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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문화감수성 또는 다문화수용성 요인에 대한 연구와 발달단계별 적용해야할 다문화이해교육 내용요소에 대한 연구는 꾸준히 진행되어 왔다. 그러나 어디에서도 그것을 적용한 교재의 개발 사례를 찾을 수 없었다. 감수성 요인과 내용요소를 적용하여 교재로 만드는 것은 큰 프로젝트이다. 예산과 인력이 투입되는 기관의 연구과제인 것이다. 이 연구가 각 기관의 교재 및 교과서 개발에 자극이 되었으면 한다.
본 연구는 초등학교 교육과정과 교과서, 다문화이해교육 프로그램의 효과 , 한계를 분석함으로써 다문화이해교육 프로그램개발의 방향을 제시하였다. 국제이해교육의 틀을 벗어나지 못한 초등교육과정에 다문화이론과 철학을 반영하였다. 다문화가정에 대한 과장된 차별은 오히려 일반 시민사회로부터 역효과를 가져올 수 있음을 알고 이를 지양하여 프로그램과 교육과정 개발할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여전히 민족주의적 의식을 반영한 용광로적 관점을 벗어나 문화생태학적 접근법의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다문화가정 학생과 학부모, 일반가정 학생과 학부모, 초등교사의 다문화이해교육 실태 및 현황, 요구를 분석하여 다문화이해주간 운영에 필요한 교사용 다문화 이해교육 자료를 제공하게 되었다. 다문화이해 주간에 운영해야하는 2차시용 다문화 이해교육 자료를 개발하고 제공하여 교실 다문화 이해교육의 질을 높이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하였다. 현재 학교에서의 ...
저자 | 이재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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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동아대학교 국제전문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박사 |
학과 | 글로벌다문화전공 |
지도교수 | 김대중 |
발행연도 | 2018 |
총페이지 | vii, 86장 |
키워드 | 다문화이해교육 다문화감수성 교수효능감 다문화감수성요인 다문화감수성발달단계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721902&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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