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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연친화교육이 유아 발달에 미치는 효과에 대한 메타분석
A Meta-Analysis on the Effects of Nature-Friendly Education for Young Children's Development 원문보기


이경연 (건국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유아교육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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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자연친화교육을 통해 유아 발달을 향상시키고 그 효과를 검증한 연구들을 체계적이고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자연친화교육이 유아발달에 미치는 효과를 규명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자연친화교육이 유아 발달에 미치는 효과크기는 어떠한가?
둘째, 자연친화교육이 유아 발달에 미치는 효과크기는 자연친화교육의 유형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셋째, 자연친화교육이 유아 발달에 미치는 효과크기는 조절변인(유아 연령, 실험집단 인원, 실험처치 기간, 실험처치 지역, 실험처치 횟수)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2003년부터 2017년 8월까지 국내에서 발표된 박사학위논문과 학술지 논문을 중심으로 유아 발달 향상을 목표로 자연친화교육을 수행하고 효과를 검증한 연구 중 선정기준에 부합되는 57편의 논문, 95개의 효과크기 사례수를 대상으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nature-friendly education for young children's development. In order to achieve the purpose of this study, the research questions were set up as follows.

First, how large is the effect size of the nature-friendly education which affe...

주제어

#자연친화교육 유아 발달 메타분석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경연
학위수여기관 건국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교육학과 유아교육
지도교수 이지현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156
키워드 자연친화교육 유아 발달 메타분석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72972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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