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만4, 5세 혼합연령학급의 산책활동 과정에서 나타나는 또래 간 상호작용
4 and 5 years old mixed-age classroom children's peer interaction in walking activity 원문보기


서진숙 (건국대학교 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문화 기술적 연구 방법을 통해 만4, 5세 혼합연령학급의 산책활동 과정에서 나타나는 또래 간 상호작용 양상을 알아보고 해석하는데 목적을 두고 다음과 같이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1. 만4, 5세 혼합연령학급의 산책활동 과정에서 유아들의 또래 간 상호작용 양상이 어떻게 나타나는가?
2. 산책활동이라는 활동 특성이 유아들의 또래 간 상호작용에 어떻게 작용하는가?

연구를 위해 S시에 위치한 직장 어린이집 만4, 5세 혼합연령학급 유아 14명을 연구 대상자로 선정하여 어린이집 주변의 숲과 운동장을 이용한 산책활동을 실행하였다. 어린이집이 산책활동에 좋은 지리적 위치를 가지고 있고 어린이집 특색 프로그램으로 산책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기에 본 연구의 진행이 용이하였다. 산책활동 과정에서 유아들은 연령 간, 또래 간 상호작용이 활발하게 이루어졌다. 본 연구는 다음의 결과를 통해 산책활동에서 나타나는 혼합연령학급 유아들의 또래 간 상호작용 양상을 이해하게 되었다.
첫째, 혼합연령학급 유아들의 산책활동은 유아의 전반적인 발달에 긍정적인 효과를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유아들이 산책활동 과정에서 긍정적 관계 맺기로 유사성을 찾아 동질감을 느끼며 친숙함을 나타냈고, 자연과 타인에 대한 존중과 배려를 보임으로써 ‘자신을 존중하고 다른 사람과 더불어 생활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른다.’라는 2015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의 목표에도 부합하는 결과를 나타냈다. 또한 만4세와 만5세 유아들 간의 협력 관계에서 또래 간의 긍정적인 상호작용이 나타났고, 서로 공유하기를 하며 또래관계의 긴밀함을 형성하였다.
둘째, 산책활동을 통해 혼합연령학급 유아들의 또래 간 상호작용이 골고루 이루어지며, 유아들의 사회적 기술이 향상되고 서로에 대한 이해의 발판을 마련하는 계기가 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자연체험 산책활동이 유아의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서진숙
학위수여기관 건국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지도교수 박수경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iv, 69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72985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