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풍속화에 나타난 조선후기 해학미에 관한 고찰
A study on humor of the late Joseon dynasty in genre paintings 원문보기


이옥수 (호남대학교 대학원 미술학과 한국화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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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조 후기에는 우리나라 회화사에서 가장 한국적인 화풍이 풍미하였던 시기로, 특히 18세기의 영조, 정조 시대는 정치·경제·사회가 안정되면서 문학이나 회화 등 예술 전반에 걸쳐 절정의 문예 부흥기를 이루었다. 이 시기에 우리나라 화단은 실학사상의 영향 속에서, 중국 화풍의 모방을 일삼던 당시 화단의 경향에서 탈피하여 현실을 직시하고 현실을 바탕으로 한 한국적인 화풍이 널리 유행하기 시작하였다.
풍속화는 조선 후기에 들어서서 널리 유행하였던 새로운 회화의 경향 중에서도 서민의 생활이나 그들의 생업 모습을 소재로 토속적이고 민족적인 작품의 세계를 형성하였다. 특히 풍속화 안에 담겨있는 해학미는 우리 민족의 낙천적이고도 소박한 심성을 응축하여 표현한, 뛰어난 예술의 경지를 잘 보여주고 있다.
풍속화를 통해서 가장 잘 드러나는 것은 해학성으로서 한국의 대표적이고 특징적인 정서 중의 하나이다. 해학미의 기능은 인간 자신, 또는 사회 속의 내재한 모순을 웃음을 통하여 은유적으로 비판하려는 것이다. 예로부터 우리나라에서 유독 해학이 환영받는 이유는 그만큼 우리 민중이 억압과 궁핍 속에서 살아왔지만, 이를 긍정적으로 받아들이고 웃음으로 승화시켜 보다 긍정적인 삶을 영위하려 했던 우리 민족의 심성과 잘 부합되는 성격이기 때문이다. 예술인들이 깊은 인생에 대한 고찰에서 발견했다기보다는 민중들의 삶 속에서 자연스럽게 녹아있는 것이 한국 해학미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성향을 가지고 있는 풍속화의 무대였던 조선 후기 사회는 실학이라고 하는 새로운 사상을 배경으로 하고 있다. 실학은 사회·경제적인 변화와 함께 자주적인 입장에서 청나라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late period of the Joseon Dynasty, the greatest Korean-style painting was dominated throughout Korean history of painting. Especially during the period of Kings Yeongjo and Jeongjo in the eighteenth century, the political, economic and social trends were so stabilized that overall arts such a...

주제어

#한국의 미를 대표하는 미의식으로서 풍속화의 해학미가 지니는 커다란 기능은 역사적으로 우리 민족에게 삶의 에너지로써 작용하였다는 데 그 의미를 발견할 수 있다. 끊임없는 전란과 정치적인 혼란 그리고 경제적 궁핍 등의 어려움을 겪으면서도 절망하거나 좌절하기 보다는 이를 자연스럽게 받아들이고 인정하면서 익살과 웃음으로 현실을 극복할 수 있었다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옥수
학위수여기관 호남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미술학과 한국화
지도교수 하철경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iv, 87p
키워드 한국의 미를 대표하는 미의식으로서 풍속화의 해학미가 지니는 커다란 기능은 역사적으로 우리 민족에게 삶의 에너지로써 작용하였다는 데 그 의미를 발견할 수 있다. 끊임없는 전란과 정치적인 혼란 그리고 경제적 궁핍 등의 어려움을 겪으면서도 절망하거나 좌절하기 보다는 이를 자연스럽게 받아들이고 인정하면서 익살과 웃음으로 현실을 극복할 수 있었다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73090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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