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메디컬 스킨케어 산업은 미용에 대한 관심 그리고 의료 과학의 발달로 양적, 질적 성장 속에서 다양한 접근의 연구가 요구되어지고 있다. 특히 미용의료시장 품질에 대한 소비자의 욕구와 의식수준이 급격하게 높아짐에 따라, 과거 의료공급자 중심으로 평가되고 제공되었던 미용의료 서비스가 점차 고객 중심과 고객가치에 의해 평가되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메디컬 스킨케어 영역에서도 서비스 경쟁의 고도화와 지속적 확대로 대변되는 환경 속에서 충성도 높은 고객을 유지하고 확보하기 위한 강력한 관계마케팅 활동과 서비스-고객 간의 관계적 일체감 구축을 위한 노력이 요구되어지고 있고, 이러한 충성 고객들은 지속적인 구매를 통해 해당 메디컬 스킨케어 서비스에 대한 이익과 매출 창출에 큰 공헌을 하고 있다. 이에 새로운 경쟁적 원천으로 소비자와 서비스 제공자 간의 관계구축 노력에 대한 필요성과 더불어 메디컬 스킨케어 시장에서도 고객과의 장기적인 관계를 유지하는 요소들을 파악하고 이를 극대화 하는 효과적인 전략이 필요하며, 이는 기업의 경쟁력 확보와 지속적인 확대를 위하여 기존의 고객과 긍정적인 관계를 구축하는 것이 중요해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메디컬 스킨케어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들의 기대와 가치 평가라는 부분을 기대가치의 측면과 소비가치이론의 개념으로 확장한 합리적 ...
현재 메디컬 스킨케어 산업은 미용에 대한 관심 그리고 의료 과학의 발달로 양적, 질적 성장 속에서 다양한 접근의 연구가 요구되어지고 있다. 특히 미용의료시장 품질에 대한 소비자의 욕구와 의식수준이 급격하게 높아짐에 따라, 과거 의료공급자 중심으로 평가되고 제공되었던 미용의료 서비스가 점차 고객 중심과 고객가치에 의해 평가되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메디컬 스킨케어 영역에서도 서비스 경쟁의 고도화와 지속적 확대로 대변되는 환경 속에서 충성도 높은 고객을 유지하고 확보하기 위한 강력한 관계마케팅 활동과 서비스-고객 간의 관계적 일체감 구축을 위한 노력이 요구되어지고 있고, 이러한 충성 고객들은 지속적인 구매를 통해 해당 메디컬 스킨케어 서비스에 대한 이익과 매출 창출에 큰 공헌을 하고 있다. 이에 새로운 경쟁적 원천으로 소비자와 서비스 제공자 간의 관계구축 노력에 대한 필요성과 더불어 메디컬 스킨케어 시장에서도 고객과의 장기적인 관계를 유지하는 요소들을 파악하고 이를 극대화 하는 효과적인 전략이 필요하며, 이는 기업의 경쟁력 확보와 지속적인 확대를 위하여 기존의 고객과 긍정적인 관계를 구축하는 것이 중요해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메디컬 스킨케어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들의 기대와 가치 평가라는 부분을 기대가치의 측면과 소비가치이론의 개념으로 확장한 합리적 행동 모형으로 제안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메디컬 스킨케어 이용에 대한 소비가치를 소비자가 달성하려는 기본적인 목표와 욕구의 표현이자 소비자 개인의 사고 및 행위를 이끄는 지속적인 신념으로 정의하고, 고객의 스킨케어에 대한 건강증진행위와 메디컬 스킨케어 서비스 품질을 서비스 혜택과 위험으로 구분하여 소비가치의 동기요인으로 파악하며, 나아가 소비자의 주관적 안녕감 및 관계지속의도와의 관계에서 파악하고자 한다. 아울러 연령이나 세대별 유사성을 규명할 때, 각각의 집단 구성원들은 상호간에 느끼는 연대감이나 소속감, 동류의식 및 공통된 가치관이 중요하게 작용한다는 관점에서, 본 연구에서는 생물학적 연령을 기준(20-40대 이하, 50대 이상)으로 메디컬 스킨케어 서비스 경험을 공유한 집단을 구분하고 각 연령 집단별 연구변인간의 관계의 차이를 파악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방법과 범위로서 연구를 진행하였다. 첫째, 메디컬 스킨케어 서비스를 1번 이상 이용(구매) 경험이 있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둘째, 메디컬 스킨케어 서비스 이용 경험자 중 미용적인 측면에서 구매력이 높을 것으로 추측되는 20-40대와 의료적인 측면에서 구매력이 높을 것으로 추측되는 50대 이상(시니어 집단)을 대상으로 메디컬 스킨케어 서비스 관련된 비교 연구가 부족하다는 점에 착안하여 이들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고, 예비조사(2017년 6월 1일-15일)와 확률표집방식으로 본 조사(2017년 6월 20일-7월 10일)를 실시하였다. 최종적으로 분석에 사용된 응답지는 349부였으며, 이중 20-40대 집단 171부, 50대 이상 집단이 178부로 분류되었다. 셋째, SPSS Ver. 20.0과 AMOS Ver. 20.0 통계패키지를 이용하여 표본의 일반적 특성에 대한 빈도분석과 내적 일관성인 신뢰도 검증과 타당도 검증, 측정모형분석, 경로분석 및 차이분석을 수행하여 연구가설을 검증하였다. 