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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5 no.7, 2017년, pp.383 - 391
조윤성 (단국대학교 방송영상미디어학과) , 김종무 (단국대학교 커뮤니케이션학부)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users' attitude toward likability, understanding level, reliability, satisfaction, and continuous usage intention depending on a difference in a type between card news and straight news. A questionnaire survey was conducted targeting 232 people. As a result 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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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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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포그래픽은 어떻게 발전하였는가? | 신문에서 그래픽과 차트로 제공되던 이미지화 된 정보들은 인터넷 포털 사이트에서 인포그래픽(Info graphics)이라는 형태로 단순한 수치 제공에서 구체적인 정보와의미가 부여되어 이용자들에게 제공되었다. 인포그래픽은 다시 카드 뉴스의 형태로 발전하였는데 1장의 이미지로 만들어졌던 인포그래픽이 다수 묶여 하나의 세트로 구성된 카드 뉴스의 형태를 가지게 되었다. 선행 연구에서 카드 뉴스를 사진이나, 표, 인포그래픽, 그림 등 이미지나 동영상 및 간단한 텍스트를 함께 5-10페이지 남짓으로 구성한 것이라 하였다[3]. | |
호감도를 판단하기 위한 설문문항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 호감도는 “좋게 여기는 감정”의 정도로[16], 실험에 사용한 설문문항은 이민형(2017)[17], 김효경, 권상희(2015)[18], 루홍위, 이효성(2014)[19]의 선행연구에 사용한 설문을 본 연구에 맞게 재구성하였으며, 총 7개 문항(1. 뉴스의 내용에 공감이 간다. 2. 뉴스가 흥미 있었다. 3. 뉴스에 관심이 높았다. 4. 이 뉴스를 접하는 것이 즐겁다. 5. 이 뉴스가 나에게 의미있는 지식이 된다. 6. 뉴스가 유익해 보인다. 7. 뉴스가 호기심을 유발한다.)으로 구성되었다. | |
카드 뉴스란? | 선행 연구에서 카드 뉴스를 사진이나, 표, 인포그래픽, 그림 등 이미지나 동영상 및 간단한 텍스트를 함께 5-10페이지 남짓으로 구성한 것이라 하였다[3]. 한성은, 김성태(2016)는 카드뉴스를 내용카드, 제목, 날짜, 기자명으로 구성되며,짧은 글이나 그림으로 구성된 형식의 뉴스와 내용과 맞는 이미지와 간단한 텍스트로 구성된 것으로[4] 정의하였으며, 강민아, 박홍원(2017)은 모바일 카드 뉴스에 대한 연구에서 카드 뉴스를 카드 한 장에 1-3줄의 간략한 텍스트와 이슈를 뒷받침하는 이미지가 들어간 것으로,이것들이 이야기를 이루어 독자들이 가볍게 소화할 수 있는 것을 카드 뉴스라고 정의 하였다[5]. 이런 선행 연구를 종합해보면 카드 뉴스는 5-10페이지의 분량에 사진,표, 인포그래픽, 그림, 동영상 등 미디어와 뉴스의 내용을 담고 있으며 뉴스를 직관적이거나 스토리텔링으로 내용을 전달하는 형식을 뜻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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