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
본 연구는 긍정적 언어사용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언어폭력성 및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전라북도 군산시에 위치해 있는 K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두 개의 학급을 연구대상으로 선택하여 연구를 실시하였다. 이 프로그램은 4주에 걸쳐서 10회기 동안 진행하였고 각 회기는 40분으로 설계되어 있다. 사전, 사후검사를 위해 Infante와 Wigley(1986)의 언어폭력검사(VAS:Verbal Aggressiveness Scale)와 김혜원, 김명소(2000)의 심리적 안녕감 검사지를 활용하였다. 사전 사후 검사는 통제집단 및 실험집단에 같은 시기에 실시하였고 실험집단에는 긍정적 언어사용 프로그램이 진행되었다. 각 회기마다 학생들은 소감문을 적었고 2달 동안 매일 언어사용 체크리스트로 자신의 언어를 점검하였다. 또한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점검하기 위해 ...
저자 | 조아라 |
---|---|
학위수여기관 | 전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초등교육상담 |
지도교수 | 은혁기 |
발행연도 | 2018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730709&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