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논문의 목적은 초급 성인 학습자들에게 유용한 전신반응 교수법을 활용한 한국어 수업 방안의 가능성을 제시하는 것이다. 전신반응 교수법은 구체적 사물을 지칭하는 어휘나 동작동사를 제시하는 데 유용하고, 학습자의 연령이 낮은 경우 효과적이라고 이야기된다. 선행연구들에서 전신반응 교수법 관련 논의는 유아의 영어 교육을 대상으로 한 연구들이 대부분이었다. 본고에서는 초급 수준의 성인 학습자들에게도 일정한 주제 범위에서 전신반응 교수법이 유용하다는 것을 밝히고자 하였다.
이 연구의 주된 연구 방법은 실험과 교재 분석이다. 실험은...
이 논문의 목적은 초급 성인 학습자들에게 유용한 전신반응 교수법을 활용한 한국어 수업 방안의 가능성을 제시하는 것이다. 전신반응 교수법은 구체적 사물을 지칭하는 어휘나 동작동사를 제시하는 데 유용하고, 학습자의 연령이 낮은 경우 효과적이라고 이야기된다. 선행연구들에서 전신반응 교수법 관련 논의는 유아의 영어 교육을 대상으로 한 연구들이 대부분이었다. 본고에서는 초급 수준의 성인 학습자들에게도 일정한 주제 범위에서 전신반응 교수법이 유용하다는 것을 밝히고자 하였다.
이 연구의 주된 연구 방법은 실험과 교재 분석이다. 실험은 성인 학습자를 대상으로 전신반응 교수법을 사용하여 동작동사 어휘를 제시하는 것이 효과적인지 알아보고자 실시하였다. 실험 후 평가에서 전신반응 교수법을 적용한 실험집단이 청화식 교수법을 적용한 비교집단보다 한국어능력이 더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실험집단의 자기평가 결과에서도 몸으로 배우는 것이 재미있고 어휘 기억이 오래간다고 답하였다. 전신반응 교수법의 뇌측면화 이론과 뇌흔적 이론이 성인 학습자에게도 유효하다는 것으로, 초급 성인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전신반응 교수법 적용 수업의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성인 학습자에게 전신반응 교수법을 적용하여 교수할 수 있는 단원을 찾기 위해 한국어교육기관에서 사용하는 교재 8권을 분석하였다. 8개 교재에서 전신반응 교수법을 적용할 수 있는 단원의 주제를 선별하기 위해 초급 교재에 제시된 동작동사 어휘를 중심으로 단원별 동작동사의 유무와 제시 방법, 단원의 적용 가능성을 살펴보았다. 한국어 교재에 제시된 동작동사를 직접식으로 제시한 경우, 삽화 제시가 모호한 경우도 있다. 비슷한 단원은 유형별로 묶고 그 유형에 맞는 동작동사 어휘를 선택하여 ‘인사 및 자기소개’, ‘일상생활’, ‘교통 및 길 찾기’, ‘전화’, ‘우체국 및 은행’, ‘옷’, ‘조리법’ 등 총 7가지 주제를 선정하였다.
이 논문에서는 선정된 7가지의 주제 중에서 ‘우체국’ 을 선정하여 전신반응 교수법을 적용한 수업 모형과 2차시의 구체적인 교수학습지도안을 제시하였다. 우체국이라는 공간을 설정하고, 학습자들이 실제 우체국에서의 활동을 행동으로 익히도록 구성하였다.
이 논문은 유아학습자를 대상으로 하지 않고 성인 학습자를 대상으로 전신반응 교수법을 적용한 한국어교육 방안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기존의 논문들과 차별성을 가진다. 다만 이 논문에서 제시한 수업지도안의 단원이 현재 한국어교육기관에서 사용하고 있는 특정 교재 중 한 단원을 선택한 것이 아니라 전신반응 교수법을 적용할 수 있는 동작동사 위주로 새로이 구성한 것이라는 점에서 현장에서 바로 적용하는 데는 한계점이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이 논문의 목적은 초급 성인 학습자들에게 유용한 전신반응 교수법을 활용한 한국어 수업 방안의 가능성을 제시하는 것이다. 전신반응 교수법은 구체적 사물을 지칭하는 어휘나 동작동사를 제시하는 데 유용하고, 학습자의 연령이 낮은 경우 효과적이라고 이야기된다. 선행연구들에서 전신반응 교수법 관련 논의는 유아의 영어 교육을 대상으로 한 연구들이 대부분이었다. 본고에서는 초급 수준의 성인 학습자들에게도 일정한 주제 범위에서 전신반응 교수법이 유용하다는 것을 밝히고자 하였다.
