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크업 트렌드는 넓은 범위의 패션 트렌드의 개념에 포함된 개념으로 트렌드는 끊임없는 변화 속에서 시대적 보편적 취향으로 사람들에게 심리적 경향을 비춰주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본 연구는 다량의 정보 속에서 각 분야의 전문가들에 의해 선정된 최신 트렌드의 압축물인 패션 매거진 표지를 통하여 메이크업 트렌드를 분석하였으며, 패션 매거진 보그지의 메이크업 트렌드의 흐름을 이해하는 것에 의의가 있다. 또한 보그에서 보여지는 메이크업 트렌드와 일반적으로 나타난 메이크업 경향의 일치 여부를 확인하며 이에 따른 결과를 분석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 범위는 1990년 1월부터 2017년 10월까지 5년 및 2년 단위로 나누어 패션 매거진 보그 중 미국, 프랑스, 한국의 표지 총 268장을 수집하여 국가별 및 10년 단위로 연대별 통계 분석하였으며, 분석 요소는 크게 눈썹, 눈, 입술, 피부로 나누어 진행하였다. 패션 매거진 보그 표지에 나타난 메이크업 트렌드를 국가별, 연대별로 분석한 결과 가장 높게 나온 요소가 대부분 일치하였다. 시대의 흐름에 따라 전반적으로 메이크업이 자연스러워졌으며, 인위적이거나 과하지 않게 표현되는 방향으로 변화하였다. 이러한 메이크업 트렌드의 큰 흐름은 ...
메이크업 트렌드는 넓은 범위의 패션 트렌드의 개념에 포함된 개념으로 트렌드는 끊임없는 변화 속에서 시대적 보편적 취향으로 사람들에게 심리적 경향을 비춰주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본 연구는 다량의 정보 속에서 각 분야의 전문가들에 의해 선정된 최신 트렌드의 압축물인 패션 매거진 표지를 통하여 메이크업 트렌드를 분석하였으며, 패션 매거진 보그지의 메이크업 트렌드의 흐름을 이해하는 것에 의의가 있다. 또한 보그에서 보여지는 메이크업 트렌드와 일반적으로 나타난 메이크업 경향의 일치 여부를 확인하며 이에 따른 결과를 분석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 범위는 1990년 1월부터 2017년 10월까지 5년 및 2년 단위로 나누어 패션 매거진 보그 중 미국, 프랑스, 한국의 표지 총 268장을 수집하여 국가별 및 10년 단위로 연대별 통계 분석하였으며, 분석 요소는 크게 눈썹, 눈, 입술, 피부로 나누어 진행하였다. 패션 매거진 보그 표지에 나타난 메이크업 트렌드를 국가별, 연대별로 분석한 결과 가장 높게 나온 요소가 대부분 일치하였다. 시대의 흐름에 따라 전반적으로 메이크업이 자연스러워졌으며, 인위적이거나 과하지 않게 표현되는 방향으로 변화하였다. 이러한 메이크업 트렌드의 큰 흐름은 분석 대상으로 선정된 세 국가 모두 동일하였으며, 메이크업의 표현은 눈썹 형태, 눈 메이크업 등 메이크업의 세부적인 항목을 통하여 각 국가의 특색 및 차별화된 내용을 알 수 있었다. 미국은 주로 도시적이고 현대적인 느낌을 추구하였으며, 밝은 립 컬러를 자주 사용하는 등 밝은 분위기를 많이 표현하였다. 세 국가 중에서는 프랑스와 한국이 유사성을 보여주었으며 눈썹을 없애거나 과장하여 강조하고, 눈 메이크업에 과감한 포인트 메이크업을 표현하는 등 미국에 비해 실험적이고 예술적, 우아한 느낌을 추구하였으며 보그의 하이패션 콘셉트를 잘 표현하고 있었다. 각 국의 메이크업 트렌드의 큰 흐름은 자연스러움을 추구하는 일반 메이크업 트렌드와 동일한 방향으로 흘러간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나, 보그지에서는 최근 트렌드에서 많이 나타나지 않는 각진 형태와 아치 형태의 눈썹, 매트하고 펄감이 있는 피부표현이 꾸준히 높은 비율로 나타났다. 이는 보그지의 주요 구매층이 20-30대 경제력 있고, 패션에 관심도가 높은 여성들이며 보그지의 콘셉트가 하이패션을 추구하기 때문으로 해석된다. 최근 2010년대의 메이크업은 2000년대에 비해 더욱 자연스러워졌으며, 특히 최근 메이크업 키워드가 노 메이크업 룩, 미니멀 등 내추럴한 메이크업이 계속적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추세이기 때문에 큰 흐름에 있어서 일반 메이크업 트렌드의 경향을 따르는 보그지의 향후 메이크업 트렌드도 현 시점과 크게 다르지 않을 것이며, 각 국의 특색을 드러내는 메이크업 또한 지속적으로 연출될 것으로 예상된다. 본 연구는 분석 자료를 패션매거진 보그로 한정하여 메이크업 트렌드의 분석이 보그의 트렌드를 위주로 연구되었다는 제한점과 1990년대부터 2010년까지 5년 단위로 자료가 선정되어 트렌드를 정확히 파악하기에는 한계점이 있으므로 분석대상의 다양성과 분석 자료를 늘려 더욱 정확한 연구가 진행되기를 희망한다.
