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어린이집 교사의 교직인성과 다문화감수성 간의 관계를 살펴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1. 어린이집 교사의 일반적 배경(연령, 학력, 경력, 자격증)에 따른 교직인성과 다문화감수성 차이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2. 어린이집 교사의 교직인성과 다문화감수성 간의 관계는 어떠한가?
본 연구는 광주광역시에 위치한 5개 구의 어린이집에 근무하고 있는 교사 271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였다. 어린이집 교사의 교직인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김경령·서은희(2014)가 개발하고, 김인해(2017)가 수정·보완한 교직인성 자기점검 도구를 사용하였다. 어린이집 교사의 다문화감수성을 알아보기 위해 Chen& Starosta(2000)가 개발하고 김옥순(2008)이 번안한 ‘다문화 감수성 척도(Intercultural ...
본 연구는 어린이집 교사의 교직인성과 다문화감수성 간의 관계를 살펴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1. 어린이집 교사의 일반적 배경(연령, 학력, 경력, 자격증)에 따른 교직인성과 다문화감수성 차이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2. 어린이집 교사의 교직인성과 다문화감수성 간의 관계는 어떠한가?
본 연구는 광주광역시에 위치한 5개 구의 어린이집에 근무하고 있는 교사 271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였다. 어린이집 교사의 교직인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김경령·서은희(2014)가 개발하고, 김인해(2017)가 수정·보완한 교직인성 자기점검 도구를 사용하였다. 어린이집 교사의 다문화감수성을 알아보기 위해 Chen& Starosta(2000)가 개발하고 김옥순(2008)이 번안한 ‘다문화 감수성 척도(Intercultural Sensitivity Scale)'를 사용하였다. 자료분석은 SPSS 24.0을 활용하였으며, 연구자가 설정한 연구문제에 따라 기술통계, 일원변량분석(ANOVA),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어린이집 교사의 교직인성에 대한 기술통계를 살펴본 결과, 어린이집 교사의 교직인성의 하위영역인 보편적 인성에서 도덕성이 가장 높고, 다음으로 사회성, 자기조절 순으로 나타났다. 교직인성에서는 교육적 신념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그 다음으로 유아에 대한 열정, 소명의식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어린이집 교사의 다문화감수성에 대한 기술통계에서는 하위영역 중 상호작용 참여도가 가장 높게 높았으며, 다음으로 문화차이 존중도, 상호작용 주의도, 상호작용 자신도, 상호작용 향유도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어린이집 교사의 일반적 배경에 따른 교직인성과 다문화감수성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 먼저 교사의 연령에 따라 교직인성은 25세 이하, 41세 이상, 36-40세, 31-35세, 26-30세 순으로 집단 간의 차이가 나타났지만, 교사의 연령에 따른 다문화감수성은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교사의 학력에 따른 교직인성을 살펴본 결과, 전문대졸, 4년제 대졸, 보육교사 교육원, 대학원졸 순으로 집단 간의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교사의 학력에 따른 다문화감수성을 살펴본 결과, 보육교사 교육원, 대학원졸, 4년대졸, 전문대졸 순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어린이집 교사의 경력에 따른 교직인성을 살펴본 결과, 10년 이상, 7-10년, 5-7년, 1-3년 미만, 3-5년 미만 순으로 집단 간의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다문화감수성에서도 10년 이상, 7-10년 미만, 3-5년 미만, 5-7년미만, 1-3년 미만 순으로 경력이 많을수록 집단 간의 차이를 나타났다. 어린이집 교사의 자격증에 따른 교직인성은 보육교사3급, 보육교사1급, 보육교사2급 순으로 집단 간의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어린이집 교사의 자격증에 따른 다문화감수성에서는 집단 간의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둘째, 어린이집 교사의 교직인성과 다문화감수성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상호작용 참여도와 문화차이 존중도에서만 유의미한 결과가 나타났다. 상호작용 자신도, 상호작용 향유도, 상호작용 주위도는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 교사의 인성과 다문화감수성의 하위영역 중 상호작용 참여도와 문화존중도에 상관관계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예비어린이집 교사 또는 어린이집 교사에게 다문화에 대한 긍정적인 사고를 갖는 교직인성이 중요하다는 것을 시사한다. 따라서 교직인성 및 다문화감수성에 미칠 수 있는 다양한 변인들을 살펴보고, 이에 따른 교사의 다문화감수성에 관련된 프로그램 연구가 필요하겠다.