이 연구의 주된 연구 방법은 실험과 교재 분석이다. 실험은 성인 학습자를 대상으로 전신반응 교수법을 사용하여 동작동사 어휘를 제시하는 것이 효과적인지 알아보고자 실시하였다. 실험 후 평가에서 전신반응 교수법을 적용한 실험집단이 청화식 교수법을 적용한 비교집단보다 한국어능력이 더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실험집단의 자기평가 결과에서도 몸으로 배우는 것이 재미있고 어휘 기억이 오래간다고 답하였다. 전신반응 교수법의 뇌측면화 이론과 뇌흔적 이론이 성인 학습자에게도 유효하다는 것으로, 초급 성인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전신반응 교수법 적용 수업의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성인 학습자에게 전신반응 교수법을 적용하여 교수할 수 있는 단원을 찾기 위해 한국어교육기관에서 사용하는 교재 8권을 분석하였다. 8개 교재에서 전신반응 교수법을 적용할 수 있는 단원의 주제를 선별하기 위해 초급 교재에 제시된 동작동사 어휘를 중심으로 단원별 동작동사의 유무와 제시 방법, 단원의 적용 가능성을 살펴보았다. 한국어 교재에 제시된 동작동사를 직접식으로 제시한 경우, 삽화 제시가 모호한 경우도 있다. 비슷한 단원은 유형별로 묶고 그 유형에 맞는 동작동사 어휘를 선택하여 ‘인사 및 자기소개’, ‘일상생활’, ‘교통 및 길 찾기’, ‘전화’, ‘우체국 및 은행’, ‘옷’, ‘조리법’ 등 총 7가지 주제를 선정하였다.
이 논문에서는 선정된 7가지의 주제 중에서 ‘우체국’ 을 선정하여 전신반응 교수법을 적용한 수업 모형과 2차시의 구체적인 교수학습지도안을 제시하였다. 우체국이라는 공간을 설정하고, 학습자들이 실제 우체국에서의 활동을 행동으로 익히도록 구성하였다.
이 논문은 유아학습자를 대상으로 하지 않고 성인 학습자를 대상으로 전신반응 교수법을 적용한 한국어교육 방안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기존의 논문들과 차별성을 가진다. 다만 이 논문에서 제시한 수업지도안의 단원이 현재 한국어교육기관에서 사용하고 있는 특정 교재 중 한 단원을 선택한 것이 아니라 전신반응 교수법을 적용할 수 있는 동작동사 위주로 새로이 구성한 것이라는 점에서 현장에서 바로 적용하는 데는 한계점이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propose a possibility of Korean classes utilizing total physical response teaching methodology for beginners adult students. Most of the discussions instigated in previous studies on the topic of total physical response teaching method involved English education for c...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propose a possibility of Korean classes utilizing total physical response teaching methodology for beginners adult students. Most of the discussions instigated in previous studies on the topic of total physical response teaching method involved English education for children. This study was set out to disclose that the total physical response teaching methodology could be effective for beginner-level adult students within certain ranges of topics.
Main research methods for this study were experiment and textbook analysis. The experiment involved exploring the effectiveness of total physical response teaching methodology for adult students in use of action verbs. The result disclosed that the experimental group scored higher in Korean proficiency compared to the comparative group who underwent the audio-lingual method. In the self-evaluation, those in the experimental group answered that kinesthetic learning helped them remember vocabulary better.
To determine the teaching units to apply the total physical response teaching methodology, 8 textbooks used by Korean language schools. To select subject for each teaching unit, action verbs by teaching unit and their presentation and the possibility of application were explored based on action verb vocabulary in the textbooks.
By grouping similar teaching units and selecting corresponding vocabulary, 7 subjects were selected. They are ‘greeting and introduction’, ‘daily life’, ‘transportation and finding directions’, ‘phone call’, ‘post office’, ‘clothing’, and ‘cooking’.
Of the 7 subjects, ‘post office’ was selected for this paper to propose a class model applied with total physical response teaching methodology and a specific teaching and learning instruction plan. It explained the functions of post office and facilitated learning by enabling the students to learn through firsthand experience in an actual post office.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propose a possibility of Korean classes utilizing total physical response teaching methodology for beginners adult students. Most of the discussions instigated in previous studies on the topic of total physical response teaching method involved English education for children. This study was set out to disclose that the total physical response teaching methodology could be effective for beginner-level adult students within certain ranges of topics.
Main research methods for this study were experiment and textbook analysis. The experiment involved exploring the effectiveness of total physical response teaching methodology for adult students in use of action verbs. The result disclosed that the experimental group scored higher in Korean proficiency compared to the comparative group who underwent the audio-lingual method. In the self-evaluation, those in the experimental group answered that kinesthetic learning helped them remember vocabulary better.
To determine the teaching units to apply the total physical response teaching methodology, 8 textbooks used by Korean language schools. To select subject for each teaching unit, action verbs by teaching unit and their presentation and the possibility of application were explored based on action verb vocabulary in the textbooks.
By grouping similar teaching units and selecting corresponding vocabulary, 7 subjects were selected. They are ‘greeting and introduction’, ‘daily life’, ‘transportation and finding directions’, ‘phone call’, ‘post office’, ‘clothing’, and ‘cooking’.
Of the 7 subjects, ‘post office’ was selected for this paper to propose a class model applied with total physical response teaching methodology and a specific teaching and learning instruction plan. It explained the functions of post office and facilitated learning by enabling the students to learn through firsthand experience in an actual post office.
주제어
#한국어교육 전신반응 교수법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