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래에 들어 세계 언어 속에서 한국어의 위상은 날로 높아지고 있다. 한국어 세계화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최근 외국인들이 한국어를 배우려는 학습 열풍이 대단하다. 지리적으로 가장 가까운 중국에서는 한국과 수교한 후 한국 기업의 진출과 한류의 영향으로 한국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또한 중국에서 이동 통신의 발전과 스마트폰의 보급으로 모바일 기기를 이용하여 한국어 학습을 하는 사람은 많이 늘어나기 때문에 소셜 미디어를 기반으로 다양한 한국어교육 ...
근래에 들어 세계 언어 속에서 한국어의 위상은 날로 높아지고 있다. 한국어 세계화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최근 외국인들이 한국어를 배우려는 학습 열풍이 대단하다. 지리적으로 가장 가까운 중국에서는 한국과 수교한 후 한국 기업의 진출과 한류의 영향으로 한국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또한 중국에서 이동 통신의 발전과 스마트폰의 보급으로 모바일 기기를 이용하여 한국어 학습을 하는 사람은 많이 늘어나기 때문에 소셜 미디어를 기반으로 다양한 한국어교육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중국 학습자를 대상으로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중 중국에서 사용자가 제일 많은 소셜 미디어인 시나 웨이보(SINA WEIBO)의 한국어교육 콘텐츠를 정리하고 이 콘텐츠들을 분석하여 그 역할을 알아보는 데에 있다. 제1장에서는 우선 본 논문의 연구 목적과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선행연구에 대한 검토를 통하여 본 논문의 이론적인 배경인 소셜 미디어를 활용하는 한국어교육의 연구를 살펴보고자 한다. 제2장에서는 시나 웨이보의 콘텐츠를 활용한 한국어 교육을 시행하기 위해서는 먼저 시나 웨이보의 특징과 기능을 소개한 다음 이를 뒷받침 하는 모바일 학습과 소셜 미디어 교육의 개념, 특성, 역사, 외국어 교육에 있어서의 장단점 등 이론적인 배경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하였다. 제3장에서는 우선 본 논문에서 분석할 시나 웨이보 한국어교육 계정(페이지)을 선정하였다. 선정된 한국어교육 계정은 후지앙 한국어, 한국어 교실, 요구르트 한국어 선생님, 한국어1920, 한국인 교사 queenchopa, 한국어 에듀넷 총 6개이다. 선정된 계정에 대하여 2017년 8월 31일 이전의 오리지널 콘텐츠 200개를 순서대로 정리하여 웹과 소셜 미디어 기반으로 이루어진 한국어교육 콘텐츠를 분석한 선행 연구들을 참고하여 분석하고자 하였다. 제4장 결론 부분에서는 본 연구의 의의를 제시한 다음 학습자의 입장에서 제언하였다. 우선 콘텐츠 개발자는 콘텐츠의 정확성에 대한 확보가 필요하다. 또한 학습자의 한국어 수준에 따라 각 등급별 맞춤형 콘텐츠를 개발할 필요가 있다. 마지막으로 소셜 미디어의 특성을 살려서 교육자와 학습자 사이의 활발한 상호작용적인 학습 방식을 이루는 것이 필요하다.
