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보육교사 핵심역량이 교사-영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김현희 (중앙대학교 사회개발대학원 아동복지학과 아동복지 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보육교사 핵심역량이 교사-영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에 관하여 연구하였다.
보육의 질은 보육효과를 설명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이며, 보육에서의 상호작용은 보육의 성과를 결정하는 핵심적인 요소인 만큼 어린이집에서 보육교사와 함께 인격이 형성되는 기초적 시기를 보내는 영아들의 전인적인 성장과 발달을 도모하기 위해서는 보육교사가 갖추어야 할 핵심역량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보육교사 핵심역량이 교사-영아 상호작용에 미칠 수 있는 변인을 밝히는데 목적이 있으며, 이 연구 결과를 토대로 보육현장에 있어서 영아보육의 질 향상과 보육교사 핵심역량을 전문적으로 개발하는데 기초자료로 제공하고자 하였다. 이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보육교사의 핵심역량과 교사–영아 상호작용의 일반적 경향은 어떠한가?
2) 보육교사의 핵심역량에 따른 교사–영아 상호작용 간의 상관관계는 어떠한가?
3) 보육교사의 핵심역량이 교사–영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연구대상은 서울·경기에 위치한 어린이집 보육교사 130명의 예비조사를 거쳐 본 조사는 276명이었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연구도구는 다음과 같다.
첫 번째,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보육교사의 ‘나의 핵심역량에 대한 인식’을 파악하기 위해 『2009년 유아교육 선진화 기반 조성』사업(신은수 외, 2010)의 ‘유치원 교원의 생애주기별 역량강화 및 활용’연구 중 유치원 교원의 생애주기별 핵심역량 7영역 4수준의 내용을 포함하여 수정·보완한 박경진(2015)의 선행연구에서 사용된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두 번째, 교사-영아 간 상호작용을 측정하기 위해서 교사-영아 상호작용 검사 도구로는 이화여자대학교 BK21 핵심 사업팀(2001)이 개발한「유아교육기관인정기준」중 ‘상호작용’ 그리고 보육시설 평가인증지침(2005)의 ‘상호작용’ 등의 척도를 참고하여 문항을 구성하고 수정·보완한 자기 보고식 평정척도를 사용한 선행연구(임옥희·이진숙, 2006)에서 제시한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bjectiv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 of early childhood teacher’s core competencies on teacher-young children interaction.
The quality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is a most important factor to explain the effec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and the interaction in early childho...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현희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사회개발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아동복지학과 아동복지 전공
지도교수 김미숙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iv, 99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73652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