이상의 절차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연구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집단별 메디컬 스킨케어 소비자의 피부건강증진행위와 소비가치 간의 경로관계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피부건강증진행위의 예방가치, 심미적 가치 및 치료가치와 소비가치의 내재적 가치 간의 관계를 살펴보면, 20-40대 집단에서 예방가치와 심미적 가치는 유의적 관계로 분석, 치료가치는 영향을 미치지 않은 것으로 분석되었고, 50대 이상 집단에서는 심미적 가치와 치료가치는 유의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 예방가치는 유의한 영향을 나타내지 않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2. 피부건강증진행위의 예방가치, 심미적 가치 및 치료가치와 소비가치의 외재적 가치 간의 관계를 살펴보면, 20-40대 집단에서 예방가치와 심미적 가치는 유의적 관계로 분석, 치료가치는 영향을 미치지 않은 것으로 분석되었고, 50대 이상 집단에서는 예방가치와 치료가치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 심미적 가치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집단별 메디컬 스킨케어 소비자의 서비스 혜택과 소비가치 간의 경로관계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메디컬 스킨케어 서비스 혜택의 치료효과성, 유형성, 공감성, 안정성 및 고객화와 소비가치의 내재적 가치 간의 관계를 살펴보면, 20-40대 집단에서 치료효과성, 안정성, 고객화는 유의적 관계로 분석되었고, 유형성, 공감성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50대 이상 집단에서는 공감성과 안정성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 치료효과성, 유형성, 고객화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2. 메디컬 스킨케어 서비스 혜택의 치료효과성, 유형성, 공감성, 안정성 및 고객화와 소비가치의 외재적 가치 간의 관계를 살펴보면, 20-40대 집단에서 치료효과성, 공감성, 안정성, 고객화는 유의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고, 유형성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50대 이상 집단에서 공감성, 안정성, 고객화는 유의적 관계로 분석, 치료효과성과 유형성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셋째, 집단별 메디컬 스킨케어 소비자의 서비스 위험과 소비가치 간의 경로관계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메디컬 스킨케어 서비스 위험의 효율성위험, 신뢰성위험 및 금전적위험과 소비가치의 내재적 가치 간의 관계를 살펴보면, 20-40대와 50대 이상 집단 모두 효율성위험과 신뢰성위험이 유의적 관계로 분석되었고, 금전적위험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2. 메디컬 스킨케어 서비스 위험의 효율성위험, 신뢰성위험 및 금전적위험과 소비가치의 외재적 가치 간의 관계를 살펴보면, 20-40대 집단에서 효율성위험과 신뢰성위험은 유의한 영향을 나타내는 것으로 분석, 금전적위험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분석되었고, 50대 이상 집단에서는 신뢰성위험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 효율성위험과 금전적위험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넷째, 집단별 메디컬 스킨케어 소비자가 지각하는 소비가치와 주관적 안녕감 간의 경로관계 분석결과 20-40대 집단과 50대 이상 집단 모두 메디컬 스킨케어 소비가치의 내재적 가치, 외재적 가치는 주관적 안녕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다섯째, 집단별 메디컬 스킨케어 소비자가 지각하는 주관적 안녕감과 관계지속의도 간의 경로관계 분석결과, 20-40대 집단과 50대 이상 집단 모두 메디컬 스킨케어 소비자가 지각하는 주관적 안녕감은 관계지속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상과 같은 결과로 본 연구는 소비가치이론과 합리적 행동이론에 근거한 메디컬 스킨케어 서비스 과정에서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에 어떠한 욕구를 충족시켜야 하는지의 판단기준의 요인들과 그 연관성을 규명하였다. 소비가치이론 관점에서 피부건강을 통한 자아실현이라는 피부건강증진행위 그리고 메디컬 스킨케어 서비스에서의 혜택과 위험이라는 변수로 확장한 동기요인들이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에 연관성이 있었고, 합리적 행동이론 관점에서는 메디컬 스킨케어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의 태도, 즉 주관적 안녕감이 소비의 지속적인 구매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침을 알 수 있었다. 