주요어: 한국어교육, 콘텐츠, 소셜미디어, 시나 웨이보
근래에 들어 세계 언어 속에서 한국어의 위상은 날로 높아지고 있다. 한국어 세계화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최근 외국인들이 한국어를 배우려는 학습 열풍이 대단하다. 지리적으로 가장 가까운 중국에서는 한국과 수교한 후 한국 기업의 진출과 한류의 영향으로 한국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또한 중국에서 이동 통신의 발전과 스마트폰의 보급으로 모바일 기기를 이용하여 한국어 학습을 하는 사람은 많이 늘어나기 때문에 소셜 미디어를 기반으로 다양한 한국어교육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중국 학습자를 대상으로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중 중국에서 사용자가 제일 많은 소셜 미디어인 시나 웨이보(SINA WEIBO)의 한국어교육 콘텐츠를 정리하고 이 콘텐츠들을 분석하여 그 역할을 알아보는 데에 있다. 제1장에서는 우선 본 논문의 연구 목적과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선행연구에 대한 검토를 통하여 본 논문의 이론적인 배경인 소셜 미디어를 활용하는 한국어교육의 연구를 살펴보고자 한다. 제2장에서는 시나 웨이보의 콘텐츠를 활용한 한국어 교육을 시행하기 위해서는 먼저 시나 웨이보의 특징과 기능을 소개한 다음 이를 뒷받침 하는 모바일 학습과 소셜 미디어 교육의 개념, 특성, 역사, 외국어 교육에 있어서의 장단점 등 이론적인 배경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하였다. 제3장에서는 우선 본 논문에서 분석할 시나 웨이보 한국어교육 계정(페이지)을 선정하였다. 선정된 한국어교육 계정은 후지앙 한국어, 한국어 교실, 요구르트 한국어 선생님, 한국어1920, 한국인 교사 queenchopa, 한국어 에듀넷 총 6개이다. 선정된 계정에 대하여 2017년 8월 31일 이전의 오리지널 콘텐츠 200개를 순서대로 정리하여 웹과 소셜 미디어 기반으로 이루어진 한국어교육 콘텐츠를 분석한 선행 연구들을 참고하여 분석하고자 하였다. 제4장 결론 부분에서는 본 연구의 의의를 제시한 다음 학습자의 입장에서 제언하였다. 우선 콘텐츠 개발자는 콘텐츠의 정확성에 대한 확보가 필요하다. 또한 학습자의 한국어 수준에 따라 각 등급별 맞춤형 콘텐츠를 개발할 필요가 있다. 마지막으로 소셜 미디어의 특성을 살려서 교육자와 학습자 사이의 활발한 상호작용적인 학습 방식을 이루는 것이 필요하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ocus on Chinese learners, who study Korean through Sina Weibo, and to give some advice of improvement based on their point of view by organizing and analyzing the contents on Weibo. The first chapter reveals my research purpose and necessity of writing this pa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ocus on Chinese learners, who study Korean through Sina Weibo, and to give some advice of improvement based on their point of view by organizing and analyzing the contents on Weibo. The first chapter reveals my research purpose and necessity of writing this paper. Through the analysis of prior studies, I summarized the background of this paper which includes mobile learning, and the practicability of using social networks for foreign language learning. In order to facilitate the smooth analysis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in Sina Weibo, chapter two introduces development history, influences and features of Sina Weibo. After that it elaborates the theoretical background of analysis, which is the concept of mobile learning and social network learning. The third chapter first chooses the contents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on Sina Weibo to be analyzed in this thesis, and then it analyzes the content comprehensively with the research method I have mentioned on above steps. Finally, last chapter is mainly based on the conclusions from the third chapter, gives suggestions to the content of Korean education on Sina Weibo from learners’ perspective.
keyword: Korean language education, Contents, Social media, Sina weibo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ocus on Chinese learners, who study Korean through Sina Weibo, and to give some advice of improvement based on their point of view by organizing and analyzing the contents on Weibo. The first chapter reveals my research purpose and necessity of writing this paper. Through the analysis of prior studies, I summarized the background of this paper which includes mobile learning, and the practicability of using social networks for foreign language learning. In order to facilitate the smooth analysis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in Sina Weibo, chapter two introduces development history, influences and features of Sina Weibo. After that it elaborates the theoretical background of analysis, which is the concept of mobile learning and social network learning. The third chapter first chooses the contents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on Sina Weibo to be analyzed in this thesis, and then it analyzes the content comprehensively with the research method I have mentioned on above steps. Finally, last chapter is mainly based on the conclusions from the third chapter, gives suggestions to the content of Korean education on Sina Weibo from learners’ perspective.
keyword: Korean language education, Contents, Social media, Sina weibo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