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생의 편견과 다문화적태도가 다문화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Influence of Bias and Multicultural Attitude on Multicultural Efficacy in Elementary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2 no.12, 2011년, pp.5639 - 5647  

김영태 (원광대학교 교육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생의 편견, 다문화적태도가 다문화효능감에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여 초등학교 다문화교육의 방향을 모색하는데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전라북도 초등학교 학생 416명을 대상으로 질문지를 사용하여 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첫째, 성별, 학년별 모두 편견, 다문화적태도, 다문화효능감에서 의미있는 차이를 보였다. 둘째, 초등학생들은 편견, 다문화적태도, 다문화효능감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초등학생의 편견이 다문화적태도 및 다문화효능감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초등학생의 다문화적태도가 다문화효능감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로 볼때, 초등학생들의 눈높이에 맞는 다양한 다문화프로그램을 개발·활용하여 지속적인 다문화교육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며, 학생들이 다양한 문화를 바라보는 긍정적인 이해와 수용이 뒷받침 될 수 있는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influence of bias and the multicultural attitude of elementary schoolchildren on the multicultural efficacy and to seek for the right direction of multicultural education in elementary school. To attain this purpose, this study asked 416 elementary school...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러기 위해서는 초등학생들의 현재 편견, 다문화적태도, 다문화효능감을 파악하고 그들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분석하여, 학교에서의 바람직한 다문화교육과 풍부한 경험을 제공하고, 실제적인 다문화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활용하고자 하며,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생의 편견, 다문화적태도가 다문화효능감에 미치는 변인을 통해 다문화교육의 방향을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초등학생의 편견, 다문화적태도, 다문화효능감은 변인별로 어떠한 차이와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및 편견, 다문화적태도가 다문화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인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중심으로 결론 및 논의를 하면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에 이주해 온 결혼이민자들의 적응을 더욱 어렵게 하는 요인은 무엇인가? 이러한 현실속에서 다문화 가족들은 새로운 사회에 대한 적응이라는 측면에서 어려움을 지니고 있다[3]. 특히, 우리나라의 독특한 사회문화적 배경은 우리나라에 이주해 온 결혼이민자들의 적응을 더욱 어렵게 하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4]. 이는, 단일 민족이라는 의식이 뿌리 깊은 우리는 다른 민족, 다른 나라, 다른 문화에 대한 편견없는 태도와 열린 마음이 더 필요하다[2].
다문화가정의 자녀들이 겪는 고충은? 다문화 교육은 인종뿐 만이 아닌 다양한 문화집단에 속해 있는 서로 다른 사람들의 상호 이해와 평등관계를 중시하고, 서로 다른 집단의 문화가 동등하게 가치로운 것으로 인식하며, 학생들이 자신이 속해 있이 않은 다른 문화에 대한 편견을 줄이고 다양한 문화를 올바로 이해시키기 위한 지식, 태도, 가치 교육을 제공하는 것이다[5]. 그러나 다문화가정의 자녀들은 편견과 차별대우, 무관심, 집단따돌림이나 소외현상, 학교교육을 받는 과정에서 차별을 받는다고 느끼는 경우가 많으며, 심리적 상처를 받아 자신감 상실 등 그로 인하여 파생되는 여러 가지 문제점이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2,3,6-12]
초등학생의 편견이 다문화적태도에 미치는 요인을 분석한 결과, 열린자세에 미치는 변인은 무엇인가? 001). 즉, 열린자세에 미치는 변인은 장애, 새터민이었으며, 이들 변인들은 16%를 설명하였고, 사회참여에 미치는 변인은 새터민, 성이었으며, 이들 변인들은 12.1%를 설명하였고, 관계존중에 미치는 변인은 새터민, 장애이었으며, 이들 변인들은 21.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6)

  1. Jeong, H. O., "The Research of Elementary School Teacher's Recognition and Actual Condition Regarding Multucultural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Chonbuk National University, Master's Thesis, 1999. 

  2. Seol, D. H., Social Recognitions for MultiCultural Families, Journal of National Assembly Library, 43(5), pp. 2-3, 2006. 

