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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Journal of the Korean Applied Science and Technology = 한국응용과학기술학회지, v.36 no.1, 2019년, pp.73 - 83
이호경 (건국대학교 산업대학원) , 유선희 (연성대학교) , 리순화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compare and analyze the differences and satisfaction of each purchase behavior by classifying cosmeceutical and medical cosmetics. A total of 861 questionnaires were distributed to males in their 20s to 50s (from 1 march 2017). A total of 446 respondents with experi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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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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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디컬 화장품의 특징은 무엇인가? | 코스메슈티컬 화장품의 일종인 메디컬 화장품은 현재까지 완벽한 개념이 정립되어 있지는 않지만, 선행 연구에 의하면 주로 피부과 전문의들이 개발 단계부터 실제 임상까지 직접 참여하고, 개발한 화장품이라고 의미하고 있으며[4], 병·의원에서 메디컬 시술 전과 후에 사용하여 피부 개선과 문제성 피부 질환의 시술 보조적인 역할을 통해 피부에 도움을 주는 피부 관리 화장품이라고 정의하고 있다[5]. 때문에 메디컬 화장품은 제품의 유효성을 중시하고, 피부 건강에 대한 욕구 충족을 위하여 구매하며, 구매한 제품 화장품에 대한 브랜드나 품질에 대하여 만족도가 높은 것 으로 알려져 있다[6]. 현재까지 코스메슈티컬 화장품과 메디컬 화장품에 관련한 선행 연구로는 코스메슈티컬 화장품 소비자의 선호도와 구매 결정요인[7], 기능성 화장품 구매성향에 따른 소비자 만족도[8], 메디컬 화장품의 마케팅 전략과 소비자 인식도 조사[9], 코스메슈티컬 화장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복합적 인식 및 만족도[10], 메디컬 화장품에 대한 소비자 인식도 및 구매 요인[11], 메디컬 스킨케어 화장품 구매행태, 사용 및 만족 정도[12]에 관한 연구들이 대표적이다. | |
코스메슈티컬 화장품과 메디컬 화장품의 선행연구의 한계점은 무엇인가? | 현재까지 코스메슈티컬 화장품과 메디컬 화장품에 관련한 선행 연구로는 코스메슈티컬 화장품 소비자의 선호도와 구매 결정요인[7], 기능성 화장품 구매성향에 따른 소비자 만족도[8], 메디컬 화장품의 마케팅 전략과 소비자 인식도 조사[9], 코스메슈티컬 화장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복합적 인식 및 만족도[10], 메디컬 화장품에 대한 소비자 인식도 및 구매 요인[11], 메디컬 스킨케어 화장품 구매행태, 사용 및 만족 정도[12]에 관한 연구들이 대표적이다. 하지만, 현재까지 선행 연구는 주로, 제조 과정에 따른 피부과 제품이나 전문 화장품 회사의 제품 등으로 구분되고 있으며, 꾸준히 성장하며 확대되어 지고 있는 코스메슈티컬 화장품의 시장을 세분화한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 |
메디컬 화장품의 정의는 무엇인가? | 코스메슈티컬 화장품의 일종인 메디컬 화장품은 현재까지 완벽한 개념이 정립되어 있지는 않지만, 선행 연구에 의하면 주로 피부과 전문의들이 개발 단계부터 실제 임상까지 직접 참여하고, 개발한 화장품이라고 의미하고 있으며[4], 병·의원에서 메디컬 시술 전과 후에 사용하여 피부 개선과 문제성 피부 질환의 시술 보조적인 역할을 통해 피부에 도움을 주는 피부 관리 화장품이라고 정의하고 있다[5]. 때문에 메디컬 화장품은 제품의 유효성을 중시하고, 피부 건강에 대한 욕구 충족을 위하여 구매하며, 구매한 제품 화장품에 대한 브랜드나 품질에 대하여 만족도가 높은 것 으로 알려져 있다[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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