이는 메디컬 스킨케어 서비스에 대한 가치와 태도에 따른 심리적 요인들이 소비자들의 구매의사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는 것을 시사한다. 위 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가 메디컬 스킨케어 서비스 분야에서 구체적이고 체계적인 학문적, 실무적 성과로 활용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현재 메디컬 스킨케어 산업은 미용에 대한 관심 그리고 의료 과학의 발달로 양적, 질적 성장 속에서 다양한 접근의 연구가 요구되어지고 있다. 특히 미용의료시장 품질에 대한 소비자의 욕구와 의식수준이 급격하게 높아짐에 따라, 과거 의료공급자 중심으로 평가되고 제공되었던 미용의료 서비스가 점차 고객 중심과 고객가치에 의해 평가되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메디컬 스킨케어 영역에서도 서비스 경쟁의 고도화와 지속적 확대로 대변되는 환경 속에서 충성도 높은 고객을 유지하고 확보하기 위한 강력한 관계마케팅 활동과 서비스-고객 간의 관계적 일체감 구축을 위한 노력이 요구되어지고 있고, 이러한 충성 고객들은 지속적인 구매를 통해 해당 메디컬 스킨케어 서비스에 대한 이익과 매출 창출에 큰 공헌을 하고 있다. 이에 새로운 경쟁적 원천으로 소비자와 서비스 제공자 간의 관계구축 노력에 대한 필요성과 더불어 메디컬 스킨케어 시장에서도 고객과의 장기적인 관계를 유지하는 요소들을 파악하고 이를 극대화 하는 효과적인 전략이 필요하며, 이는 기업의 경쟁력 확보와 지속적인 확대를 위하여 기존의 고객과 긍정적인 관계를 구축하는 것이 중요해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메디컬 스킨케어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들의 기대와 가치 평가라는 부분을 기대가치의 측면과 소비가치이론의 개념으로 확장한 합리적 행동 모형으로 제안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메디컬 스킨케어 이용에 대한 소비가치를 소비자가 달성하려는 기본적인 목표와 욕구의 표현이자 소비자 개인의 사고 및 행위를 이끄는 지속적인 신념으로 정의하고, 고객의 스킨케어에 대한 건강증진행위와 메디컬 스킨케어 서비스 품질을 서비스 혜택과 위험으로 구분하여 소비가치의 동기요인으로 파악하며, 나아가 소비자의 주관적 안녕감 및 관계지속의도와의 관계에서 파악하고자 한다. 아울러 연령이나 세대별 유사성을 규명할 때, 각각의 집단 구성원들은 상호간에 느끼는 연대감이나 소속감, 동류의식 및 공통된 가치관이 중요하게 작용한다는 관점에서, 본 연구에서는 생물학적 연령을 기준(20-40대 이하, 50대 이상)으로 메디컬 스킨케어 서비스 경험을 공유한 집단을 구분하고 각 연령 집단별 연구변인간의 관계의 차이를 파악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방법과 범위로서 연구를 진행하였다. 첫째, 메디컬 스킨케어 서비스를 1번 이상 이용(구매) 경험이 있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둘째, 메디컬 스킨케어 서비스 이용 경험자 중 미용적인 측면에서 구매력이 높을 것으로 추측되는 20-40대와 의료적인 측면에서 구매력이 높을 것으로 추측되는 50대 이상(시니어 집단)을 대상으로 메디컬 스킨케어 서비스 관련된 비교 연구가 부족하다는 점에 착안하여 이들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고, 예비조사(2017년 6월 1일-15일)와 확률표집방식으로 본 조사(2017년 6월 20일-7월 10일)를 실시하였다. 최종적으로 분석에 사용된 응답지는 349부였으며, 이중 20-40대 집단 171부, 50대 이상 집단이 178부로 분류되었다. 셋째, SPSS Ver. 20.0과 AMOS Ver. 20.0 통계패키지를 이용하여 표본의 일반적 특성에 대한 빈도분석과 내적 일관성인 신뢰도 검증과 타당도 검증, 측정모형분석, 경로분석 및 차이분석을 수행하여 연구가설을 검증하였다. 이상의 절차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연구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집단별 메디컬 스킨케어 소비자의 피부건강증진행위와 소비가치 간의 경로관계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피부건강증진행위의 예방가치, 심미적 가치 및 치료가치와 소비가치의 내재적 가치 간의 관계를 살펴보면, 20-40대 집단에서 예방가치와 심미적 가치는 유의적 관계로 분석, 치료가치는 영향을 미치지 않은 것으로 분석되었고, 50대 이상 집단에서는 심미적 가치와 치료가치는 유의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 예방가치는 유의한 영향을 나타내지 않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2. 