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본 연구에서는 노인들의 학습동아리 활동을 통한 공동학습경험의 형성 과정 에서 자발적 참여와 구성원들 간 유대감을 통한 관계 맺음 안에서 어떤 특징과 양상이 나타나는지를 탐색하였다. 현대 고령화 시대에 있어 노인들이 어우러짐 안에서 소외되지 않고 더불어 행복한 삶을 영위하기 위해서는 공동체 안에서의 평생학습이 중요하다고 하겠다. 이에 노년기에 사회적 관계 교류를 통한 상호 작용이 가능한 학습동아리 활동이 지니는 의미는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따라 서 노인들이 개인 학습자로 학습동아리에 참여하고, 더 나아가 학습공동체로 성장한 연구가 요구된다고 보았다. 선행연구에 의하면 학습동아리의 집단역동이 실제로 존재한다는 연구와 집단에 대한 ...
저자 | 김정연 |
---|---|
학위수여기관 |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평생교육 |
지도교수 | 최운실 |
발행연도 | 2018 |
총페이지 | 94 p. |
키워드 | 상호작용 공진화 집단역동 노인 학습동아리 학습경험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724044&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