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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중채널네트워크(MCN) 활용 브랜디드 콘텐츠 제작 현장의 특성에 관한 연구 : 제작 주체간의 상호 인식 비교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branded content production using MCN 원문보기


김태호 (건국대학교 언론출판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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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MCN 환경 하에서 활용할 수 있는 콘텐츠 표현 방법 중 기업 비즈니스와 관련된 ‘브랜디드 콘텐츠’의 제작 특성에 관해 논의 하였다.
브랜디드 콘텐츠는 빠르게 변화하는 디지털 미디어 환경에서 브랜드가 기존의 광고에 비해 소비자(수용자)에게 보다 친근하게 접근할 수 있는 콘텐츠라는 점에서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그렇다면 과연 브랜디드 콘텐츠는 기업에게 적절한 PR의 수단이 되고 있으며 콘텐츠 제작자에게는 그만한 경제적 가치가 있는지 등을 살펴 볼 필요가 있다 하겠다. 또한 브랜디드 콘텐츠 제작의 현실적 문제와 이에 관한 내적 요인을 알아보기 위해 제작 주체간 인식 비교를 통해 제작 환경에 관한 이해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한 과제였다. 이에 대한 의견을 듣기 위해 연구자는 브랜드 담당자, 콘텐츠 제작자, 관련업계 전문가와의 심층 면접을 진행하였다.
가장 먼저, ‘MCN 환경에서 브랜디드 콘텐츠의 산업적 가치’를 알아보고자 국내 MCN을 바라보는 시각과 문제점, MCN과 브랜디드 콘텐츠의 연관성 및 필요성을 다루었다. 또한 ‘브랜디드 콘텐츠 제작 주체간 인식 차이’를 실무자의 관점에서 비교하였으며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MCN과 브랜디드 콘텐츠의 전망과 발전방안’을 제시할 수 있었다.
본 연구의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된다.
첫째, 많은 연구 결과에서 MCN을 사업자로 정의하고 있지만 MCN은 사업자라기보다는 ‘디지털 미디어 현상’으로 봐야 한다는 것이다.
둘째, 현재 우리나라 MCN은 인플루언서의 영향력에 의존하고 있으며 콘텐츠 수준이 낮다는 것이 문제점으로 지적됐다.
셋째, 그럼에도 불구하고 MCN은 브랜디드 콘텐츠를 다양하게 제작하고 효과적으로 알릴 수 있는 환경을 조성했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의미를 담고 있다.
넷째, 브랜디드 콘텐츠로 인해 기업, 브랜드는 수용자에게 한 걸음 더 다가설 수 있는 기회가 생겼다는 것이다.
다섯째, 브랜디드 콘텐츠를 제작할 때 브랜드가 갖고 있는 문제는 낮은 제작비용과 디지털 환경 및 브랜디드 콘텐츠에 대한 이해도 부족, 관련 산업 전반에 관한 표준체계 부재이다.
여섯째, 브랜디드 콘텐츠를 제작할 때 콘텐츠 제작자가 갖고 있는 문제는 브랜드에 대한 속성,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discusses about the ‘branded-contents’ production industry and its situation that is related to company businesses as a part of many ways of contents presentations utilizing in the MCN environment. In-depth interviews with practitioners in related fields were carried out to deduce problem...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태호
학위수여기관 건국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언론출판학과
지도교수 김동규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viii, 89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72936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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