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원장의 코칭리더십, 조직문화, 유아교사의 임파워먼트, 교사효능감 및 직무만족도 간의 구조적 관계 원문보기


김영미 (동아대학교 대학원 영유아학과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유아교사를 대상으로 원장의 코칭리더십, 조직문화, 유아교사의 임파워먼트, 교사효능감 및 직무만족도 간의 구조적 인과관계를 구조방정식 모형(SEM)분석을 통하여 살펴보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 설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유아교사의 직무만족도에 대한 원장의 코칭리더십과 조직문화, 유아교사의 임파워먼트, 교사효능감 간의 구조적관계는 어떠한가?
1-1. 유아교사의 직무만족도에 대한 원장의 코칭리더십과 조직문화 및 유아교사의 임파워먼트와 교사효능감의 직접적인 영향은 어떠한가?
1-2. 유아교사의 직무만족도에 대한 원장의 코칭리더십의 조직문화와 유아교사의 임파워먼트 및 교사효능감을 매개로한 간접적인 영향은 어떠한가?
1-3. 유아교사의 직무만족도에 대한 조직문화의 유아교사의 임파워먼트와 교사효능감을 매개로 한 간접적인 영향은 어떠한가?
1-4. 유아교사의 직무만족도에 대한 임파워먼트의 교사효능감을 매개로한 간접적인 영향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2. 원장의 코칭리더십과 조직문화, 유아교사의 임파워먼트, 교사효능감, 직무만족도 간의 구조적 관계모형의 교차 ...

주제어

#직무만족도 코칭리더십 조직문화 임파워먼트 교사효능감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영미
학위수여기관 동아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영유아학과
지도교수 이경님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vi, 112장
키워드 직무만족도 코칭리더십 조직문화 임파워먼트 교사효능감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72185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