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2 no.12, 2011년, pp.5639 - 5647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influence of bias and the multicultural attitude of elementary schoolchildren on the multicultural efficacy and to seek for the right direction of multicultural education in elementary school. To attain this purpose, this study asked 416 elementary school...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우리나라에 이주해 온 결혼이민자들의 적응을 더욱 어렵게 하는 요인은 무엇인가? | 이러한 현실속에서 다문화 가족들은 새로운 사회에 대한 적응이라는 측면에서 어려움을 지니고 있다[3]. 특히, 우리나라의 독특한 사회문화적 배경은 우리나라에 이주해 온 결혼이민자들의 적응을 더욱 어렵게 하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4]. 이는, 단일 민족이라는 의식이 뿌리 깊은 우리는 다른 민족, 다른 나라, 다른 문화에 대한 편견없는 태도와 열린 마음이 더 필요하다[2]. | |
다문화가정의 자녀들이 겪는 고충은? | 다문화 교육은 인종뿐 만이 아닌 다양한 문화집단에 속해 있는 서로 다른 사람들의 상호 이해와 평등관계를 중시하고, 서로 다른 집단의 문화가 동등하게 가치로운 것으로 인식하며, 학생들이 자신이 속해 있이 않은 다른 문화에 대한 편견을 줄이고 다양한 문화를 올바로 이해시키기 위한 지식, 태도, 가치 교육을 제공하는 것이다[5]. 그러나 다문화가정의 자녀들은 편견과 차별대우, 무관심, 집단따돌림이나 소외현상, 학교교육을 받는 과정에서 차별을 받는다고 느끼는 경우가 많으며, 심리적 상처를 받아 자신감 상실 등 그로 인하여 파생되는 여러 가지 문제점이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2,3,6-12] | |
초등학생의 편견이 다문화적태도에 미치는 요인을 분석한 결과, 열린자세에 미치는 변인은 무엇인가? | 001). 즉, 열린자세에 미치는 변인은 장애, 새터민이었으며, 이들 변인들은 16%를 설명하였고, 사회참여에 미치는 변인은 새터민, 성이었으며, 이들 변인들은 12.1%를 설명하였고, 관계존중에 미치는 변인은 새터민, 장애이었으며, 이들 변인들은 21. |
Jeong, H. O., "The Research of Elementary School Teacher's Recognition and Actual Condition Regarding Multucultural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Chonbuk National University, Master's Thesis, 1999.
Seol, D. H., Social Recognitions for MultiCultural Families, Journal of National Assembly Library, 43(5), pp. 2-3, 2006.
Hong, D. A. G., & Chae, O. H., & Lee, N. J.,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Family Integration Education Programs for MultiCultural Families,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15(5), pp. 729-741, 2006.
Do, M. H., & Kim, S. C., A Study for Perception Increase of Childcare Teacher on Multicultural Family Education. Korean Journal of Family Welfare, 15(3), pp. 163-181, 2010.
Chang, I. S., Multicultural Education in America and Curriculum, The Journal of Curriculum Studies, 24(4), pp. 27-53, 2006.
Chang, I. S., An Educational Task on the Multiculturalism of Korean Society, Journal of Graduate School Dongkuk University, 28, pp. 203-208, 1998.
Shin, H. J., "A Study on Factors that Affect the Ego-identity of Children from Multi-cultural Families". Graduate School, Ewha Womans University, Master's Thesis, 2007.
Oh, S. B,. A Study of the Instance of opportunities of education and its alternative policy for ethnic minorities's children born in intermarriage homes, Journal of Anthropological Studies, 12, pp. 1-15, 2007.
Lee, I. J,. Anti-bias Education of Elementary School in Multi-cultural Society, The Journal of Ethics Education, 22, pp. 253-272, 2010.
Jeong, H. Y., "A study on the factors affecting school adjustment of mixed ethnic children : focused on the marriage of korean man with asian woman". Graduate School, Soongsil University, Master's Thesis, 2006.
Cho, E. K., Kids 'difference' to adapt to Attend, Hankyoreh21, Hankyoreh Media Group, 623, pp. 46-47, 2006.
Cho, Y. D., Multicultural children's education at home surveys, Seoul: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2006.
Jeong, G. M., "Influence of Anti-Bias Educational Program on Bias and Multicultural Awarenes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Gyeongi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Master's Thesis, 2009.
Wotorson, M., Partners against hate program activity guide: helping children resist bias and hate, Washington, DC: Leadership Conference Education Fund, 2001.
Lim, J. Y., "Perception and Self Efficiency Esteem of the Multiculture Among the Adolescent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Kyunghee University, Master's Thesis, 2009.
Kim, S. M., & Nam, G. H., A Research on Qualities of the world's civic on youth, Seoul: National Youth Policy All rights reserved, 2000.
Lee, J. Y., "High School Students' Perception and Attitude toward Multicultural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Suncho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Master's Thesis, 2008.
Guyton, E. M & Wesche, M. V., The Multicultural Efficacy Scale : Development, Item Selection, and Reliability, Multicultural Perspective, 7(4), pp. 21-29, 2005.
Choi, C. O., & Mo, K. H., Investigating Multicultural Efficacy of Teachers in Gyeonggi Province, Theory and Research in Citizenship Education, 39(4), pp. 163-182, 2007.
Park, J. H., & Chung, J. J., A Validation Study for the Inter cultural Development Inventory, The Korean Journal of Social and Personality Psychology, 22(1), pp. 1-21, 2008.
Kim, M. J.,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Multicultural Acceptance Inventory for Korean Childre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Korea University, Ph.D Thesis, 2010.
Row, K. R., & Bang, H. J., The development of explicit and implicit race attitudes in Korean elementary students and race attitude change in the multi-cultural age, Journal of Experimental Psychology: Social Issues, 15(1), pp. 49-79, 2009.
Aboud, F, E., Children and Prejudice, New York: Blackwell, 1988.
Ju, D. B., & Lee, D. W., The Research of Youth Survey on regional conflicts, Seoul: National Youth Policy All rights reserved, 2000.
Lee, H. J., "A Study on Factors to Influence Multicultural Awarenes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Gyeongi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Master's Thesis, 2009.
Cho, Y. J., The Effects of Perceptions of Multiculture on Efficiency Esteem of Multiculture in Elementary School Students, Journal of Korean Practical Arts Education, 23(3), pp. 43-58, 2010.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