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심리적 소진과 행복감 간의 상관관계를 살펴보고 주요 변인들의 보육교사의 행복감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파악하여 행복감 증진을 위한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목적으로 이루어졌다. 연구대상은 울산광역시에 소재한 28개의 전 직장어린이집(2016년 6월 기준)에 재직 중인 전체 보육교사 209명이었다. 보육교사 전체를 대상으로 전수조사가 진행되었다. 보육교사의 행복감을 측정하기 위하여 Argyle(2001)이 개발한 옥스퍼드 행복 척도를 권석만(2008)이 번안한 것을 본 연구 목적에 맞게 수정ㆍ보완하여 사용하였다. 보육교사의 심리적 소진을 측정하기 위해 김연옥(2012)이 개발하고 타당화한 유아교사용 소진척도를 연구 목적에 맞게 수정ㆍ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연구문제에 따라 ...
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심리적 소진과 행복감 간의 상관관계를 살펴보고 주요 변인들의 보육교사의 행복감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파악하여 행복감 증진을 위한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목적으로 이루어졌다. 연구대상은 울산광역시에 소재한 28개의 전 직장어린이집(2016년 6월 기준)에 재직 중인 전체 보육교사 209명이었다. 보육교사 전체를 대상으로 전수조사가 진행되었다. 보육교사의 행복감을 측정하기 위하여 Argyle(2001)이 개발한 옥스퍼드 행복 척도를 권석만(2008)이 번안한 것을 본 연구 목적에 맞게 수정ㆍ보완하여 사용하였다. 보육교사의 심리적 소진을 측정하기 위해 김연옥(2012)이 개발하고 타당화한 유아교사용 소진척도를 연구 목적에 맞게 수정ㆍ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연구문제에 따라 분산분석, Pearson의 적률상관관계분석, 단계적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여 통계치를 구하였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보육교사의 개인 · 어린이집 변인에 따라 심리적 소진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본 결과, 연령, 결혼여부, 현기관 경력, 직위, 급여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나 그 외 개인변인인 학력, 총 경력에 따라서는 심리적 소진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또한 어린이집변인으로 지역, 어린이집 정원, 어린이집 현원을 포함하여 심리적 소진에 차이가 있는지 살펴본 결과, 어린이집이 소재한 지역, 어린이집 정원, 어린이집 현원에 따라 심리적 소진에 있어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개인 · 어린이집 변인에 따라 보육교사의 행복감에는 유의한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본 결과, 개인변인에서는 연령, 현기관 경력, 급여에 대해서는 행복감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나 그 외 결혼여부, 학력, 총 경력, 직위에 대해서는 행복감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또한 어린이집 변인인 지역, 어린이집 정원, 어린이집 현원에 대해서 살펴본 결과, 어린이집 정원을 제외하고 지역과 어린이집 현원에 따라 보육교사의 행복감에 대해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셋째, 보육교사의 심리적 소진과 행복감 간에 유의한 상관이 있는지 알아본 결과, 보육교사의 행복감은 심리적 소진의 모든 하위요인(신체 · 정서적 고갈, 직업적회의, 직무환경적불만족, 무능감)과 뚜렷한 부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보육교사의 행복감은 심리적 소진(전체)에 가장 높은 부적상관을 보였으며 다음은 신체 · 정서적 고갈, 직업적 회의 순으로 높은 부적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넷째, 개인변인, 어린이집변인, 심리적 소진이 보육교사 행복감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은 어떠한가를 살펴본 결과, 보육교사의 행복감(전체)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변인은 ‘신체 · 정서적 고갈’로 나타났으며, 각 변인이 행복감의 하위요인인 외적행복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에 있어서는 ‘직업적 회의’가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통계적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행복감의 하위요인 중 내적행복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살펴본 결과 행복감(전체)와 동일하게 신체 · 정서적고갈이 내적행복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행복감의 하위요인 중 자기조절행복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변수 역시 신체 · 정서적고갈이라는 결과가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결과를 통해 보육교사를 둘러싼 배경적 변인(개인변인, 어린이집변인)에 따라 일부 심리적 소진을 경험하고 있으며, 이는 행복감에 대해서도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특히 세 번째 연구결과를 통해 보육교사의 심리적 소진과 행복감 간에는 높은 부적 상관관계가 있음을 검증하였다. 