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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초등학생의 회복탄력성 및 학교생활적응 향상을 위해 해결중심상담을 적용한 사례연구이다.
본 연구에서는 전라북도 J시에 P초등학교 4학년에 재학 중인 두 명의 학생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연구 활동은 해결중심상담활동을 4주에 걸쳐서 한 회기 당 40∼80분으로 10회기 진행하였다. 사전, 사후검사를 위해 김주환(2011)이 개발한 한국형 청소년 회복탄력성지수(KRQ-53)를 허수현(2016)이 초등학생에 맞게 변형한 검사지(YKRQ-27)와 김덕희(2005)가 번안하고 최정혁(2011)이 사용한 초등학생 학교생활 적응 검사지를 활용하여 연구 효과를 검증하였다.
양적 자료의 신뢰성과 제한점을 보완하기 위해 상담활동 종료 후 상담활동을 촬영한 동영상, 회기별 활동지, 척도 질문지, 소감을 분석하고 연구자의 관찰 일지를 바탕으로 질적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를 통해 얻은 가설의 검증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첫째, 해결중심상담 프로그램을 수행하면서 사례 1의 참여자는 회복탄력성 영역 중 긍정성, ...
저자 | 권민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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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전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초등교육상담전공 |
지도교수 | 은혁기 |
발행연도 | 2018 |
키워드 | 회복탄력성 학교생활적응 해결중심상담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730718&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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