  3. Hong, D. A. G., & Chae, O. H., & Lee, N. J.,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Family Integration Education Programs for MultiCultural Families,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15(5), pp. 729-741, 2006. 

  4. Do, M. H., & Kim, S. C., A Study for Perception Increase of Childcare Teacher on Multicultural Family Education. Korean Journal of Family Welfare, 15(3), pp. 163-181, 2010. 

  5. Chang, I. S., Multicultural Education in America and Curriculum, The Journal of Curriculum Studies, 24(4), pp. 27-53, 2006. 

  6. Chang, I. S., An Educational Task on the Multiculturalism of Korean Society, Journal of Graduate School Dongkuk University, 28, pp. 203-208, 1998. 

  7. Shin, H. J., "A Study on Factors that Affect the Ego-identity of Children from Multi-cultural Families". Graduate School, Ewha Womans University, Master's Thesis, 2007. 

  8. Oh, S. B,. A Study of the Instance of opportunities of education and its alternative policy for ethnic minorities's children born in intermarriage homes, Journal of Anthropological Studies, 12, pp. 1-15, 2007. 

  9. Lee, I. J,. Anti-bias Education of Elementary School in Multi-cultural Society, The Journal of Ethics Education, 22, pp. 253-272, 2010. 

  10. Jeong, H. Y., "A study on the factors affecting school adjustment of mixed ethnic children : focused on the marriage of korean man with asian woman". Graduate School, Soongsil University, Master's Thesis, 2006. 

  11. Cho, E. K., Kids 'difference' to adapt to Attend, Hankyoreh21, Hankyoreh Media Group, 623, pp. 46-47, 2006. 

  12. Cho, Y. D., Multicultural children's education at home surveys, Seoul: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2006. 

  13. Jeong, G. M., "Influence of Anti-Bias Educational Program on Bias and Multicultural Awarenes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Gyeongi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Master's Thesis, 2009. 

  14. Wotorson, M., Partners against hate program activity guide: helping children resist bias and hate, Washington, DC: Leadership Conference Education Fund, 2001. 

  15. Lim, J. Y., "Perception and Self Efficiency Esteem of the Multiculture Among the Adolescent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Kyunghee University, Master's Thesis, 2009. 

  16. Kim, S. M., & Nam, G. H., A Research on Qualities of the world's civic on youth, Seoul: National Youth Policy All rights reserved, 2000. 

  17. Lee, J. Y., "High School Students' Perception and Attitude toward Multicultural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Suncho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Master's Thesis, 2008. 

  18. Guyton, E. M & Wesche, M. V., The Multicultural Efficacy Scale : Development, Item Selection, and Reliability, Multicultural Perspective, 7(4), pp. 21-29, 2005. 

  19. Choi, C. O., & Mo, K. H., Investigating Multicultural Efficacy of Teachers in Gyeonggi Province, Theory and Research in Citizenship Education, 39(4), pp. 163-182, 2007. 

  20. Park, J. H., & Chung, J. J., A Validation Study for the Inter cultural Development Inventory, The Korean Journal of Social and Personality Psychology, 22(1), pp. 1-21, 2008. 

  21. Kim, M. J.,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Multicultural Acceptance Inventory for Korean Childre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Korea University, Ph.D Thesis, 2010. 

  22. Row, K. R., & Bang, H. J., The development of explicit and implicit race attitudes in Korean elementary students and race attitude change in the multi-cultural age, Journal of Experimental Psychology: Social Issues, 15(1), pp. 49-79, 2009. 

  23. Aboud, F, E., Children and Prejudice, New York: Blackwell, 1988. 

  24. Ju, D. B., & Lee, D. W., The Research of Youth Survey on regional conflicts, Seoul: National Youth Policy All rights reserved, 2000. 

  25. Lee, H. J., "A Study on Factors to Influence Multicultural Awarenes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Gyeongi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Master's Thesis, 2009. 

  26. Cho, Y. J., The Effects of Perceptions of Multiculture on Efficiency Esteem of Multiculture in Elementary School Students, Journal of Korean Practical Arts Education, 23(3), pp. 43-58, 2010.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