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유아교사를 대상으로 원장의 코칭리더십, 조직문화, 유아교사의 임파워먼트, 교사효능감 및 직무만족도 간의 구조적 인과관계를 구조방정식 모형(SEM)분석을 통하여 살펴보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 설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유아교사의 직무만족도에 대한 원장의 코칭리더십과 조직문화, 유아교사의 임파워먼트, 교사효능감 간의 구조적관계는 어떠한가? 1-1. 유아교사의 직무만족도에 대한 원장의 코칭리더십과 조직문화 및 유아교사의 임파워먼트와 교사효능감의 직접적인 영향은 어떠한가? 1-2. 유아교사의 직무만족도에 대한 원장의 코칭리더십의 조직문화와 유아교사의 임파워먼트 및 교사효능감을 매개로한 간접적인 영향은 어떠한가? 1-3. 유아교사의 직무만족도에 대한 조직문화의 유아교사의 임파워먼트와 교사효능감을 매개로 한 간접적인 영향은 어떠한가? 1-4. 유아교사의 직무만족도에 대한 임파워먼트의 교사효능감을 매개로한 간접적인 영향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2. 원장의 코칭리더십과 조직문화, 유아교사의 임파워먼트, 교사효능감, 직무만족도 간의 구조적 관계모형의 교차 ...
본 연구는 유아교사를 대상으로 원장의 코칭리더십, 조직문화, 유아교사의 임파워먼트, 교사효능감 및 직무만족도 간의 구조적 인과관계를 구조방정식 모형(SEM)분석을 통하여 살펴보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 설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유아교사의 직무만족도에 대한 원장의 코칭리더십과 조직문화, 유아교사의 임파워먼트, 교사효능감 간의 구조적관계는 어떠한가? 1-1. 유아교사의 직무만족도에 대한 원장의 코칭리더십과 조직문화 및 유아교사의 임파워먼트와 교사효능감의 직접적인 영향은 어떠한가? 1-2. 유아교사의 직무만족도에 대한 원장의 코칭리더십의 조직문화와 유아교사의 임파워먼트 및 교사효능감을 매개로한 간접적인 영향은 어떠한가? 1-3. 유아교사의 직무만족도에 대한 조직문화의 유아교사의 임파워먼트와 교사효능감을 매개로 한 간접적인 영향은 어떠한가? 1-4. 유아교사의 직무만족도에 대한 임파워먼트의 교사효능감을 매개로한 간접적인 영향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2. 원장의 코칭리더십과 조직문화, 유아교사의 임파워먼트, 교사효능감, 직무만족도 간의 구조적 관계모형의 교차 타당성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부산광역시 16개구와 경상남도 5개시에 소재한 국공립 및 사립유치원, 국공립 및 법인, 민간, 직장어린이집에 재직하는 유아를 담당하는 교사 575명이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연구도구는 원장의 코칭리더십, 조직문화, 임파워먼트, 교사효능감, 직무만족도 척도이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2.0을 사용하여 기술통계치를 살펴보았으며, 문항 간 내적일치도를 통한 척도의 신뢰도를 검토하였다. 또한 AMOS 22.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다변량정규분포성을 검증하고 최대우도추정법(MLE: Maximum Likelihood Estimation)을 적용하여 구조방정식 모형(SEM) 분석을 실시했으며 부트스트래핑(Bootstrapping)방법과 Sobel 검증을 통하여 변인들 간의 직·간접적 효과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주요 결과를 요약하고 결론을 내리면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의 직무만족도에 원장의 코칭리더십과 조직문화, 교사의 교사효능감 및 임파워먼트는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원장의 코칭리더십과 조직문화, 유아교사의 임파워먼트 및 교사효능감이 유아교사의 직무만족도에 직접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침을 의미한다. 둘째, 원장의 코칭리더십이 유아교사의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경로에서 조직문화와 교사효능감의 매개효과가 확인되었다. 이는 원장의 코칭리더십이 조직문화와 교사효능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쳐 유아교사의 직무만족도를 높이는 효과도 있음을 의미한다. 셋째, 조직문화가 유아교사의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경로에서 임파워먼트의 매개효과가 확인되었다. 이는 조직문화가 유아교사의 임파워먼트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쳐 유아교사의 직무만족도를 증대시키는 효과도 있음을 의미한다. 넷째, 유아교사의 임파워먼트가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경로에서 교사효능감의 매개효과가 확인되었다. 이는 유아교사의 임파워먼트가 교사효능감을 증진시켜 유아교사의 직무만족도를 증대시키는 효과도 있음을 의미한다. 다섯째,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에 대하여 원장의 코칭리더십이 가장 큰 인과효과가 나타났으며, 그 다음으로 조직문화, 임파워먼트, 교사효능감 순으로 인과효과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유아교사의 직무만족도의 선행요인으로 원장의 코칭리더십을 강조하고 있어 직무만족도의 중진을 위하여 원장의 코칭리더십의 강화가 근원적인 접근이 되고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또한 원장의 코칭리더십과 조직문화의 직무 환경적 요인과 함께 임파워먼트와 교사효능감의 교사의 심리적 요인도 직무만족도에 밀접한 관련성이 있음을 확인하고 있다.