본 연구는 어린이집 교사의 교직인성과 다문화감수성 간의 관계를 살펴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1. 어린이집 교사의 일반적 배경(연령, 학력, 경력, 자격증)에 따른 교직인성과 다문화감수성 차이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2. 어린이집 교사의 교직인성과 다문화감수성 간의 관계는 어떠한가?
본 연구는 광주광역시에 위치한 5개 구의 어린이집에 근무하고 있는 교사 271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였다. 어린이집 교사의 교직인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김경령·서은희(2014)가 개발하고, 김인해(2017)가 수정·보완한 교직인성 자기점검 도구를 사용하였다. 어린이집 교사의 다문화감수성을 알아보기 위해 Chen& Starosta(2000)가 개발하고 김옥순(2008)이 번안한 ‘다문화 감수성 척도(Intercultural Sensitivity Scale)'를 사용하였다. 자료분석은 SPSS 24.0을 활용하였으며, 연구자가 설정한 연구문제에 따라 기술통계, 일원변량분석(ANOVA),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어린이집 교사의 교직인성에 대한 기술통계를 살펴본 결과, 어린이집 교사의 교직인성의 하위영역인 보편적 인성에서 도덕성이 가장 높고, 다음으로 사회성, 자기조절 순으로 나타났다. 교직인성에서는 교육적 신념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그 다음으로 유아에 대한 열정, 소명의식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어린이집 교사의 다문화감수성에 대한 기술통계에서는 하위영역 중 상호작용 참여도가 가장 높게 높았으며, 다음으로 문화차이 존중도, 상호작용 주의도, 상호작용 자신도, 상호작용 향유도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어린이집 교사의 일반적 배경에 따른 교직인성과 다문화감수성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 먼저 교사의 연령에 따라 교직인성은 25세 이하, 41세 이상, 36-40세, 31-35세, 26-30세 순으로 집단 간의 차이가 나타났지만, 교사의 연령에 따른 다문화감수성은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교사의 학력에 따른 교직인성을 살펴본 결과, 전문대졸, 4년제 대졸, 보육교사 교육원, 대학원졸 순으로 집단 간의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교사의 학력에 따른 다문화감수성을 살펴본 결과, 보육교사 교육원, 대학원졸, 4년대졸, 전문대졸 순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어린이집 교사의 경력에 따른 교직인성을 살펴본 결과, 10년 이상, 7-10년, 5-7년, 1-3년 미만, 3-5년 미만 순으로 집단 간의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다문화감수성에서도 10년 이상, 7-10년 미만, 3-5년 미만, 5-7년미만, 1-3년 미만 순으로 경력이 많을수록 집단 간의 차이를 나타났다. 어린이집 교사의 자격증에 따른 교직인성은 보육교사3급, 보육교사1급, 보육교사2급 순으로 집단 간의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어린이집 교사의 자격증에 따른 다문화감수성에서는 집단 간의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둘째, 어린이집 교사의 교직인성과 다문화감수성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상호작용 참여도와 문화차이 존중도에서만 유의미한 결과가 나타났다. 상호작용 자신도, 상호작용 향유도, 상호작용 주위도는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 교사의 인성과 다문화감수성의 하위영역 중 상호작용 참여도와 문화존중도에 상관관계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예비어린이집 교사 또는 어린이집 교사에게 다문화에 대한 긍정적인 사고를 갖는 교직인성이 중요하다는 것을 시사한다. 따라서 교직인성 및 다문화감수성에 미칠 수 있는 다양한 변인들을 살펴보고, 이에 따른 교사의 다문화감수성에 관련된 프로그램 연구가 필요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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