메이크업 트렌드는 넓은 범위의 패션 트렌드의 개념에 포함된 개념으로 트렌드는 끊임없는 변화 속에서 시대적 보편적 취향으로 사람들에게 심리적 경향을 비춰주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본 연구는 다량의 정보 속에서 각 분야의 전문가들에 의해 선정된 최신 트렌드의 압축물인 패션 매거진 표지를 통하여 메이크업 트렌드를 분석하였으며, 패션 매거진 보그지의 메이크업 트렌드의 흐름을 이해하는 것에 의의가 있다. 또한 보그에서 보여지는 메이크업 트렌드와 일반적으로 나타난 메이크업 경향의 일치 여부를 확인하며 이에 따른 결과를 분석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 범위는 1990년 1월부터 2017년 10월까지 5년 및 2년 단위로 나누어 패션 매거진 보그 중 미국, 프랑스, 한국의 표지 총 268장을 수집하여 국가별 및 10년 단위로 연대별 통계 분석하였으며, 분석 요소는 크게 눈썹, 눈, 입술, 피부로 나누어 진행하였다. 패션 매거진 보그 표지에 나타난 메이크업 트렌드를 국가별, 연대별로 분석한 결과 가장 높게 나온 요소가 대부분 일치하였다. 시대의 흐름에 따라 전반적으로 메이크업이 자연스러워졌으며, 인위적이거나 과하지 않게 표현되는 방향으로 변화하였다. 이러한 메이크업 트렌드의 큰 흐름은 분석 대상으로 선정된 세 국가 모두 동일하였으며, 메이크업의 표현은 눈썹 형태, 눈 메이크업 등 메이크업의 세부적인 항목을 통하여 각 국가의 특색 및 차별화된 내용을 알 수 있었다. 미국은 주로 도시적이고 현대적인 느낌을 추구하였으며, 밝은 립 컬러를 자주 사용하는 등 밝은 분위기를 많이 표현하였다. 세 국가 중에서는 프랑스와 한국이 유사성을 보여주었으며 눈썹을 없애거나 과장하여 강조하고, 눈 메이크업에 과감한 포인트 메이크업을 표현하는 등 미국에 비해 실험적이고 예술적, 우아한 느낌을 추구하였으며 보그의 하이패션 콘셉트를 잘 표현하고 있었다. 각 국의 메이크업 트렌드의 큰 흐름은 자연스러움을 추구하는 일반 메이크업 트렌드와 동일한 방향으로 흘러간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나, 보그지에서는 최근 트렌드에서 많이 나타나지 않는 각진 형태와 아치 형태의 눈썹, 매트하고 펄감이 있는 피부표현이 꾸준히 높은 비율로 나타났다. 이는 보그지의 주요 구매층이 20-30대 경제력 있고, 패션에 관심도가 높은 여성들이며 보그지의 콘셉트가 하이패션을 추구하기 때문으로 해석된다. 최근 2010년대의 메이크업은 2000년대에 비해 더욱 자연스러워졌으며, 특히 최근 메이크업 키워드가 노 메이크업 룩, 미니멀 등 내추럴한 메이크업이 계속적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추세이기 때문에 큰 흐름에 있어서 일반 메이크업 트렌드의 경향을 따르는 보그지의 향후 메이크업 트렌드도 현 시점과 크게 다르지 않을 것이며, 각 국의 특색을 드러내는 메이크업 또한 지속적으로 연출될 것으로 예상된다. 본 연구는 분석 자료를 패션매거진 보그로 한정하여 메이크업 트렌드의 분석이 보그의 트렌드를 위주로 연구되었다는 제한점과 1990년대부터 2010년까지 5년 단위로 자료가 선정되어 트렌드를 정확히 파악하기에는 한계점이 있으므로 분석대상의 다양성과 분석 자료를 늘려 더욱 정확한 연구가 진행되기를 희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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