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치원 교사의 갈등관리유형과 직무스트레스가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kindergarten teacher's conflict management types and work-related stress on job satisfaction 원문보기


최희주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유치원 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른 갈등관리유형과 직무스트레스, 직무만족도의 차이와 관계를 알아보고,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은 무엇이며 그 영향력은 어떠한지 내용을 밝혀 교직에 대한 만족도를 높이는 방안을 모색함에 있다. 연구 대상은 서울, 경기지역에 위치하고 있는 유치원 교사이다. 조사 기간은 2010년 7월 5일부터 8월 25일까지이며, 241부를 회수하였고, 문항을 검토하여 230부를 연구 자료로 사용하였다. 측정도구로 갈등관리유형은 Rahim(1993)이 자신과 타인에 대한 관심의 정도에 따라 5가지로 구성한 ‘개인 간 갈등관리유형 측정검사’를 백은영(2004)이 번안한 것을 사용하였다. 직무스트레스는 Clark(1980)이 개발하고 D'Arienzo(1981)가 수정한 교사의 직무스트레스 요인 질문지를 반영란(1999)과 장미아(1996)가 번안하여 우리의 실정에 맞게 수정, 보완한 검사 도구를 사용하였다. 직무만족도는 전성연(대한 교육 연합회, 1982)이 개발한 ‘교사 직무만족 척도(KTO)’와 노종희(2001)가 개발한 ‘교사의 직무만족도 측정 질문지(TJSQ)’를 참고로 허선영(2005)이 재구성한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

주제어

#유아교육 

학위논문 정보

저자 최희주
학위수여기관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아교육전공
발행연도 2011
총페이지 90 p.
키워드 유아교육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33544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