence of user experience factors of newspaper and smartphone news mediated by flow of reading on understanding of news information", Ph.D. dissertation, p.122, Hong Ik University, 2017. 

  18. Kim Hyo-kyung, Kwon Sang-hee, "A study on how different methods of news contents visualization affect the perception of news users", Ph.D. dissertation, pp.118-120, Sungkyunkwan University, 2015. 

  19. Luo Hong, Lee Hyo Sung, "A study on the effect of components of mobile news contents on the user satisfaction and continuous intention to use", Master dissertation, pp.69-71, Cheongju University. 2014. 

  20. Kim Ju Ha, "Audience recognition and understanding of DVE in broadcasting news", dissertation, p.24, Hanyang University, 2010. 

  21. Kang, Gil-hong, Lee, Min Kyu, "A Study on Media Credibility in the Era of Mobile News", Master dissertation, p.12, ChungAng University, 2015. 

  22. Park, Heung Sik, "The influence of news anchors' reputation on the crdeibility and satisfaction of news programs", Ph.D. dissertation, p.177, Sungkyunkwan University, 2008. 

  23. Chung Sung-Yong, "A Study on the Influential Factors of the Continuous Usage Intention of O2O Service", Ph.D. dissertation, p.62. ChungAng University, 2017. 

  24. Chang Jung Wook, Ryu Chun Ryul, "A Study on the Reliability of News Media by Media", Ph.D. dissertation, .p.139, Kookmin University, 2012. 

  25. Chung Sung-Yong, “A Study on the Influential Factorsof the Continuous Usage Intention of O2O Service”,Ph.D. dissertation, pp.61-62, ChungAng University,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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