피부건강증진행위의 예방가치, 심미적 가치 및 치료가치와 소비가치의 외재적 가치 간의 관계를 살펴보면, 20-40대 집단에서 예방가치와 심미적 가치는 유의적 관계로 분석, 치료가치는 영향을 미치지 않은 것으로 분석되었고, 50대 이상 집단에서는 예방가치와 치료가치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 심미적 가치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집단별 메디컬 스킨케어 소비자의 서비스 혜택과 소비가치 간의 경로관계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메디컬 스킨케어 서비스 혜택의 치료효과성, 유형성, 공감성, 안정성 및 고객화와 소비가치의 내재적 가치 간의 관계를 살펴보면, 20-40대 집단에서 치료효과성, 안정성, 고객화는 유의적 관계로 분석되었고, 유형성, 공감성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50대 이상 집단에서는 공감성과 안정성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 치료효과성, 유형성, 고객화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2. 메디컬 스킨케어 서비스 혜택의 치료효과성, 유형성, 공감성, 안정성 및 고객화와 소비가치의 외재적 가치 간의 관계를 살펴보면, 20-40대 집단에서 치료효과성, 공감성, 안정성, 고객화는 유의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고, 유형성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50대 이상 집단에서 공감성, 안정성, 고객화는 유의적 관계로 분석, 치료효과성과 유형성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셋째, 집단별 메디컬 스킨케어 소비자의 서비스 위험과 소비가치 간의 경로관계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메디컬 스킨케어 서비스 위험의 효율성위험, 신뢰성위험 및 금전적위험과 소비가치의 내재적 가치 간의 관계를 살펴보면, 20-40대와 50대 이상 집단 모두 효율성위험과 신뢰성위험이 유의적 관계로 분석되었고, 금전적위험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2. 메디컬 스킨케어 서비스 위험의 효율성위험, 신뢰성위험 및 금전적위험과 소비가치의 외재적 가치 간의 관계를 살펴보면, 20-40대 집단에서 효율성위험과 신뢰성위험은 유의한 영향을 나타내는 것으로 분석, 금전적위험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분석되었고, 50대 이상 집단에서는 신뢰성위험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 효율성위험과 금전적위험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넷째, 집단별 메디컬 스킨케어 소비자가 지각하는 소비가치와 주관적 안녕감 간의 경로관계 분석결과 20-40대 집단과 50대 이상 집단 모두 메디컬 스킨케어 소비가치의 내재적 가치, 외재적 가치는 주관적 안녕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다섯째, 집단별 메디컬 스킨케어 소비자가 지각하는 주관적 안녕감과 관계지속의도 간의 경로관계 분석결과, 20-40대 집단과 50대 이상 집단 모두 메디컬 스킨케어 소비자가 지각하는 주관적 안녕감은 관계지속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상과 같은 결과로 본 연구는 소비가치이론과 합리적 행동이론에 근거한 메디컬 스킨케어 서비스 과정에서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에 어떠한 욕구를 충족시켜야 하는지의 판단기준의 요인들과 그 연관성을 규명하였다. 소비가치이론 관점에서 피부건강을 통한 자아실현이라는 피부건강증진행위 그리고 메디컬 스킨케어 서비스에서의 혜택과 위험이라는 변수로 확장한 동기요인들이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에 연관성이 있었고, 합리적 행동이론 관점에서는 메디컬 스킨케어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의 태도, 즉 주관적 안녕감이 소비의 지속적인 구매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침을 알 수 있었다. 이는 메디컬 스킨케어 서비스에 대한 가치와 태도에 따른 심리적 요인들이 소비자들의 구매의사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는 것을 시사한다. 위 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가 메디컬 스킨케어 서비스 분야에서 구체적이고 체계적인 학문적, 실무적 성과로 활용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