행복감에 있어서 가장 많은 영향력을 미치는 변인은 심리적 소진의 하위 요인 중 신체 · 정서적 고갈이라는 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를 통해 보육교사의 신체 · 정서적 고갈과 심리적 소진과 같은 부정적 영향을 줄이고 보육교사의 행복감 증진 방안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심리적 소진과 행복감 간의 상관관계를 살펴보고 주요 변인들의 보육교사의 행복감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파악하여 행복감 증진을 위한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목적으로 이루어졌다. 연구대상은 울산광역시에 소재한 28개의 전 직장어린이집(2016년 6월 기준)에 재직 중인 전체 보육교사 209명이었다. 보육교사 전체를 대상으로 전수조사가 진행되었다. 보육교사의 행복감을 측정하기 위하여 Argyle(2001)이 개발한 옥스퍼드 행복 척도를 권석만(2008)이 번안한 것을 본 연구 목적에 맞게 수정ㆍ보완하여 사용하였다. 보육교사의 심리적 소진을 측정하기 위해 김연옥(2012)이 개발하고 타당화한 유아교사용 소진척도를 연구 목적에 맞게 수정ㆍ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연구문제에 따라 분산분석, Pearson의 적률상관관계분석, 단계적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여 통계치를 구하였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보육교사의 개인 · 어린이집 변인에 따라 심리적 소진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본 결과, 연령, 결혼여부, 현기관 경력, 직위, 급여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나 그 외 개인변인인 학력, 총 경력에 따라서는 심리적 소진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또한 어린이집변인으로 지역, 어린이집 정원, 어린이집 현원을 포함하여 심리적 소진에 차이가 있는지 살펴본 결과, 어린이집이 소재한 지역, 어린이집 정원, 어린이집 현원에 따라 심리적 소진에 있어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개인 · 어린이집 변인에 따라 보육교사의 행복감에는 유의한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본 결과, 개인변인에서는 연령, 현기관 경력, 급여에 대해서는 행복감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나 그 외 결혼여부, 학력, 총 경력, 직위에 대해서는 행복감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또한 어린이집 변인인 지역, 어린이집 정원, 어린이집 현원에 대해서 살펴본 결과, 어린이집 정원을 제외하고 지역과 어린이집 현원에 따라 보육교사의 행복감에 대해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셋째, 보육교사의 심리적 소진과 행복감 간에 유의한 상관이 있는지 알아본 결과, 보육교사의 행복감은 심리적 소진의 모든 하위요인(신체 · 정서적 고갈, 직업적회의, 직무환경적불만족, 무능감)과 뚜렷한 부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보육교사의 행복감은 심리적 소진(전체)에 가장 높은 부적상관을 보였으며 다음은 신체 · 정서적 고갈, 직업적 회의 순으로 높은 부적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넷째, 개인변인, 어린이집변인, 심리적 소진이 보육교사 행복감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은 어떠한가를 살펴본 결과, 보육교사의 행복감(전체)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변인은 ‘신체 · 정서적 고갈’로 나타났으며, 각 변인이 행복감의 하위요인인 외적행복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에 있어서는 ‘직업적 회의’가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통계적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행복감의 하위요인 중 내적행복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살펴본 결과 행복감(전체)와 동일하게 신체 · 정서적고갈이 내적행복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행복감의 하위요인 중 자기조절행복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변수 역시 신체 · 정서적고갈이라는 결과가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결과를 통해 보육교사를 둘러싼 배경적 변인(개인변인, 어린이집변인)에 따라 일부 심리적 소진을 경험하고 있으며, 이는 행복감에 대해서도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특히 세 번째 연구결과를 통해 보육교사의 심리적 소진과 행복감 간에는 높은 부적 상관관계가 있음을 검증하였다. 행복감에 있어서 가장 많은 영향력을 미치는 변인은 심리적 소진의 하위 요인 중 신체 · 정서적 고갈이라는 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를 통해 보육교사의 신체 · 정서적 고갈과 심리적 소진과 같은 부정적 영향을 줄이고 보육교사의 행복감 증진 방안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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