본 연구는 유아교사를 대상으로 원장의 코칭리더십, 조직문화, 유아교사의 임파워먼트, 교사효능감 및 직무만족도 간의 구조적 인과관계를 구조방정식 모형(SEM)분석을 통하여 살펴보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 설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유아교사의 직무만족도에 대한 원장의 코칭리더십과 조직문화, 유아교사의 임파워먼트, 교사효능감 간의 구조적관계는 어떠한가? 1-1. 유아교사의 직무만족도에 대한 원장의 코칭리더십과 조직문화 및 유아교사의 임파워먼트와 교사효능감의 직접적인 영향은 어떠한가? 1-2. 유아교사의 직무만족도에 대한 원장의 코칭리더십의 조직문화와 유아교사의 임파워먼트 및 교사효능감을 매개로한 간접적인 영향은 어떠한가? 1-3. 유아교사의 직무만족도에 대한 조직문화의 유아교사의 임파워먼트와 교사효능감을 매개로 한 간접적인 영향은 어떠한가? 1-4. 유아교사의 직무만족도에 대한 임파워먼트의 교사효능감을 매개로한 간접적인 영향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2. 원장의 코칭리더십과 조직문화, 유아교사의 임파워먼트, 교사효능감, 직무만족도 간의 구조적 관계모형의 교차 타당성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부산광역시 16개구와 경상남도 5개시에 소재한 국공립 및 사립유치원, 국공립 및 법인, 민간, 직장어린이집에 재직하는 유아를 담당하는 교사 575명이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연구도구는 원장의 코칭리더십, 조직문화, 임파워먼트, 교사효능감, 직무만족도 척도이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2.0을 사용하여 기술통계치를 살펴보았으며, 문항 간 내적일치도를 통한 척도의 신뢰도를 검토하였다. 또한 AMOS 22.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다변량정규분포성을 검증하고 최대우도추정법(MLE: Maximum Likelihood Estimation)을 적용하여 구조방정식 모형(SEM) 분석을 실시했으며 부트스트래핑(Bootstrapping)방법과 Sobel 검증을 통하여 변인들 간의 직·간접적 효과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주요 결과를 요약하고 결론을 내리면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의 직무만족도에 원장의 코칭리더십과 조직문화, 교사의 교사효능감 및 임파워먼트는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원장의 코칭리더십과 조직문화, 유아교사의 임파워먼트 및 교사효능감이 유아교사의 직무만족도에 직접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침을 의미한다. 둘째, 원장의 코칭리더십이 유아교사의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경로에서 조직문화와 교사효능감의 매개효과가 확인되었다. 이는 원장의 코칭리더십이 조직문화와 교사효능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쳐 유아교사의 직무만족도를 높이는 효과도 있음을 의미한다. 셋째, 조직문화가 유아교사의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경로에서 임파워먼트의 매개효과가 확인되었다. 이는 조직문화가 유아교사의 임파워먼트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쳐 유아교사의 직무만족도를 증대시키는 효과도 있음을 의미한다. 넷째, 유아교사의 임파워먼트가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경로에서 교사효능감의 매개효과가 확인되었다. 이는 유아교사의 임파워먼트가 교사효능감을 증진시켜 유아교사의 직무만족도를 증대시키는 효과도 있음을 의미한다. 다섯째,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에 대하여 원장의 코칭리더십이 가장 큰 인과효과가 나타났으며, 그 다음으로 조직문화, 임파워먼트, 교사효능감 순으로 인과효과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유아교사의 직무만족도의 선행요인으로 원장의 코칭리더십을 강조하고 있어 직무만족도의 중진을 위하여 원장의 코칭리더십의 강화가 근원적인 접근이 되고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또한 원장의 코칭리더십과 조직문화의 직무 환경적 요인과 함께 임파워먼트와 교사효능감의 교사의 심리적 요인도 직무만족도에 밀접한 관련성이 있음을 확인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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