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부모애착이 아동의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 자아탄력성의 매개효과
Effect of Parental Attachment on Children's Life Satisfaction : Mediating Effect of Ego Resilience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8 no.3, 2022년, pp.137 - 142  

정영미 (경남도립거창대학교 아동보육복지과)

초록

본 연구는 아동(초등학교 5학년)을 대상으로 부모애착, 삶의 만족도, 자아탄력성과의 관계를 토대로 부모애착이 아동의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자아탄력성이 부모애착과 삶의 만족도 관계를 매개하는지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에 육아정책연구소의 한국아동패널 12차년도(2019년) 자료를 사용하였다. 12차년도 자료에서는 지금까지 참여해 온 패널 아동들 대부분이 초등학교 5학년에 진학하여 초등학교 고학년이 됨으로써 패널 아동들의 발달특성을 반영하여 변인을 수정·확장하였다. 한국아동패널 2,150 가구 중 현재 유지되고 있는 1,600여명의 표본 중 부모애착, 자아탄력성, 삶의 만족도 모두에 응답한 1171명의 자료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결과 첫째, 부모애착이 아동의 삶의 만족도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부모애착이 자아탄력성에도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부모애착과 아동의 삶의 만족도 관계에서 자아탄력성이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부모애착과 삶의 만족도와의 관계를 자아탄력성을 통해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아동의 삶의 만족도 변화에 대한 깊이 있는 학문적 이해와 실천방안을 마련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s the effect of parental attachment on children's life satisfaction based on the relationship between parent attachment, life satisfaction, and ego resilience for children (5th grade elementary school). The purpose is to find out if it mediates the relationship. For this reason, da...

주제어

표/그림 (6)

참고문헌 (25)

  1. OECD. How's Life? 2018: Measuring Well-being. 

  2. J.R. Lee. "The Investigation of Protective Factors and Risk Factors in Elementary Students' Life Satisfaction Using Data Mining,"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ol. 30, No. 1, pp. 11-25, 2009. 

  3. Fujita, F., and Diener, E. "Life satisfaction set point: stability and change,"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 88, No. 1, pp. 158. 2005. 

  4. Huebner, E. "Research on assessment of life satisfaction of children and adolescents." Social indicators research, Vol. 66, No. 1, pp. 3-33. 2004. 

  5. J.P. Lee. "The Mediating Effect of Ego-Resilience on the Relation between Self-rated Health and Life Satisfaction of the Adolescents," Vol. 18, No. 8, pp. 321-330, 2020, DOI : 10.14400/JDC.2020.18.8.321 

  6. S. Kang and K.H. Ryu. "The Life Satisfaction and Ego-Resilience in Primary School Entrants': A test of school adjustment's mediation effects,"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ol. 9, No. 11, pp. 149-158, 2019. DOI : 10.22156/CS4SMB.2019.9.11.149 

  7. H.H. Chung and G.M. Goo. "Parent Attachment and Depression: Mediating Effects of Peer Attachment, Teacher Attachment and School Connectedness in Early Adolescents," Korea Journal of Counseling, Vol. 19, No. 1, pp. 309-326. 2018. DOI : 10.15703/kjc.19.1.201802.309 

  8. Proctor, C. L., Linley, P. A., and Maltby, J. "Youth life satisfaction: A review of the literature," Journal of Happiness Studies, 10, Vol. 10. pp. 583-630. 2009. 

  9. Young, M. H., Miller, B. C., Norton, M. C., and Hill, E. J. "The effect of parental supportive behaviors on life satisfaction of adolescent offspring," Journal of marriage and family, Vol. 57, pp. 813-822, 1995. 

  10. Man, P. "The influence of peers and parents on youth life satisfaction in Hong Kong," Social Indicators Research, Vol. 24, No. 4, pp. 347-365. 1991. 

  11. Ma, C. Q., and Huebner, E. S. "Attachment relationship and adolescents' life satisfaction: Some relationship matter more to girls than boys," Journal of Psychology in the Schools, Vol. 45, No. 2, pp. 177-190, 2009. 

  12. S.J. Kim, H.S. Doh, W.K. Lee, and B.K. Park. "The Pathways From Parent Attachment to Adolescent Life Satisfaction Through Peer Attachment and Romantic Relationships,"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ol. 37, No. 5, pp. 83-100. 2016. DOI : 10.5723/kjcs.2016.37.5.83 

  13. Papini, D. R., and Roggman, L. A. "Adolescent perceived attachment to parents in relation to competence, depression, and anxiety: A longitudinal study," The Journal of Early Adolescence, Vol. 12, No. 4, pp. 420-440. 1992. 

  14. Y.H. Kim and H.S. Kim. "Developmental Trajectory of Life Satisfaction and the Effects of Gender and Attachment Relationships on Life Satisfaction in Early Adolescents,"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Vol. 17, No. 3, pp. 337-354, 2016. DOI: https://doi.org/10.6115/fer.2018.032 

  15. Rutter, M. "Resilience in the face of adversity: Protective factors and resistance to psychiatric disorder," The British Journal of Psychiatry, Vol. 147, No. 6, pp. 598-611. 1985. 

  16. Y.Q. Xue. "The Mediating Effect of the Ego Resilience of Children i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Parenting Stress of Mothers and the School Life Adaptation of Children: Focusing on Monocultural and Multicultura,"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Methodology Studies, Vol. 32, No. 1, pp. 45-68, 2020. DOI : 10.17927/tkjems.2020.32.1.45 

  17. S.M. Yun and S.M. Nam. "A Study on the Effects of Culture and Arts Education to Adolescents' Ego-Resilience," The journal of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JCCT), Vol. 7, No. 4, pp. 281-289. 2021. https://doi.org/10.17703/JCCT.2021.7.4.281 

  18. H.M. Park, Y.S. Park and U.C. Kim. "Influence of School Type and Academic Achievement on Emotional Support, Self-efficacy, Trust and Happiness," Journal of Future Oriented Youth Society, l. 4, No. 1, pp. 1-18. 2007. 

  19. I.S. Choe. "A study on the relationships with parents, peers, and teachers and life satisfaction among middle school students - An examination of the mediating effect of self resilience and gender differences," Journal of educational studies, Vol. 43, No. 3, pp. 105-129. 2012. 

  20. Gilman, R., and Huebner, E. S. "Characteristics of adolescents who report very high life satisfaction,"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Vol. 35, No. 3, pp. 293-301. 2006. 

  21. S.Y. Park and G.B. Hang. "Relationship between Parental Attachment and School Adjustment Perceived by High Schoolers: Mediating Effects of Ego-Resilience and Teacher Attachment,"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Vol. 27, No. 1, pp. 249-272, 2020. DOI : 10.21509/KJYS.2020.01.2.7.01.249 

  22. S.A. Yoo and M.H. Park. "The Mediating Effect of Ego-Resilience on the Relationship between Parent Attachment and Subjective Well-being of Highschool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Applied Developmental Psychoology, Vol. 5, No. 2, pp. 129-149. 2016. DOI : 10.22839/adp.2016.5.2.129 

  23. Y.H. Kim. "The Relation of Daily Stress and Ego-resilience to the Happiness of Children and Adolescents,"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Vol. 17, No. 12, pp. 287-307. 2010. 

  24. A.S. Masten. "Ordinary Magic: Resilience process in development." American Psychologist, Vol. 56, No. 3, pp. 227-238, 2001. 

  25. C.J. Coulton and J.E. Korbin. "Indicators of child well-being through a neighborhood lens," Social Indicators Research, Vol. 84, No. 3, pp. 349-361, 2007.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